$\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차산업 농어촌관광마을 선택속성 세분시장에 따른 체험프로그램 선호도 및 행동의도 연구
A Segmentation of Rural Tourism Village's Selection Attributes which affects Experience Programs Preferences and Behavior Intention in 6th Industry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0 no.3, 2013년, pp.755 - 775  

윤유식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양정임 (숭의여자대학교 관광학과) ,  장양례 (숭의여자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6차산업 박람회에 참관한 참관객을 대상으로 농촌체험관광 방문시 중요고려 요인에 대하여 시장세분화를 시도하고 이러한 세분화된 시장에 대하여 향후농촌관광 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농촌체험마을 선택시 중요속성 6개 요인을 도출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고, 군집분석결과 2개의 군집으로 세분화하여 만족도 및 선호체험프로그램, 체험관광행동의도, 및 체험관광개발 지지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농촌체험관광에 대한 시장 특성별 상품개발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segment rural tourism villages' selection attributes that affect experiences programs preferences and behavior intention in 6th industry.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he measurement scales were developed and the data collected from on-site survey in 6th industry trade. Clust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6차산업에 있어서 농어촌관광마을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특히 이를 방문하는 도시민들의 수요를 더욱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도시민들의 농어촌 관광마을 방문시 중요고려요소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 관광마을 방문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에 대하여 선행연구와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25가지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요인분석을 통한 6가지 농어촌 관광마을 방문 중요요인을 도출하였다. 즉 숙박 및 식음료 품질, 다양한 마을 주변 환경, 체험프로그램, 지역주민 태도 및 서비스, 접근 용이성, 전통문화체험 등의 6가지 차원이 도출되었다.
  • 결과적으로 6차산업의 대표적인 형태인 농어촌관광마을의 성공과 발전이 6차산업의 성공과 발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경험하고 소비하는 관광객들의 의사결정과 그 영향요인을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관광마을의 경제적 활성화와 발전을 위하야 최근 강조되는 6차산업의 관점에서 체험관광마을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러한 중요도에 대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세분시장을 파악한 후 각 세분시장별 선호하는 체험프로그램과 농어촌관광마을 참가행동의도 및 추천의도와 지속적인 6차산업 발전을 위한 농어촌 관광마을 개발에 대한 지지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관광마을이 국내 관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까지 전국에 약 1,900여개 농촌관광마을이 조성되어 있으며 농가민박은 약 12,000여개, 농어촌교육농장 약 300여개, 농어촌관광시장 현재 국민의 국내관광의 약 3.2%(선진국 20-25%)로 나타나고 있다 (박덕병, 2012). 따라서 이러한 농촌관광마을은 앞으로 더욱 조성될 것으로 보이여 더 많은 방문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농어촌 관광마을은 정부의 육성을 통해 어떤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가? 지역 농어촌 지역의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고 도농교류의 형태로서 도시민이 농어촌 지역을 방문하여 직접 농특산물을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농어촌의 어메니티 자원이 도시민들에게는 관광경험의 자원으로 활용되어 지역의 부가가치를 유발하게 되었다. 이는 정부의 농어촌체험마을(전통테마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 등의 육성에 따라 지역발전의 중심이 되었으며 현재 도시의 많은 관광객들이 도시를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가족들과 함께 농어촌 체험과 학습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6차산업이란? 지역의 발전과 성장을 위하여 최근 6차산업이 강조되고 있는데 6차산업은 농업생산의 1차산업을 중심으로 농산물 가공이나 특산물 개발 등 2차산업과 직판장이나 음식업 숙박업 관광업 등 3차산업이 농촌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김태곤⋅허주명, 2011). 즉, 6차산업은 농업의 생산과 가공 서비스의 단순한 집합 (1차+2차+3차)의 결합이아니라 이들 산업의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융합(1차산업×2차산업×3차산업)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강승진. (2013), 제주지역 농업의 다각화를 위한 6차산업화 방안. 제주발전 연구원. 

  2. 김경량, 김지용, & 최윤숙. (2010), 농촌지역자원을 활용한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연구. 농촌관광연구 17(1), 41-56. 

  3. 김경희, & 박덕병. (2013). 농촌관광객의 지역 농특산물 구매 선택속성, 만족, 충성도의 구조관계. 관광학연구, 37(1), 279-301. 

  4. 김용렬, 류경선, & 박시현. (2012). 2012년 도시민 농촌관광 수요조사 결과. 한국농촌 경제 연구원. 

  5. 김태곤, & 허주명. (2011). 농업의 6차산업화와 부가가치 창출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6. 김희정, & 김시중. (2012). 관광지 선택속성과 경험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대상으로. 국토지리학회지, 46(2), 147-159. 

  7. 김현, & 김성조. (2006). 농촌관광객의 참여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한국농촌관광학회, 13(1), 29-47. 

  8. 농림축산식품부. (2013), 6차산업화 우수사례집. 

  9. 민양기, & 이윤섭. (2012). 농촌관광선택속성이 만족,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여행학연구 (33), 73-92. 

  10. 서윤정. (2013). 6차산업 융복합 혁명. HNCOM 

  11. 이성일, 전인철, 오형근, & 김용근. (2012), 농어촌 체험학습프로그램 개발연구-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적용을 중심으로-, 농촌관광연구 19(1), 19-39. 

  12. 윤유식, & 지경배. (2008). 농촌관광마을 방문객 선호체험프로그램과 방문만족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10(1), 327-351. 

  13. 장양례, & 윤유식. (2010), 어촌관광선택 속성에 따른 체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68차 학술 발표대회. 

  14. 정찬성. (2012). 농촌관광 체험프로그램이 농촌관광 선택 속성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황영모. (2011), 농업, 농촌 6차 산업화의 이해와 사례-일본의 논의와 전북의 사례를 중심으로. 충남농어업 6차 산업화 포럼 발표자료(2011, 11, 29). 

  16. Schimitt, B. H. (1999).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5: 53-6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