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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3D 얼굴 모델링 시스템
Realistic individual 3D face modeling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8, 2013년, pp.1187 - 1193  

김상훈 (제주한라대학교 방송영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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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실적인 3D 얼굴 모델링과 얼굴 표정 생성 시스템을 제안한다. 사실적인 3D 얼굴 모델링 기법에서 개별적인 3D 얼굴 모양과 텍스쳐 맵을 만들기 위해 Generic Model Fitting 기법을 적용하였다. Generic Model Fitting에서 Deformation Function을 계산하기 위해 개별적인 얼굴과 Generic Model 사이의 대응점을 결정하였다. 그 후, Calibrated Stereo Camera로부터 캡쳐 된 영상들로부터 특징점을 3D로 복원하였다. 텍스쳐 매핑을 위해 Fitted된 Generic Model을 영상으로 Projection하였고 사전에 정의된 Triangle Mesh에서 텍스쳐를 Generic Model에 매핑 하였다. 잘못된 텍스쳐 매핑을 방지하기 위해, Modified Interpolation Function을 사용한 간단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3D 얼굴 표정을 생성하기 위해 Vector Muscle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보다 사실적인 표정 생성을 위해 Deformation 과 vector muscle 기반의 턱 rotation을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realistic 3D head modeling and facial expression systems. For 3D head modeling, we perform generic model fitting to make individual head shape and texture mapping. To calculate the deformation function in the generic model fitting, we determine correspondence between ind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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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사용면에서 레이져 스캐너 장비는 매우 고가이고 불편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레이져 스캐너와 같은 추가 장비 없이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사실적인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
  • 오프라인으로 Calibration 이후 3D 특징점을 복원 하기 위해 두 카메라 사이의 대응점을 측정한다. 대응 점을 쉽게 찾기 위해 라인 레이져, 프로젝터 등의 Active 장치를 사용할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Active 장치 없이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대응점은 피동적으로 찾았다. 본 논문에서는 대응점을 매뉴얼하게 선택했지만 추후 연구에서 Active Shape Model(ASM)과 Active Appearance Model(AAM)과 같은 잘 알려진 특징 추출 기법을 이용하여 자동 특징 추출 알고리즘을 사용할 예정이다[11, 12].
  • 본 논문에서 사실적인 3D 얼굴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제안했다. 순차적인 영상을 이용한 3D 포인트 재구성 기법은 사용자가 움직이면 안되기 때문에 제약조건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3개의 고정된 카메라부터 한 번에 획득된 영상들을 이용하여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연구들과 달리 영상을 순차적 으로 영상을 획득 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대응점을 추출할 수 있었다.
  • 영상에서 얼굴 영역의 투사 정점이 배경으로 잘못 매핑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의 외형에 투영 정점을 조정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안한다. 머리의 외형을 추출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이 있기 때문에 머리의 외부 형태는 안다고 가정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의 외형에 투영 정점을 조정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안한다. 머리의 외형을 추출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이 있기 때문에 머리의 외부 형태는 안다고 가정한다. 그 후 예상 정점의 Convex Hull을 결정할 수 있고 랜덤하게 Convex Hull에 정점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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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neric 모델을 사용하여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Generic 모델을 사용하여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 대응하는 2D 특징점으로부터 3D 점들을 복원해야 하고 복원된 3D 특징점에 Generic 모델을 맞추어야한다. Deformation 함수에 전체 모양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Generic 모델에 맞추어지게 될 충분한 특징점이 복원되어져야 한다.
W. S. Lee[8]는 두 개의 Orthogonal view 영상으로부터 3D 얼굴 모델을 빠르고 간단하게 복원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이러한 방법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Lee[8]는 두 개의 Orthogonal view 영상으로부터 3D 얼굴 모델을 빠르고 간단하게 복원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은 각 방향에서 얼굴의 정면과 측면이 획득되어져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Pighin[9]은 사전에 생성된 Generic 모델을 하나의 카메라로부터 획득된 몇 장의 영상으로부터 복원된 3D 특징점으로 Fitting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3D 얼굴 모델링 기술은 어떠한 분야에서 사용되는가? 영상으로부터 3D 정보 획득 및 사실적인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것은 컴퓨터 그래픽과 비전 분야에서 도전적인 분야이다[1,2,3,4,5,6]. 3D 얼굴 모델링 기술은 영화 컴퓨터 게임 화상 회의 등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70년대부터 3D 얼굴 모델링에 많은 시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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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Terzopoulos and K.Waters, "Physically-based facial modeling, analysis, and animation", The Journal of Visualization and Computer Animation, Vol. 1, No. 4, pp. 73-80, 1990. 

  2. V.Blanz, T.Vetter, "A morphable model for the synthesis of 3D faces", in SIGGRAPH 99 Conference Proceedings, ACM SIGGRAPH, pp. 187-194. 1999. 

  3. N.Ersotelos, F.Dong, "Building highly realistic facial modeling and animation: Asurvey", Visual Computer, Vol. 24, issue 1, pp. 13-30. 2008. 

  4. Tae-eun Kim, You-Shin Park, "Facial Animation Generation by Korean Text Inpu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4, No. 2, pp. 116-122, 2009. 

  5. Sang-Hoon Kim, Tae-eun Kim, "A study on underwater 3D contents produ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3, pp. 529-536, 2012. 

  6. Seung-Il Cho, Jong-Chan Kim, Kyeong-Jin Ban, Eung-Kon Kim, "A Study on 3D Panoramic Generation using Depth-map",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6, pp. 831-838, 2011. 

  7. Y.Lee, D.Terzopoulos, and K.Waters, "Realistic modeling for facial animation," SIGGRAPH conference proceedings, pp. 55-62, ACM SIGGRAPH, August 1995. 

  8. W.S.Lee, N.M.Thalmann, "Generating a population of animated faces from pictures,"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model people, pp. 62-69. 1999. 

  9. F.I.Parke, "Computer generated animation of faces," Proceedings of ACM conference, Vol. 1, pp. 451-457, 1972. 

  10. R.Hartley and A.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11. T.F.Cootes,G.Edwards and C.Taylor, "Active apperance models," IEEE Trans. Pattern Anal.Mach.Inell. Vol. 23, No. 6, pp. 681-685, 2001. 

  12. T.Cootes, D.Cooper, C.Taylor, and J. Graham, "Active shape models- their training and application,"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 61, No.1, pp. 38-59, 1995. 

  13. F.I.Parke, K.Waters, "Computer facial animation," 2ndedition,AKPeters,Ltd., 1996. 

  14. K.Waters, "A muscle model for animating three-dimensional facial expression", IGGRAPH 87 Conference proceedings, Vol. 21, pp. 17-24, ACM SIGGRAPH, 1987. 

  15. F.Pighin, J.Heckeer, D.Lischinski, P.Szeliski, D.H.Salesin", nthesizing realistic facial expressions from photographs," Proceedings of ACM Computer Graphics (SIGGRAPH '98), pp. 55-66, 1998. 

  16. W.Press, B.Flanney, S.Teukolsky, and W.Verttering. "Numerical Recipes: The Art of scientific computing", ambridge university pres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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