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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모터 모델 기반 연료전지 자동차 가상 플랫폼 개발
Development of FCHEV Virtual Platform using Motor Model Based on Mathematical Formul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31 - 39  

김성수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박상철 (자동차부품연구원 섀시플랫폼연구센터) ,  최장영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irtual chassis platform for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s(FCHEV) has been developed, and a virtual platform similar to the actual system has been composed. In addition, major components such as a motor, fuel cell and battery for the virtual platform have been constructed by using a math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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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맵데이터 기반 가상 플랫폼과는 차별화되는 수학적 공식을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가상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상플랫폼은 수식을 기반으로 한 상세모델로 구성되어 있어 맵데이터 기반 모델과는 다르게 추가적인 실험이 없이도 모델 파라미터, 제어 방식의 변경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듈 변경에 따른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모델 개발 전 손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수식 기반 FCHEV 가상 플랫폼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맵 데이터 기반의 가상 플랫폼에서는 수행하기 어려운 모터 전류 제어 방식 변경에 따른 모터 성능 비교 시뮬레이션, 제어로직 변경이 연료전지 자동차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하였다. 또한 개발된 가상 플랫폼을 이용하여 미국 환경 보호국(EPA)에서 자동차의 연비 테스트를 위해 사용하는 UDDS 사이클 주행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연비를 문헌과 비교해 봄으로써 개발된 FCHEV 가상플랫폼의 신뢰성 및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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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모터의 장점은?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터 모델은 영구자석이 로터 내부에 매입되어 있어 마그네틱 토크 와 릴럭턴스 토크를 합성한 높은 출력 토크를 발생 가능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모터 이다.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모터는 소형 경량화에 용이하고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약계자 운전을 통하여 넓은 가변속 범위를 가질 수가 있어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외에도 전기자전거, 콤프레셔, 스핀들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모터이다.8)
개발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가상 플랫폼의 장점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맵데이터 기반 가상 플랫폼과는 차별화되는 수학적 공식을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가상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상플랫폼은 수식을 기반으로 한 상세모델로 구성되어 있어 맵데이터 기반 모델과는 다르게 추가적인 실험이 없이도 모델 파라미터, 제어 방식의 변경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듈 변경에 따른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모델 개발 전 손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수식 기반 가상 플랫폼을 활용하면 모듈 자체의 성능 변화나 모듈 성능 변화가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손쉽게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결과적으로 모듈이나 제어기 설계, 시스템 요구도 설정 그리고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상용화 되어있는 친환경 자동차용 가상 플랫폼의 단점은? 최근에는 연료전지 자동차 및 친환경 자동차의 가상 시뮬레이션을 위한 ADVISOR, PSAT, AUTONOMIE, VTB 와 같은 가상 플랫폼들이 많이 개발되고 상용화 되어 있다.1-4) 하지만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친환경 자동차용 가상 플랫폼들은 연료전지 자동차에 관련된 라이브러리가 매우 적을 뿐만 아니라 플랫폼 구성 모듈들이 실험으로 얻어진 맵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한 단순 모델로 구성되어 있어 정확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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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U. G. Levent, B. Khalid, A. D. Roger, S. Enrico and W. B. Charles, "A Virtual Prototype for a Hybrid Electric Vehicle," Proceedings of the Mechatronics, Vol.12, Issue 4, pp.575-593, 2002. 

  2. N. W. Kim, Y. I. Park, H. W. Seo, D. H. Lee and S. W. Cha, "A Backward Simulator for Calculating Optimal Control Trajectorie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498-1503, 2009. 

  3. S. S. Yu, S. Y. Im, S. S. Kim, J. Y. Hwang, Y. D. Lee, S. K. Kang and K. Y. Ahn, "A Parametric Study of the Performance of a Planar Membrane Humidifier with a Heat and Mass Exchanger Model for Design Optimization," Int. J. Heat Mass Transfer, Vol.54, Issues 7-8, pp.1344-1351, 2011. 

  4. J. K. Lee, H. J. Cha and S. S. Kim, "Comparison and Implementation of NiMH Battery Model for Autonomie Enverion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Electrical Machinery and Energy Conversion Systems, Spring Conference, 2011. 

  5. S. C. Park, J. Y. Choi and S. S. Kim, "Simulation Model Development of Motor and Controller for Electric Greencar Virtual Analysis," KSAE11-B040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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