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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types of electric vehicles including a heavy duty vehicle have been developed and released because of the better fuel economy and less gas products. In this study, research about an electric bus which utilizes the wheel motor drive system was conducted. The wheel motor is a motor con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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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도심 시내버스의 경우 출발 및 정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엔진 공회전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연비가 좋지 않은 특성이 있다.1) 본 논문은 이러한 기존 시내버스 차량의 연비, 배기 가스 및 구동 성능 등에서의 개선을 위한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2)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차량 안정성 및 주행 성능을 고려한 통합 제어 로직을 개발하고 상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개발 제어 로직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차량 안정성 및 구동 성능 확보를 위한 제어 로직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제어 로직은 직접 요 모멘트 제어, 회생 제동제어 및 슬립 제어를 통합한 통합 제어 로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개발된 각 제어 로직을 통합하여 순차적인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각 구동 모터에 출력 토크 또는 회생 제동 토크를 명령하는 제어 로직을 개발하였다. 이는 Fig.
  • 본 연구에서는 휠 모터 구동 시스템의 통합 제어 로직 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제어 로직의 개발 및 통합 과정이 수행되었다. 먼저, 휠 모터 구동 시스템의 좌·우 구동력이 각각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특징을 고려한 직접 요 모멘트 제어(Direct yaw moment control) 로직이 개발되었으며, 전기 차량의 효율 개선에 중요한 요소인 회생 제동 제어 로직이 개발되었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비선형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한 슬립율의 계산은 상대적으로 많은 계산량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식(7)과 같이 바퀴에서 전달되는 힘과 차량의 슬립율은 주어진 상수를 바탕으로 선형적인 관계를 갖는다고 가정하여 각 바퀴의 요구 슬립율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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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단점은?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경우 차량의 구동을 위한 동력을 제공하는 모터가 각 구동륜에 직결되어있어 동력 손실이 적고 시스템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기존의 차동기어로 좌·우 동력 분배를 적용하던 차량에 비해, 좌·우 구동 모터를 각기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성 및 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제어 로직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다.2)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차량 안정성 및 주행 성능을 고려한 통합 제어 로직을개발하고상용시뮬레이션프로그램을이용한 개발 제어로직의검증을수행하였다.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장점은?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경우 차량의 구동을 위한 동력을 제공하는 모터가 각 구동륜에 직결되어있어 동력 손실이 적고 시스템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기존의 차동기어로 좌·우 동력 분배를 적용하던 차량에 비해, 좌·우 구동 모터를 각기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성 및 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제어 로직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다.2)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차량 안정성 및 주행 성능을 고려한 통합 제어 로직을개발하고상용시뮬레이션프로그램을이용한 개발 제어로직의검증을수행하였다.
각종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및 전기 차량에 대한 연구 및 개발 중 도심 시내버스의 경우 어떤 한계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개발은 개인이 이용하는 승용 차량에서부터공공이이용하는대중교통차량에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도심 시내버스의 경우 출발 및 정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엔진 공회전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연비가 좋지 않은 특성이 있다.1) 본 논문은 이러한 기존 시내버스 차량의 연비, 배기 가스 및 구동 성능 등에서의 개선을 위한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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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S. Jung and D. Jung, "Hybrid-electric Transit Buses in the USA: Status, Issues and Benefits," Auto Journal, KSAE, Vol.33, No.5, pp.45-48, 2011. 

  2. J. H. Jung, S. C. Kim and J. P. Hong, "A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of In-wheel Motor for Green Car,"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1, pp.61-67, 2012. 

  3. J. Jeong, J. Choi, C. Shin, W. Lim and S. W. Cha, "Development of Control Algorithm for Wheel Motor Drive Bus System considering Stability and Cornering Performance of Vehicl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445-1449, 2012. 

  4. F. Jiang and Z. Gao, "An Application of Non-linear PID Control to a Class of Truck ABS Problems," Decision and Control, Proceedings of the 40th IEEE Conference, pp.516-521, 2001. 

  5.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USA, pp.221-256, 2006. 

  6. S. Yim, W. Cho, J. Yoon and K. Yi, "Optimum Distribution of Yaw Moment for Unified Chassis Control with Limitations on the Active front Steering Angl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1, No.5, pp.665-672, 2010. 

  7. Y. Gao, L. Chen and M. Ehsani,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Regenerative Braking for EV and HEV," SAE 1999-01-2910, 1999. 

  8. H. Yeo, D. Kim, T. Kim, C. Kim, S. Hwang and H. Kim,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a 4WD Hybrid Electric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6, pp.38-47, 2005. 

  9. H. Kim, D. Kim, C. Lee, C. Lee, J. Park and J. Lee, "The Study for Development of Seoul City Bus Driving Cy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34-939, 2010. 

  10. O. Emereole and M. Good, "The Effect of Tyre Dynamics on Wheel Slip Control Using Electromechanical Brakes," SAE 2005-01-041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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