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별 진동 측정을 통한 차체강성평가
Evaluation of Vehicle Body Stiffness by Measuring Local Vibr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195 - 200  

이경태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전용두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두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loads data are indispensable in the evaluation of BSR (Buzz, Squeak, and Rattle) of automotive parts/modules. However, there are uncertainties on the best measurement locations for representative body motion and for seat systems. In the present study, we measure road loads at four different lo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트시스템을 위한 가진 프로파일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차체의 운동을 대표할 수 있는 A-Pillar와 시트모듈의 마운팅에서 가속도를 측정하였고, 측정된 자료를 바탕으로 강성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가상적인 강체 차체로부터의 상대운동의 정도(가속도)를 정량적 표현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차량에 따라 이러한 상대운동(가속도)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2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노면부하시험을 수행하고 비교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SR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이와 같은 소음은 이종재질이나 부품의 결합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자가 의도하지 않은 간헐적이고 비정상적인 소리로서 운전자의 신경을 거슬리게 하거나 짜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 다. 또한 BSR문제가 발생되면 소비자는 성능문제가 아닌 품질문제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고, 자동차 보증수리비의 최소 50%가 자동차 실내의 미세소음과 관련되는 등2) 자동차의 BSR문제는 감성품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자동차 및 부품의 소음을 대신하는 용어는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 및 부품의 소음은 발생기구별로 구분하여 BSR(Buzz, Squeak, Rattle), 이음 잡음 혹은 잡소리로 불리기도 한다. 이와 같은 소음은 이종재질이나 부품의 결합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자가 의도하지 않은 간헐적이고 비정상적인 소리로서 운전자의 신경을 거슬리게 하거나 짜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 다.
진동 데이터 자료의 확보가 필수적인 이유는?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BSR 재현시험을 위해서는 실제 도로에서 발생하는 진동 데이터 자료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차량마다 차체의 강성이 다르므로 차체의 운동을 대변하는 부위(A-C pillar)와 각 부품 혹은 모듈의 진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마운팅 부위의 진동특성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는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S. H. Shin, C. C. Jung and S. S. Jung, "Experimental Evaluation of Buzz, Squeak and Rattle Noise of Vehicle Doors and Its Prevention," Transactions of KSNVE, Vol.17, No.12, pp.1217-1222, 2007. 

  2. E. Mattingly-Hannigan(Ed.), Vibration Testing on the Job, Mattingly Publishing Co. Inc., pp.55-57, 2008. 

  3. S. H. Shin, C. C. Jung, S. S. Jung and D. H. Kang, "A Study on BSR Noise and Sound Quality Property for Vehicle Interior Module," Transaction of KSNVE, Vol.22, No.6, pp.550-555, 2012. 

  4. Y. D. Jun, K. T. Lee and Y. J. Lee, "6 DOF Motion Characterization of a Driven Vehicle Body," Transaction of AVEC 12-207,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