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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aircraft accidents are attributed to crew error, but traditional training programs focus on individual training and evaluation. So, FAA developed innovative training and qualification programs that incorporate the most recent advances in training methods and techniques. AQP(Advanced Qualifi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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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운항환경/여건 변화와 그에 따른 현재 정부 운항자격심사관 제도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국제적인 추세에 부응하고자 새로운 방식의 조종사 훈련 및 심사제도인 AQP의 국내 도입방안 수립에 대하여 이루어졌으며, 정부의 지도/감독 방안 마련과 효율적 훈련/심사 체계 구축을 위한 최적의 국내 AQP 도입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국내외 조종사 훈련 및 심사에 대한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AQP 도입 주요 국가의 운영 현황을 분석하여 국내 AQP 도입 여건 분석 및 도입 방안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국내의 조종사 운항자격심사제도는 제도적 제한에 의한 요구량 충족 중심의 반복적이면서 규격화된 이벤트 중심의 훈련 및 심사로서 변화가 필요한 실정으로서 변화된 항공기 특성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항공사 현장직무 중심의 보다 실제적인 운항환경에 가깝게 시나리오화된 AQP와 같은 훈련 및 평가 체계 도입의 필요성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AQP를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조직과 규정, 인원, 교육과정 등과 국내 민간항공사 중 AQP를 도입하여 운용할 수 있는 항공사의 범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의 분석 결과에 따라 FAA의 법체계의 장점인 내용의 체계성을 가지고 AQP 관련 규정을 기술할 필요가 있고, 초기 시행시의 단점인 FAA법체계의 Hierarchy는 따르지 않는 것으로 한다. 처음 AQP를 도입하려는 우리나라에게 필요한 법체계는 FAA의 장점인 내용의 체계성과 동시에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효율적으로 국내 AQP 법제화를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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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 지역에서 ATPQ를 도입한 항공사는? 유럽 지역에서는 영국의 British Airways, EasyJet, Thomas Cook Airlines, Thomsonfly, Virgin Atlantic, 스위스의 Swiss International Air Lines, 스웨덴의 SAS Group이 AQP를 도입하였고, 중동 지역에서는 아랍에미레이트의 Emirates 항공사가 AQP와 유사한 ATQP(Alternative Training and Qualification Program)를 도입하였다.
최근 10년간 세계적 항공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경제발전과 항공자유화에 따라 다양한 항공사가 출현하면서 최근 10년간 세계적 항공수요는 연평균 약 5%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1] 항공수요 증가가 새로운 항공기 개발로 이어졌고, 새로운 개념의 신기종은 첨단화, 자동화, 비상대처능력 향상 등의 특성을 갖고 설계되면서 항공기 사고는 현저히 감소하였지만 인적실수(Human error)인한 사고는 상존하고 있으며, 항공사고의 약 70 ~ 80%가 인적요인에 의하여 발생하고 있다.
세계적 항공수요의 증가가 유발하는 것은? 경제발전과 항공자유화에 따라 다양한 항공사가 출현하면서 최근 10년간 세계적 항공수요는 연평균 약 5%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1] 항공수요 증가가 새로운 항공기 개발로 이어졌고, 새로운 개념의 신기종은 첨단화, 자동화, 비상대처능력 향상 등의 특성을 갖고 설계되면서 항공기 사고는 현저히 감소하였지만 인적실수(Human error)인한 사고는 상존하고 있으며, 항공사고의 약 70 ~ 80%가 인적요인에 의하여 발생하고 있다.[2] 이에 항공 선진국을 포함한 거의 모든 항공사들이 기존의 훈련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개인의 기량을 현재의 기량보다 더 향상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사고를 유발하는 인적요인을 감소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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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CAO Doc9975'Annual Report of the Council', 2011 

  2. FAA, A Human Error Analysis of Commercial Aviation Accidents Using the Human Factors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HFACS), 2001.2 

  3. FAA Catalog of Training, Regulatory Standards Courses, FAA25706,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 Aviation Safety Inspector (http://www.academy.faa.gov/catalog/course) 

  4. FAA AC 120-54a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5. 14 CFR 121, Subpart Y -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6. JAR-OPS 1.978 Alternative Training and Qualification Programme 

  7. JAA Training Organization Training courses"Implementing an Alternative Training and Qualification Programme(ATQP)" (https://jaato.com/courses/45/) 

  8. Special Federal Aviation Regulation No. 58 -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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