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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영향이 조종사들의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에 미치는 영향 - HFACS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Influence on Precondition for Unsafe Acts in Pilots - Focused on HFACS -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161 - 169  

유태정 (한국방송공사(KBS) 항공팀)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HFACS) is a general human error framework originally developed and tested within the U.S. military as a tool for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human causes of aviation accidents. Based upon Reason's (1990) model of latent and active failures,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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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분류체계의 첫 단계인 조직영향이 불안전 행위의 직전 단계인 불안전행위의 전제 조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세부 요인 간의 영향 정도를 규정하고자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헬리콥터 조종사들의 인적오류를 유발 시키는 잠재적 요인 중 불안전 행위의 전제조건은 조직영향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HFACS를 기반으로 조직 영향이 조종사들의 불안전 행동의 전제조건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조종사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불안전 행동의 전제조건(환경요인, 운용자 상태, 인적요인)을 종속변수로 하고 조직 영향(자원관리, 조직 분위기, 조직 절차)을 독립 변수로 하는 이론적 인과관계를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헬리콥터 사고 예방을 위해 HFACS 의 분류 체계 중 조직영향과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조사 대상은 현재 헬리콥터를 조종하는 조종사로 제한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FACS를 기반으로 안전사고의 1차적 잠재요인인 조직영향이 인적오류 발생원인중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분석된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고의 잠재적 원인들 간에 어떠한 영향력을 보이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안전 개선책을 모색하 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HFACS의 분류 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헬리콥터 조종사들이 느끼는 사고의 잠재적 요인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특히 분류체계의 첫 단계인 조직영향이 불안전 행위의 직전 단계인 불안전행위의 전제 조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FACS를 기반으로 안전사고의 1차적 잠재요인인 조직영향이 인적오류 발생원인중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분석된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고의 잠재적 원인들 간에 어떠한 영향력을 보이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안전 개선책을 모색하 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HFACS의 분류 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헬리콥터 조종사들이 느끼는 사고의 잠재적 요인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특히 분류체계의 첫 단계인 조직영향이 불안전 행위의 직전 단계인 불안전행위의 전제 조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세부 요인 간의 영향 정도를 규정하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전체 조직영향은 전체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에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 조직영향 세부요인(자원관리, 조직 분위기, 조직과정)들은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 조직영향 세부요인(자원관리, 조직 분위기, 조직과정)들은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 중 환경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 조직영향 세부요인(자원관리, 조직 분위기, 조직과정)들은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 중 운용자 상태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 조직영향 세부요인(자원관리, 조직 분위기, 조직과정)들은 불안전행위의 전제조건 중 인적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본 연구는 HFACS를 기반으로 조직 영향이 조종사들의 불안전 행동의 전제조건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조종사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불안전 행동의 전제조건(환경요인, 운용자 상태, 인적요인)을 종속변수로 하고 조직 영향(자원관리, 조직 분위기, 조직 절차)을 독립 변수로 하는 이론적 인과관계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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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FACS란 무엇인가? HFACS는 사고의 원인 요인을 식별하고, 데이터 처리 조정 및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포괄적인 구조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인적오류 분류 체계이다(Shappell & Wiegmann, 2000). HFACS 분류 체계는 안전에 대한 실제 및잠재적 위협을 명확하게 구체화하여 사고분석을 위해 다변량 접근법을 취한다.
HFACS는 어디에 사용 되고 있는가? HFACS는 인적오류에 대한 적절한 이론적 모델을 기초로 하고 있어 정비, 운항 관리 등 다양한 항공안전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분류체계가 효과적이며, 계층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서 체계적인 분류가 가능하다.
Pacific Gas and Electric 사의 가스 파이프 라인 폭발 사고로 인한 피해는? 미국의 국가운송안전위원회(NTSB, 2011)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 브루노에서 발생한 Pacific Gas and Electric 사의 가스 파이프 라인 폭발 사고도 조직적 사고로 분류하였다. 이 사고로 8 명의 사망자와 38가구가 파괴되었으며, 80가구가 손상을 입었다[8]. NTSB(2010)는 2009년 워싱턴 DC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지하철 사고도 조직적 요인을 원인으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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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Tae-Jung Yu, Chil-Young Kim and Se-Hoon Lim, , "A Study on Analysis of Accident Rate and the Latent Condition of Accident for Helicopter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ume 22, Issue 4, 2014, pp.56-64 

  2. Tae-Jung Yu, Byeong-Heum Song, "Case Analysis of the Helicopter Accident by HFACS ", 2017 KSAA Spring Conference, pp.59-64. 

  3. Heinrich, H.W., Petersen, D., & Roos, N.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A safety management approach (5th ed.). New York: McGraw-Hill.1980 

  4. Reason J., Human error.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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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eason J., Human error.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 

  11. Wiegmann, D., Shappell, S.,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FAA DOT/FAA/AM-00/7 Office of Aerospace Medicine: Washington, DC., 2000 

  12. Shappell, S., Wiegmann, D. Applying Reason :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HFACS) Human Factors ans Aerospace Safety1(1).59-86. 2001 

  13. FAA DOT/FAA/AM-06/18 Human Error and Commercial Aviation Accidents: A Comprehensive, Fine-Grained Analysis Using HFACS, Shappell, Detwiler, Wiegmann, Hackworth, 2006 

  14. Shappell, S. A., & Wiegmann, D. A. (2000).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 HFACS. Technical Report DOT/FAA/AM-00/7. Washington, DC: Office of Aviation Medi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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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Boquet,A.,Detwiler, C., Shappell, S., 2004. A human factors analysis ofU.S.emergency medical transport accidents. Air Medical Journal 23 (5), pp. 3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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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Celik, M., Er, I.D., 2007. Identifying the potential roles of design-based failures on human errors in shipboard operations. In: 7th Navigational Symposium on Marine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20-22 June, Gdynia, Poland, pp. 617-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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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carborough, A., Pounds, J., 2001. Retrospective human factors analysis of ATC operational errors. In: Proceedings of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Columbus, OH. 

  23. Beaubien, J. M., & Baker, D.P. (2002). A review of selected aviation Human Factors taxonomies, accident/incident reporting systems, and data reporting t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Aviation Studies, 2(2), 11-36. 

  24. Schmidt, J., Schmorrow, D., & Hardee, M. (1998). A preliminary human factors analysis of Naval Aviation maintenance related mishaps. Proceedings of the SAE AEMR Conference. Long Beach, CA. 

  25. J. Rasmussen, Risk management in a dynamic society: A modelling problem, Safety Science, 27, (1997) 183-213. 

  26. Helen Omole, Guy Walker(2015), Offshore transport accident analysis using HFACS,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ed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AHFE 2015) and the Affiliated Con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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