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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161 - 169
유태정 (한국방송공사(KBS) 항공팀)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HFACS) is a general human error framework originally developed and tested within the U.S. military as a tool for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human causes of aviation accidents. Based upon Reason's (1990) model of latent and active failures,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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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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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FACS란 무엇인가? | HFACS는 사고의 원인 요인을 식별하고, 데이터 처리 조정 및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포괄적인 구조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인적오류 분류 체계이다(Shappell & Wiegmann, 2000). HFACS 분류 체계는 안전에 대한 실제 및잠재적 위협을 명확하게 구체화하여 사고분석을 위해 다변량 접근법을 취한다. | |
HFACS는 어디에 사용 되고 있는가? | HFACS는 인적오류에 대한 적절한 이론적 모델을 기초로 하고 있어 정비, 운항 관리 등 다양한 항공안전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분류체계가 효과적이며, 계층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서 체계적인 분류가 가능하다. | |
Pacific Gas and Electric 사의 가스 파이프 라인 폭발 사고로 인한 피해는? | 미국의 국가운송안전위원회(NTSB, 2011)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 브루노에서 발생한 Pacific Gas and Electric 사의 가스 파이프 라인 폭발 사고도 조직적 사고로 분류하였다. 이 사고로 8 명의 사망자와 38가구가 파괴되었으며, 80가구가 손상을 입었다[8]. NTSB(2010)는 2009년 워싱턴 DC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지하철 사고도 조직적 요인을 원인으로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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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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