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거리노선 기내특화서비스에 대한 외국인 승객의 만족도가 항공사의 브랜드 자산을 매개로 하여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Effect of Foreign Passengers' Satisfaction on Specialized Cabin Services on Long Haul Flight to Their Loyalty through Airline's Brand Asse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3, 2013년, pp.65 - 77  

김광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권은형 (아시아나 항공 캐빈서비스팀)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박성식 (인천국제공항공사 영업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igh brand reputation of a airline means the airline is preferred by passengers because of its unique services being even better than others. This is why airline's specialized services are important in that those services would create a new brand value and build up the airline's brand image, be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인의 아이덴티티가 개인을 다른 사람과 차별화시키는 특성을 뜻하는 것처럼 각 브랜드가 보유하고 있는 다른 브랜드와 차별을 이루는 특성을 브랜드 아이덴티티라고 주장하였다. 개인의 아이덴티티가 그 사람에 대한 성향과 목표, 가치와 의미를 나타내주는 것처럼 브랜드 아이덴티티 역시 브랜드의 가치, 성향 ,목표, 의미 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기업이 고객들로부터 자사 브랜드에 대해 궁극적으로 갖기를 희망하는 이미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하나의 방법으로 마케팅 관점에서 이를 연구하였다.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간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기업이 의도한 바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기 위해서 브랜드의 최적화 방안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지속적 관리와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광고, 판매촉진 이벤트, 차별화 전략등과 같은 수단을 끊임없이 관리해야 할 것이다.
  • 특화서비스는 여러 노선에서 이루어졌으나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하는 이유는 좀 더 확실하게 장거리 경험을 토대로 실증분석 결과를 알아내기 위함이며,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특화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가 한국인 고객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건의 선행연구가 이루어졌었고, 특화서비스 진행시 문화가 많이 다르고 상대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부족을 느끼게 되는 외국인 손님들의 만족도에 대해 그 결과를 알고 싶었으며, 진정 항공사의 특화 서비스가 국제화 수준의 품질에 손색이 없는지를 실증해 보기 위해 대상을 외국인 고객으로 한정하였다. 본 논문은 특화서비스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개념과 중요성,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관련한 이론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의 연구모형 검토를 통하여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특화서비스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적사인 A-항공사에서 시행 중인 기내 특화 서비스에 대한 외국인 승객들의 인식이 브랜드를 매개로한 항공사 선택 속성 및 충성도(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외국인들의 특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충실성, 승객의 참여 유도, 승무원의 진행능력, 진행자 이미지 그리고 서비스 매너로 구분하여 각각의 만족도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실증결과를 토대로 항공사의 특화서비스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명성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매개로 브랜드 애착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까지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항공사의 특화된 객실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고객 만족을 통한 항공사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써 경영학적인 시사점들을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사 서비스 상품이 갖는 특징은? 항공사 서비스 상품은 공간과 인적서비스의 결합물이라 할 수 있으며, 고정적인 상품과 유동적인 상품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고정적인 상품으로는 항공노선과 항공기의 종류, 항공기 좌석의 안락함 등이 포함되며, 유동적인 상품으로서의 서비스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운송에 관련된 일체의 서비스로 좌석의 예약과 항공권의 발매, 탑승수속, 기내서비스, 수하물 수송, 여행정보의 제공 등이다(Banfe, 1992).
유동적인 상품으로서의 서비스의 예시는? 항공사 서비스 상품은 공간과 인적서비스의 결합물이라 할 수 있으며, 고정적인 상품과 유동적인 상품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고정적인 상품으로는 항공노선과 항공기의 종류, 항공기 좌석의 안락함 등이 포함되며, 유동적인 상품으로서의 서비스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운송에 관련된 일체의 서비스로 좌석의 예약과 항공권의 발매, 탑승수속, 기내서비스, 수하물 수송, 여행정보의 제공 등이다(Banfe, 1992). 장대성(2003)은 항공운송 서비스를 설명하면서 일반 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유형재의 상품이 아닌 무형재인 서비스 상품을 공급하면서, 항공기를 이용하여 장소적 이동 및 안전, 신속한 운항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쾌적하고 신속한 이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 내렸다.
항공사 서비스 상품에서 고정적인 상품의 예시는? 항공사 서비스 상품은 공간과 인적서비스의 결합물이라 할 수 있으며, 고정적인 상품과 유동적인 상품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고정적인 상품으로는 항공노선과 항공기의 종류, 항공기 좌석의 안락함 등이 포함되며, 유동적인 상품으로서의 서비스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운송에 관련된 일체의 서비스로 좌석의 예약과 항공권의 발매, 탑승수속, 기내서비스, 수하물 수송, 여행정보의 제공 등이다(Banfe, 1992). 장대성(2003)은 항공운송 서비스를 설명하면서 일반 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유형재의 상품이 아닌 무형재인 서비스 상품을 공급하면서, 항공기를 이용하여 장소적 이동 및 안전, 신속한 운항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쾌적하고 신속한 이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 내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광일,2003,여행사의 항공사 선택기준이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 김진경,2008,브랜드 인지도와 제품의 관여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3. 문성현,2002, 항공운송서비스 유통경로 구성원의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권력, 갈등, 협동, 성과, 만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4. 서상철.2008.항공사 유.무형 서비스품질과 고객행동간의 관계구조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동북아국제대학원 

  5. 장대성,2003, 항공사 서비스품질 측정방법의 비교 연구, 품질경영학연구, 제31권 제4호, 41. 

  6. Aaker,D.A.(1991),"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N.Y. :Free Pres 

  7. Aaker,J.L.(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acherch, 34 (3) 

  8. Banfe,C.F.(1992). Airline Management. Prentice Hall 

  9. Chaudhuri ,A.and Holbrook,M.B(2001)," The Chain of Effects For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ing, Vol.65 No.2,pp.81-93. 

  10. Garvin, D. A.(1987), Quality on the Line, Harvard Business Review. 

  11. Gronroos, C(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4 

  12. Keller,K.L.(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 Journal of Markeeting Research, 57,Jan,pp.1-22. 

  13. Kotler, P(1997),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New York : Prentice-Hall 

  14. Parasuraman, A. and V. Zeithaml and L. Berry(1988),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