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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among Image of the Festival, City Brand Equity, and Regional Loyalt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3, 2017년, pp.1 - 19  

엄지영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  서정아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  윤선영 (경기대학교 관광이벤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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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축제의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2015년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거한 총 289부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축제 이미지와 도시브랜드 관련 연구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축제를 진행하는데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among image of the festival, city brand equity, and regional loyalty. For the study,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the visitors of 2015 Andong International Maskdance Festival and a total of 289 copies were collected carrying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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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브랜드자산 측정 요인으로 구자룡·이정훈 (2008), 백경미(2010)의 연구 문헌을 바탕으로 거주지로서의 이미지, 관광지로서의 이미지, 사업 및 투자지로서의 이미지로 구분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관광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안타깝게도 축제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연구는 아직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에 대한 문헌을 통해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를 고찰, 축제에 대한 평가로 적용시켜보고자 하였다.
  •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축제 이미지가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방문욕구와 축제관심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자는 축제 이미지가 지역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축제의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축제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축제의 이러한 이미지가 도시브랜 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여 지역 축제를 기획할 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애호도는 충성도라는 변수로도 많이 연구되었다.
  • 본 연구는 축제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축제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축제의 이러한 이미지가 도시브랜 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여 지역 축제를 기획할 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지난 1997년 처음 시작되어 약 20년의 역사를 지녔으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최우수 축제로 선정할 만큼 공신력과 인지도가 높은 축제이다(Andong Mask Dance Festival Homepage).
  • 지역 애호도에 대한 측정 요인으로 권봉헌·전정아·오영한(2010), 김태흥·이준엽(2013)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추천, 재방문, 유대감 등의 개념을 활용 하고자 한다.
  • 축제 이미지에 관해서는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지만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은 편이다. 축제의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는 아직까지 많은 편은 아니므로, 본 연구의 의도에 맞는 유사 선행 연구를 함께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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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브랜드란? 도시브랜드란 도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환경, 기능, 시설, 서비스 등을 토대로 다른 도시와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상태이며, 외부인들이 특정 도시를 상대로 가지는 인지도나 도시에 대한 인상을 의미한 다(Lee & Kim, 2005). 도시브랜드자산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도시브랜드로부터 파생하는 부가가치를 의미한다 (Choi & Ree, 2009).
축제의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어떤 분석 방법들을 사용하였는가? 본 연구는 축제의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2015년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거한 총 289부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애호도가 높은 고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애호도가 높은 고객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애착을 보여 긍정적 구전이나 추천의도가 높으며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를 보인다. 이러한 애호도는 인적 서비스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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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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