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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혼합토의 도로 노상층 재료 사용 가능성 평가
Evaluation of Lightweight Soil as a Subgrade Materia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5 = no.61, 2013년, pp.57 - 64  

박대욱 (국립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보베이트하이 (국립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t is to evaluate lightweight soil as a subgrade material based on mechanical tests and calculation of pavement performance. METHODS : In this research, various contents of cement and air foam are used to make lightweight soil using wasted dredged soil. Uniaxial compressive strength tes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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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폐기되고 있는 준설토를 이용하여 경량혼합토를 만들며, 이를 이용하여 도로포장 노상층의 건설재료로 사용 가능한지를 역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점토질 준설토를 이용하여 경량혼합토를 제조하였으며, 제조한 경량혼합토 샘플에 대한 일축합축시험과 회복탄성계수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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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질의 흙을 처분하기 위한 현 실정은? 현재 국내에서는 해양 개발로 인한 준설토와 건설잔토, 연약지반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나 건설재료로 적합하지 않아 대부분 폐기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발생되는 저질의 흙을 처분하기 위해서 현재 대규모 투기장을 마련하여 단순폐기 및 매립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에서는 단순폐기 및 매립보다는 신기술 및 신공법 개발로 연약지반이나 모래질 성분이 많이 함유한 준설토를 방파제나 안벽 및 호안시공 시 건설재료로 이용하는 등의 재활용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경량혼합토 공법에 이용되는 기포혼합토는 어떻게 제작되는가? 경량혼합토(LTS : Lightweight Treated Soil) 공법에 이용되는 기포혼합토는 건설발생토(건설잔토, 슬라임 등), 준설토 등의 원료토에 물과 시멘트의 고화재와 기포를 혼합하여 제작한다. 경량혼합토의 단위중량은 0.
선진국에서는 저질의 흙을 어떻게 처분하는가? 이러한 발생되는 저질의 흙을 처분하기 위해서 현재 대규모 투기장을 마련하여 단순폐기 및 매립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에서는 단순폐기 및 매립보다는 신기술 및 신공법 개발로 연약지반이나 모래질 성분이 많이 함유한 준설토를 방파제나 안벽 및 호안시공 시 건설재료로 이용하는 등의 재활용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연약지반이나 준설토 등에 도로시공 시 적절한 강도발현이 어려운 하부재료나 토취장 개발에 따른 환경파괴 등으로 기존 하부재료의 재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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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o, S. A., Lee, C., Lim, Y., Jin, K. N., and Cho, G. C., 2012. Geotechnical Characteristics of an Aerated Soil Stabilizer Mixture as Backfill Material,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 35, No. 4, pp586-595. 

  2. Kim, D.H., Siddiki, N.Z. 2006. Simplification of Resilient Modulus Testing for Subgrades. Joint Transportation Research Program Technical, Indi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diana, USA 

  3. Liu, H. L., Deng, A., and Chu, J., 2006. Effect of Different Mixing Ratios of Polystyrene Pre-Puff Beads and Cement on the Mechanical Behaviour of Lightweight Fill,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 24, pp. 331-338. 

  4. National Cooperation Highway Research Program(NCHRP), 2004. Mechanistic-Empirical Design Guide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Structure (MEPDG). 

  5. Oh, J.H.,2013. Mechanistic-Empirical Guideline for Routine Overweight Truck Traffic Route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9, No. 1, pp. 1-10. (오정호, 2013. 과하중 트럭운행 도로에 대한 역학적-경험적 지침, 한국방재학회 논문집 9권 1호, pp. 1-10) 

  6. Tsuchida, T., Porbaha, A., and Yamane, N., 2001. Development of A Geomaterial from Dredged Bay Mud,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Vol. 13, No. 2, pp. 152-160. 

  7. Watabe, Y., 2012. Use of Cement Treated Lightweight Soils made from Dredged Clays,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taminated Sediments, Montreal, QC, Canada. 

  8. Bae, Y. S. and Yoon, G. L., 2010. Analysis of Determing the Mix Ratio and Strength for Lighweight Soils, 2010 Korea Geotechnical Society National Conference, Korea (배윤식, 윤길림., 2010. 경량혼합토 배합비율과 강도특성, 2010년 한국지반공학회 학술발표회) 

  9. Kim, J. Y., Jang, E. R., Chung, C. K., and Jang, S. H., 2011. The Optimum Mixture Condition for Stablization of Songdo Silty Clay,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7, No. 5, pp. 5-15. (김준영, 장의룡, 정충기, 장순호, 2011. 송도지역 실트질 점성토 고화처리를 위한 최적배합설계,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 27권 5호, pp. 5-15) 

  10. KS, 2011. Standard test method for unconfined compression test of soils, KS F 2314. (KS, 2011. 흙의 일축압축강도시험방법, KS F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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