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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소통 정보기반 신호교차로 운영평가를 위한 혼잡강도 지표 임계값 연구
Study on threshold values of a intensity-of-congestion measure for operations evalua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based on traffic flow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3 = no.89, 2018년, pp.85 - 92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조용빈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study,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IOC indicator 'threshold' which is needed when evaluating the traffic signal operation status with ESPRESSO in various grade road traffic environment of Seoul metropolitan city and derive suggested value to use in field practice. METHODS : 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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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선행 연구에서는 기존의 수동적인 교통 신호 운영에 대한 평가방법을 적용하였으나 소외되어 있던 교통소통 이력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교통신호운영 대안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IOC 임계값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시공간적 특성을 반영하여 도출하고자 한다.
  • 이를 사용할 수 있다면 도시부 도로 및 신호 운영 시스템 발전에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본 논문에서 주 간선도로와 보조 간선도로에 국한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강남권과 강북권 축에 해당하는 교차로를 대상으로 혼잡강도 임계값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보기에는 정밀한 추정이라는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의 다양한 등급 도로교통 환경에서 ESPRESSO로 교통신호 운영 상태를 평가할 때 필요한 IOC 지표 ‘임계값’ 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현장 실무에서 사용할 제안 값을 도출한다.
  • 본 연구는 주관적이고 공정성이 떨어지는 기존 교통신호운영 평가방법을 탈피하여 신호 운영 DB 갱신이 될 때 신호 교차로 사전-사후 분석에 대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공학적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방향을 제시하였기에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o : 임계값 차이의 의미는 모두 동일하여 무의미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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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의 ESPRESSO 시스템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가? 서울시의 ESPRESSO 시스템은 교통신호 운영변수가 갱신된 시점 이력자료를 기준으로 교통신호시간 개선 전후의 교통소통 수준의 차이를 비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특정 기간 및 공간(권역, 축, 교차로)을 대상으로 교통소통 상태를 비교하여 교통신호시간 개선이 필요한 지점을 이용자들에게 제안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서울시 도시부 교통신호 운영상태 평가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해진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기능을 보유한 ESPRESSO는 지금까지 서울시 신호운영 기술용역을 수행하는 민간기관 소속 인력을 통하여 다소 주관적으로 수행되고 있던 서울시 도시부 교통신호 운영상태 평가를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민간업체의 주관적 기술력에 종속되고 있던 공공기관의 교통신호 운영평가 업무가 공학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될 수 있게 한다.
임계 수준 값은 어떤 특성을 반영해야 하는가? 이 때 ESPRESSO의 IOC 지표분석에 사용되는 ‘임계 수준 값’은 운영자가 설정하여야 하는 운영계수로 다양한 수준의 서울시 도로교통 특성을 반영하여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러한 임계값에 대한 별도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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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ity Traffic Headquarters of Seoul (2016). 2016 Seoul City Vehicle Speed Report. 

  2. Jung, D.S. (2014). An algorithm for identifying congested traffic states by traffic big data analytics, Masters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3. Lee, K.S., Kim, Y.S., Kim, J.K. and Park S.J. (2014). The Operating Statu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Seoul TOPI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3. 

  4. Ki, Y.K., Bae, K.S., Choi, J.W. and Ahn, G.H. (2014). Imputation Model for Link Travel Speed Measurement Using Traffic Big Data, Conference of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5. Ko, K.Y. and Lee, S.H. (2008). Development of an Online Evaluation Model for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6. Song, S.H. (2014). An Implementation of Traffic Congestion Map Using Traffic Big Data, Masters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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