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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무게중심과 관성모멘트 현장 측정
Field Measurement of the Center of Gravity and the Moment of Inertia of Railway Vehicles Using Vibra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10, 2013년, pp.878 - 884  

송기석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최연선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enter of gravity and the moment of inertia of railway vehicles are important parameters for running safety and stability in railway vehicle design. However, the exact measurement of those is difficult in manufacturing field. The weight measurement of a railway vehicle beneath the wheel using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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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차륜과 레일사이에서 윤중을 직접 측정함으로써 발생하는 무게중심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차량을 들어 올리면서 줄에 걸린 하중을 측정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무게중심 측정 방법을 제안하고 철도차량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회전 진동을 일으켜 진동의 주기를 측정하여 철도차량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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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중을 측정하는 현장에서 심을 삽입하여 조정하는 것의 한계는 무엇인가? 제작이 완성된 상태에서 윤중을 측정하는 현장에서는 이를 보정하기 위하여 기기를 재배치하기보다 심(shim)을 삽입하여 조정하고 있다. 그러나 심의 삽입은 차체의 수평오차를 보정할 뿐 무게중심의 위치를 차량의 기하학적 위치로 이동시키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 현재 철도차량 제작 현장에서는 2.
철도차량은 윤중 편차가 얼마 이상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있는가? 철도차량은 법규에 의해 윤중 편차가 5 % 이상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있다(1). 철도차량에서 무게중심과 관성모멘트는 주행 안전성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설계 당시부터 고려되는 중요한 설계 변수이다.
철도차량에서 설계 당시부터 고려되는 중요한 설계 변수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은 법규에 의해 윤중 편차가 5 % 이상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있다(1). 철도차량에서 무게중심과 관성모멘트는 주행 안전성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설계 당시부터 고려되는 중요한 설계 변수이다. 그러나 철도차량의 제작과정에서 정확한 무게중심과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철도차량의 바닥 평면의 기하학적 중심에 무게 중심이 위치하도록 설계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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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Urban Railway Rules on Safety Standards, 2011, Chap. 2, Sec. 1, Articel 7. 

  2. Ahn, K. W., 1992, The Influence of Changes in the Position of the Center of Gravity on the Stability of the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278-289. 

  3. Yoo, I. J. and Lee, S. P., 2006, Precise Measurement of Center of Gravity Using 3-point Whighing Mehod, Proceedings of the KSP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283-284. 

  4. Lee, M. S. and Kim, S. S., 2010, A Experimental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Estimation of Vehicle Center of Gravity,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91-99. 

  5. Bang, H. C., 2010, Spacecraft Moment of Inertia Estimation by Modified Rodrigues Parameter, Proceedings of the KSAS Annual Fall Conference, pp. 243-248. 

  6. Lee, J. J., Koo, S. O., Kim, J. W. and Lee, J. W., 2000, Measurement of Mass Moments of Inertia for Unmanned Target Drone, Proceedings of the KSAS Annual Spring Conference, pp. 81-84. 

  7. Gobbi, M., Mastinu, G. and Previati, G., 2011, A Method for Measuring the Inertia Properties of Rigid Bodies, Proceedings of the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25, pp. 305-318. 

  8. Lee, H. W., Ryu, S. M., Jeong, W. B., Han, H. S., Ahn, J. W. and Jeong, S. W., 2010, Force Identification of a Rotary Compressor and Prediction of Vibration on a Pip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0, pp. 953-959. 

  9. SolidWorks, Dassault Systems Solidworks Corp., Computational Analysis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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