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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용 터보과급기 로터의 관성모멘트 측정
Measurement of Inertia of Turbocharger Rotor in a Passenger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1, 2016년, pp.33 - 38  

정진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상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urbocharger is an essential component to realize the engine down-sizing. The moment of inertia of turbocharger rotor is an important parameter with respect to acceleration performance of the vehicle. It can be calculated from the CAD software based the geometry data and the material propert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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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b)와 같이 터빈 로터와 압축기 휠을 매달아 디스크를 각 20° 정도 비틀어 회전 진자 운동 발생시켜 진동주기를 측정하므로 관성모멘트를 측정하였다.
  • 1) Trifilar Method를 적용하여 터보과급기 로터의 정밀한 관성모멘트 측정을 위한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 2) 줄에 매달린 디스크의 비틀림 진자 운동을 해석하여 관성모멘트와 진동주기의 관계를 구하였다.
  • 3) 측정 장치의 오차 분석을 위하여 관성모멘트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의 미분을 취하여 관성모멘트오차 관계를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개의 줄을 사용한 Trifilar Method를 바탕으로 측정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으며, Trifilar Method 이론에 근거하여 오차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험장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정 로터(calibration rotor)를 사용하여 측정값을 비교 검토하였다. 제작된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가솔린 승용 2.
  • 터보과급기 로터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기 위하여 Trifilar Method에 근거한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 하였으며 측정된 결과에 대한 오차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제작된 장치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정 로터를 제작하여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고 CAD 소프 트웨어에서 제공되는 값과 비교하였다. 그리고 터빈 로터와 압축기 휠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를 위해 설계 및 제작 된 관성측정 장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교정 로터를 제작하였다. 교정 로터는 축과 디스크 형태의 로터로 구성되며, Table 2에 상세 제원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3개의 줄을 사용한 Trifilar Method를 바탕으로 측정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였으며, Trifilar Method 이론에 근거하여 오차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험장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정 로터(calibration rotor)를 사용하여 측정값을 비교 검토하였다.
  • 측정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는 과정에서 측정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몇 가지 부품을 추가하였다. 상황에 따라 줄 길이를 조절하여 정렬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줄 길이 조절 장치를 부착하였으며, 정교하고 정확한 비틀림 각을 제공하기 위해 소켓을 사용한 비틀림 조절장치를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진동 주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광학 포토 센서와 카운터, 타이머 장치를 사용하여 진동주기 계측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 상황에 따라 줄 길이를 조절하여 정렬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줄 길이 조절 장치를 부착하였으며, 정교하고 정확한 비틀림 각을 제공하기 위해 소켓을 사용한 비틀림 조절장치를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진동 주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광학 포토 센서와 카운터, 타이머 장치를 사용하여 진동주기 계측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이때 포토 센서에서 나오는 광원에 볼록렌즈를 장착하여 광원의 직경을 줄여서 미세한 비틀림 진자 운동에서의 주기 측정을 가능하게하였다.
  • 2에 개략도를 나타내었다. 측정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는 과정에서 측정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몇 가지 부품을 추가하였다. 상황에 따라 줄 길이를 조절하여 정렬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줄 길이 조절 장치를 부착하였으며, 정교하고 정확한 비틀림 각을 제공하기 위해 소켓을 사용한 비틀림 조절장치를 적용하였다.
  • 터보과급기 관성모멘트 측정 장치를 이용하여 터보과급기 로터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였다. 터보과급기 로터는 터빈 로터(turbine rotor)와 압축기 휠 (compressor wheel)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 교정 로터의 기하학적 형상은 측정할 터빈 로터를 기반으로 하되 최대한 단순화하였고, 재질은 알루미늄 합금단일재질로 제작하였다.
  • 또한 실험장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정 로터(calibration rotor)를 사용하여 측정값을 비교 검토하였다. 제작된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가솔린 승용 2.0 L급 엔진에 사용되는 터보과급기 로터의 관성 모멘트를 측정하였다.
  • 측정 장치는 측정 대상 물체를 매달 수 있는 디스크(turn disc)와3개의줄, 이 줄들의 길이를 조절하며 수직/수평 정렬을 유지하는 스탠드, 진동 운동의 주기를 측정하는 광학 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장치의 사진은 Photo.
  • 터보과급기 관성모멘트 측정 장치를 이용하여 터보과급기 로터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였다. 터보과급기 로터는 터빈 로터(turbine rotor)와 압축기 휠 (compressor wheel)로 구성되어 있다. Fig.

데이터처리

  • 터보과급기 로터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기 위하여 Trifilar Method에 근거한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 하였으며 측정된 결과에 대한 오차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제작된 장치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정 로터를 제작하여 관성모멘트를 측정하고 CAD 소프 트웨어에서 제공되는 값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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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Y. Jung, H. C. Oh and C. S. Bae, "Characteristics of Turbocharger Equipped with TiAl Turbine Wheel in Downsizing GDI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4-40, 2013. 

  2. M. C. Witter, D. L. Brown and M. Dillon, "A New Method for RBP Estimation-The Dynamic Inertia Method," 58th Annual Conference, Society of Allied Weight Engineers, No. 2461, 1999. 

  3. G. Genta and C. Delprete, "Some Considerations on the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Moments of Inertia," Meccanica, Vol.29, pp.125-141, 1994. 

  4. A. B. Schwartz, S. Malick and J. R. Friesen, "Measurement of the Moment of Inertia of Missile-type Bodies: A Modified Bifilar Torsion Pendulum Formula," Aircraft Engineering and Aerospace Technology, Vol.29, No.9, pp.271-274, 1957. 

  5. D. P. Lyons, "Obtaining Optimal Results with Filar Pendulums for Moment of Inertia Measurements," 61st Annual Conference, Society of Allied Weight Engineers, No.3237, 2002. 

  6. J. L. du Bois, N. A. J. Lieven and S. Adhikari, "Error Analysis in Trifilar Inertia Measurements," Experimental Mechanics, Vol.49, Issue 4, pp.533-54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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