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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승용차 충돌을 고려한 가로등주 설계
Design of a column for streetlamp considering the car crash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5 no.2, 2013년, pp.57 - 61  

임재문 (대덕대학교 기계설계과) ,  이광원 (기술보증기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lumn for streetlamp has been damaged by severe wind loads such as typhoon. The stress concentration around the inspection hole may cause the collapse of the column for streetlamp. In this paper, the effects due to the wind load of 60 m/s and the car crash to the column at the speed of 48 km/h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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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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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대순간풍속 60 m/s일 때의 풍압력으로 가로등주의 구조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도로변에 설치된 가로등주의 경우 자동차 충돌가능성이 있으므로, 자동차안전법규에서 규정한 48 km/h의 속도로 자동차가 가로등주에 충돌할 때의 충격력으로 인한 구조 안전성을 검토하였다(4).
  • 본 연구에서는 가로등주의 구조안전성 측면에서만 검토하고자 하였으며, 가로등주에 충돌한 자동차 탑승자의 안전성은 검토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가로등주의 설계 시 구조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풍속 60 m/s의 풍하중에 의한 압력 P = 1550N/m2을 설계하중으로 고려하였다. 가로등주의 주요 부위에서 von Mises 응력은 항복강도보다 낮게 나타났으므로, 풍하중에 의한 가로등주의 파손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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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로등이란 무엇인가? 가로등은 도로 이용자가 안전하게 통행하기 위한 도로의 필수 시설물이나, 도로의 부대시설로 취급되어 풍하중 등에 대한 구조거동 관련 연구가 활발하지 못했으나, 최근 풍하중을 고려한 가로등주의 설계개선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가로등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가로등주는 도로표지판과 달리 조명의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바닥에서 일정 높이에 점검구를 통해 안정기를 내부에 설치하게 되며, 점검구 모서리부에서는 급격한 단면 손실(약 1/6)로 인해 응력집중이 발생하여 점검구를 중심으로 빈번하게 좌굴 파괴가 일어나고 있다(1).
가라등의 충격력에 의한 구조안전성 해석시 자동차 모델은 무엇을 이용했는가? 자동차 모델은 NCAC(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센터에서 개발은 FORD 자동차의 TORUS 모델을 이용하였다(7). 자동차는 27,873개의 셸요소, 348개의 솔리드요소, 142개의 빔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1,459 kg의 질량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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