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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WD 전기 차량의 선회 성능 및 횡방향 안정성 향상을 위한 주행 제어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Driving Control Algorithm for Vehicle Maneuverability Performance and Lateral Stability of 4W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5 no.1, 2013년, pp.62 - 68  

서종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주용 (현대기아 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development of 4 Wheel Drive (4WD) Electric Vehicle (EV) based driving control algorithm for severe driving situation such as icy road or disturbance. The proposed control algorithm consists three parts : a supervisory controller, an upper-level controller and optimal torque v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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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WD 전기 차량을 기반으로 한 모터와 제동장치의 구동력 및 제동력 제어를 이용한 주행 안정성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에 대하여 논하였다. 주행 안정성 제어 알고리즘은 노면의 상태에 강건하게 차량의 선회 성능과 안정성을 위해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도로 및 험로에서의 주행 성능, 횡방향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행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주행 제어 알고리즘의 성능 검증을 실시하였다.
  • 주행 안정성 제어 알고리즘은 노면의 상태에 강건하게 차량의 선회 성능과 안정성을 위해 설계되었다. 특히, 차량의 과도한 횡방향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주행제어 알고리즘은 차량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코너링 강성을 추정하고, 목표 dynamics를 결정하기 위한 주행 통제 제어기와 주행 통제 제어기에서 결정된 목표 dynamics를 따르기 위한 종방향 힘과 요 모멘트를 결정하기 위한 상위 제어기, 종방향 힘과 요 모멘트를 액츄에이터에 적절한 토크로 분배하기 위한 하위 제어기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이 때 차량의 속도는 70kph 였으며, 조향 입력은 실제 운전자의 조향 특성을 갖는 운전자 조향모델을 이용하였다. 지면 마찰계수는 0.15 정도의 미끄러운 도로를 가정하였다. 개발된 주행 제어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해 주행 제어 알고리즘이 작동한 경우와 토크의 균등 분배시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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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WD EV의 주행 제어는 무엇에 의존하는가? 1과 같이 전륜 인라인 모터와 후륜 인휠 모터 및 각 휠의 제동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4WD EV의 주행 제어는 항상 운전자의 주행에 의존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주행 제어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 검증을 위해 운전자 모델을 구성하였다.
전기 자동차에 인휠 모터를 사용하는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전기 자동차는 모터를 이용하여 그 반응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주행 및 제동 제어가 매우 용이하다1), 2). 또한 인휠 모터를 사용하는 경우 좌우 휠의 구동을 통해 요 모멘트 생성이 가능하고, 이는 차량의 선회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3), 4).
주행 안정성 제어 알고리즘은 노면 상황에 관계 없이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떻게 구동 및 제동 입력을 결정하는가? 주행 안정성 제어 알고리즘은 노면 상황에 관계 없이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차량의 상태를 정확하게 추정하고 목표 속도 및 요 속도를 정의하여 구동 및 제동 입력을 결정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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