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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즈속성의 중요성과 시급성에 의한 R&D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탐색 연구: SMART TV를 중심으로
An Explorative Study of R&D Priority based on Needs Attributes Model: Case of SMART TV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6 no.3, 2013년, pp.650 - 671  

한성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UST 정보통신경영학과) ,  최새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제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킴으로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끌어내게 되며, 결국 제품은 니즈속성의 조합으로 인식된다. R&D란 이러한 니즈속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일련의 기술개발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시장 지향적 R&D 시대에는 니즈속성에 기반을 둔 R&D를 전개함으로서 그 정당성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소비자의 니즈속성을 통해 R&D 영역의 우선순위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특정 제품의 속성(기능)에 대한 중요성 정도와 그 속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속성의 시급성에 따라 바람직한 단계별 R&D 진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융합제품으로서의 SMART TV를 대상으로 SMART TV분야의 R&D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향후 SMART TV 제품컨셉은 4단계로 진화(대형화면/고화질 TV, 개방형/참여형 TV, 실감형 TV, 개인화 TV)될 것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결과는 복수의 니즈속성을 가진 제품이 진화하는 과정에서, 시장에서 요구되는 니즈속성을 우선적으로 충족시키는 R&D를 추구함으로써 제품의 성공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R&D전략의 측면에서 R&D로드맵을 설계하는데 유용한 분석 틀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ducts elicit the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by satisfying their needs and are cognized as the combination of various needs attributes. Also R&D is referred as a series of technical development activities to meet the consumer's needs attributes. In particular, in the market-oriented R&D era,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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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특정 제품의 속성(기능)에 대한 중요성 정도와 그속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속성의 시급성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단계별 R&D 진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기의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신규 융합제품의 잠재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기능적 요구사항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R&D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셋째, 본 연구는 도출된 R&D 우선순위로부터 SMART TV의 핵심속성에 대한 진화 경로를 제시하였다.
  • 이러한 문제 인식 속에서 본 연구는 SMART TV 잠재소비자를 대상으로 SMART TV에 대한 기능 요구사항의 중요도와 이를 충족하기 위한 기술 시급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SMART TV의 R&D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절에서는 기업들이 기술력을 확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주요 R&D기획 방식과 이에 포괄적으로 수용된 R&D 우선순위 선정에 관해 알아보고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는 신규융합제품 R&D 기획에 있어서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R&D기획 방식의 하나로서, 니즈속성에 특성(중요성, 시급성 등)에 따른 R&D 우선순위 선정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사례분석을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 융합제품인 SMART TV를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 요구사항을 실증분 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R&D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분석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니즈의 충족효과를 높이고 시장에서의 소비자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소비자요구기능의 상대적 중요성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필요기술의 상대적 시급성을 반영한 R&D 우선순위 모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도형 경제 패러다임 하에서 작동될 수 있는 R&D기획 방법의 하나로 소비자의 니즈속성을 통해 신규 융합제품의 R&D 영역의 우선순위를 파악해보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 한편, SMART TV와 같이 신규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는 점을 감안하여 SMART TV에 개념과 특징에 대해 면접과정을 통해 응답자에게 제시함으로서, 설문결과의 타당성을 제고하였다. <표 3>은 본 설문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통계를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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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속성이란? 제품 속성(product attribute)은 소비자들의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필요를 만족시키는 제품의 고유 성질로 정의할 수 있다(김수현, 2007). 제품 속성과 소비자 구매행동 관계에 대한 연구들에 따르면, 제품은 여러 기능적 속성들을 가지고 있고 이들 중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속성이 존재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부수적인 속성들도 존재한다 (Myers and Alpert 1968; Green and Srinivasan, 1990).
소비자 니즈기반의 R&D가 중요해진 이유는? 특히 우리경제가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기술/제품을 이끌어가는 선도형 패러다임에 진입하게 되면서 소비자 니즈기반의 R&D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과거 선진국의 기술/제품을 빠르게 모방・습득하던 추격형 경제 패러다임 하에서는 선진국의 기술진화 궤적에 입각한 R&D 로드맵을 통해 향후 확보하여야 할 기술목표가 명확하게 정의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시장수요에 대한 확실성도 높아 기술목표를 상대적으로 용이하게 설정할 수 있었던 반면, 선도형 경제 패러다임 하에서는 참고할 기술궤적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뿐 만 아니라 신규 시장 수요에 대한 명확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과거의 기술/제품 R&D 방식만으로는 그 성공을 담보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이성옥, 2007).
신규 제품 개발 시 제품의 어떠한 속성을 강화하고 부각시킬 것인가의 의사결정은 제품 성공의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제품 속성과 소비자 구매행동 관계에 대한 연구들에 따르면, 제품은 여러 기능적 속성들을 가지고 있고 이들 중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속성이 존재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부수적인 속성들도 존재한다 (Myers and Alpert 1968; Green and Srinivasan, 1990). 즉, 제품의 다양한 속성들 중에서 특정한 속성들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그 특정 속성을 파악하여 더욱 부각시키는 전략이 요구된다(김수현, 2007). 따라서 신규 제품 개발 시 제품의 어떠한 속성을 강화하고 부각시킬 것인가의 의사결정은 제품 성공의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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