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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둠별 게임 변형을 통한 초등수학영재들의 수학적 정교화 과정 분석
Mathematical Elaboration Process of the Elementary Gifted Children's Board Game Re-creation in Group Project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3, 2013년, pp.619 - 632  

성예원 (의왕 오전초등학교) ,  송상헌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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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수학영재들이 수학적 소재의 기존 게임을 변형하여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가는 동안 모둠내 토론 과정에서 드러나는 수학적 정교화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모델화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 개의 지역공동영재학급에서 5주간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게임의 변형의 아이디어를 모둠별로 모아가는 수학적 정교화 과정을 모델로 구안하고자 하였다. 정교화 과정에서 수학적 경로와 수학외 경로가 상호작용을 하는 이중 경로의 모습을 띄었으며, 수학적(논리적) 근거에 따라 3가지의 수학적 경로(호의, 비호의, 중립)와 4 가지의 수학외 경로(비일관성, 사회적 증거, 호감, 권위)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수시로 통찰이 일어났으며, 이 과정을 거쳐 수학적 규칙이 모둠에서 수렴되는 정교화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수학영재들이 모둠별로 게임을 변형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수학적 정교화 과정을 분석하고 수학적 정교화 모델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area where research is especially needed is their elaboration process and how they elaborate their idea as a group in a mathematical board game re-creation project. In this research, this process was named 'Mathematical Elaboration Proces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how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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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게 개별적으로 확장한 아이디어를 모둠에서 수렴하는 과정이 바로 아이디어의 정교화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개인의 아이디어를 모둠에서 모아가는 대화의 사례들을 통해 초등수학영재들이 보여주는 정교화 과정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정교화 과정을 모델화하는 것이다.
  • 하지만, 수학과 수학외의 요소가 함께 개입되는 상황에서의, 특히 수학적 소재의 모둠의 게임을 만들 때 일어나는 정교화에 대한 연구는 이전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수학적인 게임을 만들어가는 상황에서 수학 이외의 요소가 포함되며 수학적 경로와 수학외의 경로가 역동적으로 관련을 맺게 됨을 밝혔다. 또한 이를 단순히 수학적 정교화 과정을 분석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모델로 구안하여 시각화 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두 가지 연구내용을 통해 얻은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서 그것의 교육적 가치를 정리하여 결론으로 대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영재들이 모둠별 게임변형에서 보이는 수학적인 정교화 과정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중점적인 연구인 2주차 수업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 수학적 정교화 과정은 모둠별로 머긴스 게임을 변형하여 수학적인 새로운 게임으로 변형을 할 때 정교화는 어떻게 이뤄지는 지의 여부이다.
  • 오필석, 오성진(2011)은 예비 초등 교사들의 귀추적 탐구 활동에서 가설의 정교화 과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오필석, 오성진의 연구와 본 연구의 공통점은 교과의 차이는 있으나 연구대상자의 대화를 분석하고 정교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본 점이었다.
  • 수학적 아이디어 창조 과정에서 초등수학영재들의 개별적 아이디어를 모둠 활동을 통해 어떻게 정교화하는지 그 과정을 모델링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머긴스 게임이라는 소재를 예로 들어, 초등수학영재들이 모둠 활동을 통해 수학적인 게임을 만들어 갈 때, 어떻게 아이디어를 정교화해 나가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면서 수학적 정교화 과정 모델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JY : 카드를 가져가라고?
  • 하지만 처음부터 설득의 법칙이 ELM의 주변경로의 단서로 도입된 것은 아니었으나, Shavitt & Brock1994)을 통해 중심경로와 주변경로의 이론이 한 자리에 놓이며 ELM이 정립되었다. 이는 메시지가 중심 경로(central route)와 주변 경로(peripheral route)라는 두 가지 경로(dual process)를 통해 처리된다고 가정한다.
  •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은 Petty & Caccioppo(1986)가 제안한 설득의 이중 경로 모델로, 설득 메시지를 처리하는 경로를 중심 경로와 주변 경로로 구분하며, 두 가지 경로 중 어떤 경로를 사용해 설득 메시지를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적합한 설득 메시지가 달라질 수 있다고 가정했다.
  • 첫째, 역학적 관계에서 모둠 내 의결에 있어서 주도적인 학생이 이야기 했을 때 그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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