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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로봇 트레이닝키트의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obot Training Kit for Java Programming Learn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0, 2013년, pp.97 - 107  

백정현 (우송정보대학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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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비주얼프로그래밍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기존의 구조적프로그래밍기법에 비하여 개념이 어렵고 복잡하여 IT 관련학과 학생들을 교육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부착하고 로봇제어가 가능한 트레이닝 키트를 사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학습 의욕 고취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Java 가상머신을 내장한 Java 로봇 트레이닝 키트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개발된 Java 로봇 트레이닝 키트는 USB 인터페이스로 컴퓨터와 통신 가능하며,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DC 모터 및 서보모터를 구동할 수 있는 범용 입출력 포트를 내장하여 교육용 로봇제작과 응용프로그래밍 실습이 가능하다. 따라서 IT 융합시대를 맞이하여 학문과 전공간의 벽이 낮아지고 창의 공학적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 교육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Java 로봇 트레이닝 키트가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test programming paradigm has been mostly geared toward object-oriented programming and visual programming based on the object-oriented programming. However, object-oriented programming has a more difficult and complicated concept compared with that of existing structural programming techniq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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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개발한 Java 로봇 트레이닝키트는 IT 관련학과의 창의공학적인 Java 언어 프로그래밍 학습을 목표로 하였다. 따라서 컴퓨터 관련 학과와 전기 및 전자과 학생들의 마이크로프로세서 교육용으로 활용하면 기존의 C언어로 교육하는 것에 비하여 Java 언어를 통하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할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효과를높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Atmel사의 AVR 프로세서에 적합하게 개발된 JAVA의 바이트코드 인터프리터인 NanoVM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로봇제어가 가능한 트레이닝키트를 설계하여 이식함으로서 Java 학습 전용머신을 구현하였다[3].
  • 본 연구에서는 소형경량화 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구매하여 휴대하면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쉽고 편리하게 프로그래밍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설계하였다.
  • Java 가상머신을 이용한 교육용 로봇구현에 관한 첫 번째 관련 연구로서 그림1과 같이 Atmega128 AVR 프로세서에 NanoVM을 포팅하여 5축 다관절 암 로봇과 에뮬레이션 환경을 구현하였다[11]. 이 연구에서는 5축 다관절 로봇 팔의 원리와 동작을 효율적으로 교육할 목적으로 구현하여 IDE와 시뮬레이터 구현에 초점을 두고 객체지향언어인 자바언어의 프로그래밍 학습은 대하여 배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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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ava 언어는 어디서 유래되었는가? Java 언어는 1991년 선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을 중심으로 가전제품에 사용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로 수행한 그린프로젝트에서 유래되었다[1][2].
학생들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의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창의 공학적 프로그래밍언어 교육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Java 로봇 트레이닝키트가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는 근거는? 그러므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학생들도 트레이닝 키트의 다양한 기능과 로봇을 프로그래밍하면서 Java 언어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교육용 로봇과 트레이닝 키트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아이콘 조립 중심의 그래픽언어와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교육을 위한 임베디드 C언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4]. 이러한 프로그래밍 환경은 IT관련 학과들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 교육용 도구로 활용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많았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단점은? 최근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비주얼프로그래밍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기존의 구조적프로그래밍기법에 비하여 개념이 어렵고 복잡하여 IT 관련학과 학생들을 교육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부착하고 로봇제어가 가능한 트레이닝 키트를 사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학습 의욕 고취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Java 가상머신을 내장한 Java 로봇 트레이닝 키트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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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itae Hwang, Hyosoo Kim, "JAVA Programming", Saeng Rung Publishing Company., pp. 20-30, 2011. 

  2. ORACLE, "Java Development Kit (JDK)",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index.htm 

  3. Harbaum, T., "The NanoVM-Java for the AVR", http://www.harbaum.org/till/nanovm. 2005. 

  4. Wae-shik Moon, "A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Model Using Educational Robot,"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1, No. 2, pp. 231-241, 2007. 

  5. Yu Young Kil,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Plan of Educational Robot Model using Multi-Axis Ar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18, No. 2, pp. 43-59,October 2005. 

  6. June Hyung Park, Seul Jungl, "Development of Experimental Mobile Robots for Robotics Engineering Education by Using LEGO MINDSTROM,"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7, No. 2, pp. 57-64, 2012. 

  7. Chae-Young Moon, Kwang-Ki Ryo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Robot for Programming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6, pp. 2497-2503, 2012. 

  8. Chae-Young Moon, Se-Min Kim, Kwang-Ki Ryoo, "Design of Educational Robot Control Program for Logical Ability Improvement," 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Education Summer Conference Vol. 14, No. 2, pp. 29-33, 2010. 

  9. Jeong-Beom Song, YunJu-Jeon, Bok-Mun Jeong, Tae-Wuk Lee, "Development of Unplugged Educational Robot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Education Summer Conference Vol. 16, No. 2, pp. 29-33, 2012. 

  10. Soon-Beom Kwon, Dong-Soo Nam, Tae-Wuk Lee, "The Effects of STEAM-Based Integrated Subject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2, pp. 79-86, February October 2012. 

  11. Lee-Sub Lee, Seong-Hoon Kim, "Java based Platform for Educational Robots on AVR,"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5, No. 3, pp. 17-29, 2009. 

  12. Jeong-Hyun. Baek,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Java Robot for Learning Motivation of Programming Language", 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Winter Conference 2011, Vol. 19, No. 1, pp. 191-194, June 2011. 

  13. Amtel Co. "ATMEGA328 datasheet", http://www.datasheetcatalog.com/datasheets_pdf/A/T/M/E/ATMEGA328.shtml. 

  14. Eclipse Foundation, "Java Development Tools (JDT)", http://www.eclipse.org/j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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