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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식 해양플랜트 다점 계류라인의 피로손상모델 비교
Comparison of Fatigue Damage Models of Spread Mooring Line for Floating Type Offshore Plan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5 = no.114, 2013년, pp.63 - 69  

박준범 (로이드 선급협회 아시아) ,  김국현 (동명대학교 조선공학과) ,  김경수 (인하대학교 항공조선산업공학부 조선해양공학전공) ,  고대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oring lines of a floating type offshore plant are known to show wide banded and bimodal responses. These phenomena come from a combination of low and high frequency random load components, which are derived from the drift-restoring motion characteristic and wind- sea, respectively. In this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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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모델은 협대역 및 광대역 스펙트럼에 대해 안정적인 피로 손상값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피로손상모델을 소개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부유식 해양플랜트 다점계류라인 피로손상평가에 대한 적합한 피로손상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너울 및 파랑하중이 크지 않은 서아프리카 해역에 설치되는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의 다점계류시스템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수동형 계류라인에 대한 응답스펙트럼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각각의 피로손상모델에 적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광대역 응답스펙트럼에 의한 피로손상해석에 적용되는 다양한 피로손상모델들을 소개하고, 부유식 해양플랜트의 계류라인의 피로해석에 적합한 피로손상모델 선정을 위한 수치 해석적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모델로는 서아프리카 해역에서 설치 및 운용되고 있는 FPSO의 수동형 다점계류시스템을 선정하였으며, 이 때, 신뢰성있는 피로손상모델 비교연구 수행을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하중조건을 고려될 수 있도록 단일 및 복합 환경하중을 생성하여 작용시켰다.
  • 이를 위해 너울 및 파랑하중이 크지 않은 서아프리카 해역에 설치되는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의 다점계류시스템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수동형 계류라인에 대한 응답스펙트럼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각각의 피로손상모델에 적용한다. 이로부터 광대역 동적하중을 받는 해양플랜트 계류라인의 피로수명평가에 적합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Jiao-Moan 모델은 응답 스펙트럼의 형태가 쌍봉형인 바이모달 스펙트럼을 가정하여 피로손상값을 추정하는 모델이다(Jiao and Moan, 1990). 바이모달 과정 X(t)는 저주파 협대역 과정 X1(t)와 고주파 협대역 과정 X2(t)의 합이라 가정한다. 그들은 X(t)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계산의 편의를 위해, 무차원화 된 X*(t)를 사용하고 이에 대한 분산을 식 (14)으로 표현하였다.
  • 본 모델은 기본가정이 한 개의 기울기 m을 갖는 T-N곡선의 가정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두 개의 기울기에 대한 T-N곡선 적용시 피로손상의 오차를 포함할 수밖에 없다. 이는 수정계수를 사용하는 모든 모델이 공통적으로 갖는 문제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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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유식 해양플랜트는 무엇에 의한 외부하중을 받는가? 최근 들어 육상과 천해에서의 유전고갈과 고유가 기조 유지로 심해 유전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부유식 해양플랜트의 발주가 이어지고 있다. 부유식 해양플랜트는 풍압, 파랑, 너울 등에 의한 외부하중을 받게 되며, 이와 더불어 부유식 해양플랜트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설치된 계류라인으로부터 기인한 하중으로 광대역 동적응답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광대역 동적응답은 파랑하중으로 인한 해양플랜트의 고주파 운동 응답과 현수선 계류 방식으로 인한 해양플랜트의 표류-복원(Driftrestoring) 저주파수 운동응답으로 구성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계류라인의 피로수명을 신뢰성있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를 고려한 피로수명 평가기법 적용과 이에 대한 타당성 검증이 요구된다.
시간영역피로평가법과 통계피로해석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부유식 해양플랜트 광대역 동적응답을 고려할 수 있는 피로평가기법으로는 시간영역피로평가법과 통계피로해석법이 대표적이다. 시간영역피로평가법은 시간영역 동적응답으로부터 레인플로우 집계방법(Rainflow cycle counting method)을 사용하여 응력범위와 그 빈도를 구하고 여기에 재료특성인 S-N선도(또는 T-N선도)와 Palmgren-Miner 선형누적법을 적용하여 피로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이다(API, 2005). 이를 이용해 정도 높고 직관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나 계산비용이 높아 실제 설계로의 적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반면, 통계피로해석법(DNV, 2008; ABS, 2006; Lloyd, 2002; KR, 2010)은 응답스펙트럼으로부터 피로손상모델을 사용하여 피로손상을 예측하는 방법을 말하며, 시간영역피로평가법에 비해 계산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장점이 있다.
광대역 동적응답은 어떤 운동 응답으로 구성되는가? 부유식 해양플랜트는 풍압, 파랑, 너울 등에 의한 외부하중을 받게 되며, 이와 더불어 부유식 해양플랜트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설치된 계류라인으로부터 기인한 하중으로 광대역 동적응답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광대역 동적응답은 파랑하중으로 인한 해양플랜트의 고주파 운동 응답과 현수선 계류 방식으로 인한 해양플랜트의 표류-복원(Driftrestoring) 저주파수 운동응답으로 구성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계류라인의 피로수명을 신뢰성있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를 고려한 피로수명 평가기법 적용과 이에 대한 타당성 검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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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BS, 2006. Spectral-based Fatigue Analysis for Floatio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FPSO) Systems. ABS Guidance Note, American Bureau of Shipping, USA 

  2.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 2005. Recommended Practice 3rd Edition 2SK Design and Analysis of Stationkeeping Systems for Floating Structures. API. 

  3. Benasciutti, D., Tovo, R., 2005. Spectral Methods for Lifetime Prediction under Wide-band Stationary Random Proc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27(8), 867-877. 

  4. BV, 2008. Ariane7 User Guide. Bureau Veritas, French 

  5. Dirlik T., 1985. Application of Computers in Fatigue. PhD Thesis, University of Warwick. 

  6. DNV, 2008. Fatigue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DNV Classification Notes No.30.7, Det Norske Veritas, Norway. 

  7. Jiao, G., Moan, T., 1990. Probabilistic Analysis of Fatigue due to Gaussian Load Processes. Probabilistic Engineering Mechanics, 5(2), 76-83. 

  8. KR, 2010. Guidance for the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Rules for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Korean Resister of Shipping, Korea. 

  9. Lim, Y.C., Kim, K.S., Choung, J.M., 2010. Fatigue Damage Combination for Spread Mooring System under Stationary Random Process with Bimodal Spectrum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6), 813-820. 

  10. Lloyd, 2002. Fatigue Design Assessment, Level 3 Guidance on Direct Calculations. Lloyd's Register, UK. 

  11. Madsen H.O., Krenk S., Lind N.C., 1986. Methods of Structural Safet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Jersey 

  12. Matsuishi, M., Endo, T., 1968. Fatigue of Metals Subjected to Varying Stress-fatigue Lives under Random Loading. In: Paper presented to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Fukuoka Japan, 37-40. 

  13. Miner M.A., 1945. Cumulative Damage in Fatigue.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12, 159-164. 

  14. Park, J.B., 2011. The Development of a Fatigue Damage Model for the Wide Band Random Loading. PhD Thesis, Inha University. 

  15. Park, J.B., Kim, K.S., Choung, J.M., Kim, J.W., Yoo, C.H., Ha, Y.S., 2011. Data Acquisition of Time Series from Stationary Ergodic Random Process Spectrum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5(2), 120-126. 

  16. Sakai, S., Okamura, H., 1995. On the Distribution of Rainflow Range for Gaussian Random Processes with Bimodal PSD.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A: Mechanics and Material Engineering, 38(4), 440-445. 

  17. Wirsching, P.H., Light, M.C., 1980. Fatigue under Wide Band Random Stresse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06(7), 1593-1607. 

  18. Zhao, W., Baker, M.J., 1992. On the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of Rain-flow Stress Range for Stationary Gaussian Proc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14(2), 12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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