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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안전도 비교평가지수 산정연구
Evaluation of the Highway Traffic Safety Exposure Measur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5, 2013년, pp.26 - 36  

김기용 (교통안전공단 교통환경처) ,  김원철 (충남발전연구원 지역도시연구부)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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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단위 도로교통안전도에 대한 거시적 평가는 인구, 자동차대수, 도로연장 등의 거시적 노출변수(Macroscopic Exposure Measures)에 기반한 사고율을 노출지표로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노출지표를 이용한 도로교통안전도 평가에 노출지표들이 미치는 영향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각각의 개별노출지표별 평가시 평가결과가 서로 상이하게 되는 문제가 있으며, 이는 예산투자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교통안전정책의 결정과정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소제곱법 및 가중치를 일정단위로 변화시키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노출지표별 최적의 가중치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도로교통안전도 비교평가지수 산정방법을 개발하였다. 지수를 구성하는 노출지표별 가중치는 인구당사고율이 0.29, 자동차등록대수당사고율이 0.52, 도로연장당 사고율이 0.19로 도출되었으며, 개발된 방법을 적용하여 전국 기초지자체별로 도로교통안전도 비교평가지수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통해 노출지표별로 평가결과가 상이해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교통안전예산의 투자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안전정책의 합리적인 결정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way traffic safety evaluation of area on the basis of the accident rate has a limitation, thus its result is dependent on the exposure variables. It works an obstacle to decision making for effective budget execution.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methodology of taking simultaneously macroscop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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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표적인 거시적 노출지표인 인구당 사고율, 자동차등록대수당 사고율, 도로연장당 사고율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역단위의 도로교통안전도를 비교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지자체별로 적용하여 도로교통안전도 비교평가지수를 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출지표를 통합하여 지역별 도로교통안전도를 합리적으로 산출할수 있는 비교평가지수의 산정방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방법을 이용하여 전국 230개 시ㆍ군ㆍ구의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도로교통안전도를 비교평가하였다. 이 때 도로교통안전도 비교평가지수의 산정을 위해 노출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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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상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상치는 자료계열에서 관측치들의 대부분에 의해 제시된 형태를 이루지 못하는 관측치를 의미하며, 만약 자료에 이상치가 존재하면 그것은 검정통계량 무효화 및 모수추정 왜곡 등 결과적으로 잘못된 통계적 추론을 유도하는 문제가 있다. 특히 평균을 통해 제시된 값을 이용할 때는 평균값에 자료 1개의 영향력이 모두 동일하게 미치게 되므로 소수의 매우 크거나 작은 이상치가 존재할 경우, 그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이상치에 대한 검증 및 제거과정이 필요하다.
국가간 또는 지역간 도로교통안전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는 무엇을 이용하는가? 일반적으로 국가간 또는 지역간 도로교통안전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로는 인구당, 자동차당, 도로연장당 사고건수 또는 사망자수를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국가간 비교에서 우리나라의 도로교통안전 수준은 OECD 회원국 중 최하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정부는 도로교통안전 수준을 국가경쟁력으로 인식하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카이스퀘어값을 최소화시키는 가중치 조합을 찾아가는 방법의 한계는? 노출지표간의 가중치를 정량적으로 산정하기 위한 접근방법은 가중치를 일정단위별로 변화시켜가며 노출지표간의 영향력이 균형적으로 배분되는 가중치 조합을 찾을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론을 시도한 선행연구로는 관측치와 비교치의 설정을 통한 기대치간의 카이스퀘어(2 )값을 산정하여 카이스퀘어값이 작을수록 비교자료간의 독립성이 커지는 특성을 이용하여 카이스퀘어값을 최소화시키는 가중치 조합을 찾아가는 방법이 제시된 바 있다(Kim, 2009). 그러나 이 방법을 본 연구에서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실제 지역별 수집자료를 바탕으로 관측치를 설정할 수 있는 것과 달리 비교치를 설정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었다. 국가가 정하고 있는 지역별 사고감소목표치를 비교치로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해 보 았으나, 결과적으로 비교치로 적용한 지역별 사고감소목표치가 가공된 수치라는 점이 이를 통해 도출된 노출지표별 가중치의 합리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점이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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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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