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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5, 2013년, pp.113 - 120
김연욱 (School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재훈 (School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양호영 (School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박성한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환규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범근 (Departmen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Inje University) , 이성범 (Departmen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Inje University) , 곽재수 (Departmen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Graphite is commonly used as a solid lubricant leading to low friction coefficient and abrasion. In this study, wear behavior of sealing graphite(HK-6) at elevated temperature was evaluated. Reciprocating wear test was carried out as wear occurred graphite as a seal(HK-6) is positioned between the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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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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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파이트의 특징은? | 기밀용 씰(Seal), 또는 구동축과 라이너 등과 같이 지속적인 접촉에 의한 마찰 마모에 의한 손상으로 구조물의 수명 단축을 야기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필요로 하게 된다[1]. 그라파이트는 고체 윤활제의 역할을 함으로써 내마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첨가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그 값이 저렴하고 효과가 우수하여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사용된다. 근래에는 그라파이트 소재 자체를 가공하여 구조물의 요소로 사용하 면서 원자로 연료의 피막이나 로켓 엔진의 가스 터빈 및 왕복 압축기 등의 가스 차단용 씰(Seal) 등 고온 환경에서 마멸 저감을 위한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2]. | |
그라파이트은 어떻게 윤활막을 형성하는가? | 그라파이트는 Fig. 1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육각 판상의 구조로 층상의 C-C결합에 비해 층위 사이의 Van der Walls 결합력이 약해 판상을 따라 전단이 쉽게 일어나며[3], 마모 과정에서 생성되는 입자들은 접촉면에 효과적으로 채워지게 되고 이러한 잔여물들은 단단하고 조밀한 윤활막을 형성한다. 마모 과정에서 형성된 윤활막은 마모가 발생하는 접촉면 간의 직접적인 접촉을 줄이고 응력완화작용으로 마찰계수를 줄여준다[4]. | |
텅스텐을 기반으로 한 레늄 합금인 W-25Re의 특징은? | 상대재인 W-25Re는 텅스텐을 기반으로 한 레늄 합금이다. 3,050℃에서 용융하여 1900℃에서 재결정하는 과정에서 합금의 강도와 가소성, 용접성을 개선시키고 금속의 재결정 취성을 상당 부분 감소시킨다. 또한, 열전도도와 고온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2000~2400℃의 온도범위에서 알려져 있는 금속 중 가장 강한 금속 재료로 항공 및 추진기관에 사용되는 금속이다[7]. Table 1 과 2에 그라파이트 소재인 HK-6와 레늄-텅스텐 합금 소재인 W-25Re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냈다. |
Wang, L.L., Zhang, L.Q. and Tian, M., "Effect of expanded graphite(EG) dispersion on the mechanical and tribological properties of nitrile rubber/EG composites," Wear, Vol. 276-277, pp. 85-93, 2012.
Li, J.L. and Xiong, D.S., "Tribological behavior of graphite-containing nickel-based composite as function of temperature, load and conterface," Wear, Vol. 266, pp. 360-367, 2009.
Chen, B.M., Bi, Q.L., Yang, J., Xia, Y.Q. and Hao, J.C., "Tribological properties of solid lubricants(graphite, h-BN) for Cu-based P/M friction composite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1, pp. 1145-115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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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kai Carbon Co. LTD (2013. March 26), "Tokai's Isotropic Graphite Data sheet," World Wide Web location, http:// en. tokaicarbon.eu/wp-content/uploads/HK-6-2. pdf, 2013.
Todd, L.H., "Properties of Tungsten- rhenium and Tungsten-rhenium with Hafnium Carbide," Journal of Materials, Vol. 61, Issue. 7, pp. 68-71, 2009.
Juri, P., Mart, V. and Sergei, L., "Friction and Dry Sliding Wear Behaviour of cermets," Wear, Vol. 260, pp. 815-824, 2006.
Luo, X.W., Yu, S.Y., Sheng, X.Y. and He, S.Y., "Temperature Effect on IG-11 Graphite Wear performance,"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35, pp. 2261-227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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