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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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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모 마찰기구로 널리 사용되는 그라파이트에 대하여, 고온가스 조절 밸브 내에서 가스 유입 방지용 씰링 그라파이트 소재(HK-6)의 고온 마모 거동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구동축과 라이너 사이에 위치하여 지속적인 마모의 발생을 모사하기 위해 왕복동 마모 시험을 수행하였다. 마모 거동 변화의 영향 인자로 접촉 하중, 미끄럼 속도, 온도를 설정하고 민감도를 확인하였다. 마모 발생이 가장 적고 씰링 그라파이트 소재(HK-6)의 효율이 증대되는 최적조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aphite is commonly used as a solid lubricant leading to low friction coefficient and abrasion. In this study, wear behavior of sealing graphite(HK-6) at elevated temperature was evaluated. Reciprocating wear test was carried out as wear occurred graphite as a seal(HK-6) is positioned between the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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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온가스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구동축과 라이너 사이에 위치한 씰링 그라파이트는 작동 중 지속적인 마모를 발생한다. 따라서, 밸브의 작동 온도인 500℃ 내 범위에서 왕복동 마모 시험을 수행하고 마모 특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해 연구하였다. 결론적으로, 씰링 소재의 마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조건을 찾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고온가스 조절 밸브 내에서 가스의 유입을 방지하는 씰링 그라파이트 소재 HK-6 에 대하여 작동 환경을 고려한 온도, 미끄럼 속도, 접촉 하중을 변수로 하여 왕복동 마모 시험을 진행하고 마모 특성을 평가하였다. 씰링 그라파이트 소재의 고온 마모 거동 및 마모를 방지 하는 최적을 조건에 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고온가스 조절 밸브 내에서 기밀용 씰(Seal)로 사용되는 그라파이트 소재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고온가스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구동축과 라이너 사이에 위치한 씰링 그라파이트는 작동 중 지속적인 마모를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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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라파이트의 특징은? 기밀용 씰(Seal), 또는 구동축과 라이너 등과 같이 지속적인 접촉에 의한 마찰 마모에 의한 손상으로 구조물의 수명 단축을 야기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필요로 하게 된다[1]. 그라파이트는 고체 윤활제의 역할을 함으로써 내마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첨가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그 값이 저렴하고 효과가 우수하여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사용된다. 근래에는 그라파이트 소재 자체를 가공하여 구조물의 요소로 사용하 면서 원자로 연료의 피막이나 로켓 엔진의 가스 터빈 및 왕복 압축기 등의 가스 차단용 씰(Seal) 등 고온 환경에서 마멸 저감을 위한 요소로 사용되고 있다[2].
그라파이트은 어떻게 윤활막을 형성하는가? 그라파이트는 Fig. 1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육각 판상의 구조로 층상의 C-C결합에 비해 층위 사이의 Van der Walls 결합력이 약해 판상을 따라 전단이 쉽게 일어나며[3], 마모 과정에서 생성되는 입자들은 접촉면에 효과적으로 채워지게 되고 이러한 잔여물들은 단단하고 조밀한 윤활막을 형성한다. 마모 과정에서 형성된 윤활막은 마모가 발생하는 접촉면 간의 직접적인 접촉을 줄이고 응력완화작용으로 마찰계수를 줄여준다[4].
텅스텐을 기반으로 한 레늄 합금인 W-25Re의 특징은? 상대재인 W-25Re는 텅스텐을 기반으로 한 레늄 합금이다. 3,050℃에서 용융하여 1900℃에서 재결정하는 과정에서 합금의 강도와 가소성, 용접성을 개선시키고 금속의 재결정 취성을 상당 부분 감소시킨다. 또한, 열전도도와 고온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2000~2400℃의 온도범위에서 알려져 있는 금속 중 가장 강한 금속 재료로 항공 및 추진기관에 사용되는 금속이다[7]. Table 1 과 2에 그라파이트 소재인 HK-6와 레늄-텅스텐 합금 소재인 W-25Re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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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ang, L.L., Zhang, L.Q. and Tian, M., "Effect of expanded graphite(EG) dispersion on the mechanical and tribological properties of nitrile rubber/EG composites," Wear, Vol. 276-277, pp. 85-93, 2012. 

  2. Michael, N.G., "Crystal-structure-controlled tribological behavior of carbon-graphite seal materials in partial pressure of helium and hydrogen," Tribology Letters, Vol. 3, pp. 175-184, 1997. 

  3. Li, J.L. and Xiong, D.S., "Tribological behavior of graphite-containing nickel-based composite as function of temperature, load and conterface," Wear, Vol. 266, pp. 360-367, 2009. 

  4. Chen, B.M., Bi, Q.L., Yang, J., Xia, Y.Q. and Hao, J.C., "Tribological properties of solid lubricants(graphite, h-BN) for Cu-based P/M friction composite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1, pp. 1145-1152, 2008. 

  5. Senouci, A., Frene, J. and Zaidi, H., "Wear mechanism in graphite-copper electrical sliding contact," Wear, Vol. 225-229, Part 2, pp. 949-953, 1999. 

  6. Tokai Carbon Co. LTD (2013. March 26), "Tokai's Isotropic Graphite Data sheet," World Wide Web location, http:// en. tokaicarbon.eu/wp-content/uploads/HK-6-2. pdf, 2013. 

  7. Todd, L.H., "Properties of Tungsten- rhenium and Tungsten-rhenium with Hafnium Carbide," Journal of Materials, Vol. 61, Issue. 7, pp. 68-71, 2009. 

  8. Juri, P., Mart, V. and Sergei, L., "Friction and Dry Sliding Wear Behaviour of cermets," Wear, Vol. 260, pp. 815-824, 2006. 

  9. Luo, X.W., Yu, S.Y., Sheng, X.Y. and He, S.Y., "Temperature Effect on IG-11 Graphite Wear performance,"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35, pp. 2261-2274, 2005. 

  10. Cho, K.Y., Kim, K.J., Lim, Y.S. and Chi, S.H., "Oxidation Behanior of Nuclear Graphite(IG110)with Surface Roughness,"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ol. 43, No. 10, pp. 613-61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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