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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 동력구동 밸브 패킹 마찰력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cking Friction Estimation of Power-Operated Valves in Nuclear Power Plan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11 = no.338, 2013년, pp.1053 - 1060  

류동화 (한국수력원자력)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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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동력구동밸브의 패킹 마찰력 예측에 대한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다. 밸브의 패킹은 스템을 통한 누설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나 누설방지를 위하여 글랜드 너트 강하게 조여줄 경우 패킹의 마찰력으로 인하여 밸브 작동성이 떨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 패킹 마찰력 예측을 위하여 실험적 방법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적 방법은 패킹 조합의 fY값 측정후 현장 밸브에 적용하였으며, 통계적 방법은 과거 10년간의 안전관련 밸브의 진단시험 데이터의 패킹 마찰력값을 표본으로 신뢰구간을 만들어 분석에 이용하였다. 두 방법 모두 실측값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으나 fY값 측정을 통한 실험적 방법 보다는 과거 진단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예측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packing friction of power-operated valve in nuclear power plants. The roll of packing in valve is preventing leakage through stem. Packing friction is highly depend on gland nut tightness which means higher reliability in sealing is lower operability.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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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N (=1000 lb)을 곱하여 마찰력 값을 예측 하는 방법이 있으며 다른 하나의 방법은 진단시험 대상밸브와 유사한 밸브를 현장에서 임의로 선정후 과거 진단시험의 패킹 마찰력 데이터의 단순 평균을 내어 비교하는 방법이며, 두 방법 모두 대략적으로 밸브 패킹 마찰력의 적정성을 확인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나 상당히 많은 오차를 가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가지 방법의 적정성을 평가하였으며 실험적 방법과 비교하여 패킹 마찰력 예측을 위한 최적의 방법을 검토하여 보았다.
  • 국내 약 10년간의 동력구동밸브 안전성 평가 경험에 따르면 패킹의 마찰력은 밸브 작동시 양단간의 압력이 낮은 운전조건에서 동작하는 밸브의 경우 패킹의 마찰력이 운전 여유도를 결정하는 주요 인자임을 확인하였으며, 고차압 운전조건에서 작동하는 밸브의 경우 패킹 교체 및 글랜드 너트 조정 작업이 적절하게 수행되어 밀봉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한 사안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킹 마찰력 예측을 위하여 패킹 조합의 마찰력 관련 물성치를 측정하는 실험적 방법과 10년간의 밸브 안전성평가 결과를 이용한 통계적 방법을 살펴보고, 현장 적용실험을 통하여 마찰력 예측을 위한 최적 방법론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식(3)는 정해진 글랜드 응력을 형성해주기 위해 필요한 글랜드 너트 토크 값을 산출하는 수식이다. 패킹세트를 구성하는 요소는 각각의 마찰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패킹세트를 하나의 마찰 요소로 가정하고 fY값을 측정하였다. fY값은 마찰계수(f)와 축방향 대 반경방향 응력비(Y)의 곱으로 나타내며 분리가 어려워 하나의 계수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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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킹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패킹과 스템의 마찰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글랜드 응력, 패킹 재료, 설치 상태 및 운전조건등 다양하며 밸브 내부의 유체의 점성, 온도, 압력 등도 패킹과 스템의 마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패킹은 크게 더블 패킹과 싱글 패킹으로 구분된다.
패킹의 역할은 무엇인가? 패킹은 밸브의 열림 닫힘 동작을 허용함과 동시에 계통수의 누출을 막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원자력발전소 동력구동밸브의 패킹은 방사성물질의 누출을 막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밸브 구성품이면서 밸브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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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PRI, 1988, "Valve Stem Packing Improvements," EPRI NP-5697 

  2. EPRI, 2002, "Valve Packing Performance Improvement: Sealing Technology & Plant Leakage Reduction Series," EPRI TR-1000923, pp. 5-2-5-4. 

  3. EPRI, 2006, "Compilation of COG Valve Packing Reports 2002-2003," EPRI 1013275. 

  4. Joseph, A. P., 2009, "Verification and Validation for the Smartseal Software Application V4.1," Insert Key Solutions, Inc., Chadds Ford, pp. 4-12. 

  5. Kim, D. W. and Yoo, S. Y. 2007, "Effects of Differential Pressure on the Performance of Motor Operated Flexible Wedge Gate Valv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1, No. 2, pp. 151-158. 

  6. ASME B16 Committee, 2009, "Valves - Flanged, Threaded, and Welding End," ASME B16.24-2009, pp.184-187. 

  7. Minitab Inc., 2010, "Meet Minitab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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