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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베어링 손상 예측진단 방법
Prognostic Technique for Ball Bearing Damag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1, 2013년, pp.1315 - 1321  

이도환 (한수원중앙연구원) ,  김양석 (한수원중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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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베어링의 손상 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본 논문에서 제시하였다. 손상 진전율을 추정하기 위해 확률적 베어링 피로 결함 진전 모델을 적용하고 잡음이 포함된 가속도 신호의 RMS 데이터를 이용하여 손상 상태와 고장 시간을 계산하였다. 확률적 결함 진전 모델의 파라미터는 볼 베어링에 대한 일련의 Run-to-Failure 시험을 수행하여 결정하였다. 가속도 RMS값으로부터 손상 진전율과 손상 상태를 추정하기 위해 규칙화된 파티클 필터 추정 방법을 적용하였다. 미래 시점에서의 손상 상태는 최근 측정된 데이터와 직전에 추정된 상태값을 이용하여 예측하였다. 예측된 손상 상태와 시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개발된 방법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prognostic technique for the damage state of a ball bearing. A stochastic bearing fatigue defect-propagation model is applied to estimate the damage progression rate. The damage state and the time to failure are computed by using RMS data from noisy acceleration signals. The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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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상태-공간 모델의 파라미터를 구하기 위해서는 베어링에 대한 Run-to-Failure 시험 또는 베어링 손상 모의 등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베어링 하우징에 반경 방향 및 축방향 하중을 부가하여 베어링의 손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여 시험을 수행하고 모델 파라미터를 얻었다.
  • 또한 베어링의 Spall 진전 상태를 모델링하고 현재 측정 데이터로부터 미래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볼 베어링에 대한 Run-to-Failure 데이터를 이용하여 내륜에 발생하는 Spall의 진전 모델을 개발하고 규칙화된 파티클 필터(Regularized Particle Filter)(4)기법을 이용하여 베어링의 Spall에 대한 예측을 시도하였다. 또한 시험을 통해 얻은 Spall 길이와 예측 결과를 비교하여 예측진단 방법의 적정성을 평가했다.
  • 본 연구에서는 볼 베어링이 손상될 때까지 잔존 수명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일반적인 확률적 결함 진전 모델을 적용할 때 초기 Spall 길이는 매우 중요한데 초기 Spall 길이를 알기 어려우므로 초기 Spall 길이를 0으로 가정할 수 있다. 그러나 확률적 결함 진전 모델을 사용할 때 초기 Spall 길이를 0으로 가정하면 Spall이 진전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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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어링에서 Spall이 시작되는 시점은 무엇을 통해 예측해왔는가? 베어링이 설계 조건에서 운전될 때 베어링에서 Spall이 시작되는 시점은 Lundberg-Palemgren(L-P)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예측해 왔다. L-P 관계식은 정해진 하중 조건에서 동일한 베어링을 운전했을 때 일정 비율이내의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L-P 관계식을 통한 베어링 파손 시점 예측의 문제점은? L-P 관계식은 정해진 하중 조건에서 동일한 베어링을 운전했을 때 일정 비율이내의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관계식으로는 개별 베어링의 파손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 또한 베어링의 손상이 이물질의 유입과 같이 예기치 못한 조건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에는 파손 시점 예측이 더욱 어렵게 된다.
베어링 결함은 어떤 과정을 거쳐 파손으로 이어지는가? 베어링 결함은 미세한 크랙이 베어링 내부에 발생하는 단계를 거쳐 내부 마이크로 크랙이 응집되어 표면에 Spall 시작 단계로 발달한다. Spall이 시작되면 베어링은 결국 표면 재질이 계속 떨어져 나가는 Spall 진전(Progression) 단계를 거쳐 파손된다.(2) Spall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베어링을 교체하지 않고 기기를 운전하게 되면 베어링의 파손으로 인해 불시에 회전기기를 정지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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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i, Y., Kurfess, T. R. and Liang S. Y., 2000, "Stochastic Prognostics for Rolling Element Bearing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14, pp. 747-762. 

  2. Kotzalas, M. N. and Harris, T. A., 2001, "Fatigue Failure Progression in Ball Bearings," Trans. of the ASME, Vol. 123, pp. 238-242. 

  3. Bolander, N., Qiu, H., Eklund, N., Hindle, E. and Rosenfeld, T., 2009, "Physics-based Remaining Useful Life Prediction for Aircraft Engine Bearing Prognosis," Annual Conference of the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Society, pp. 1-9. 

  4. Simon, D., 2006, Optimal State Estimation: Kalman, $H{\infty}$ , and Nonlinear Approaches, Wiley-Interscience. 

  5. Qiu, J., Set, B. B., Liang, S. Y. and Zhang, C., 2002, "Damage Mechanics Approach for Bearing Lifetime Prognostic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16, pp. 817-29. 

  6. Kim, Y. S., Lee, D. H. and Kim S. K., 2010, "Fault Classification for Rotating Machinery Using Support Vector Machines with Optimal Features Corresponding to Each Fault Typ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 11, pp. 1681-1689. 

  7. Orchard, M., Wu, B. and Vachtsevanos, G., 2005, "A Particle Filtering-based Framework for Failure Prognosis," Proceedings of WTC2005, p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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