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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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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의 가스유로를 조절하는 개폐식(On-Off)밸브의 구동축과 라이너 사이에 위치하여 구동장치로의 고온 가스유입을 방지하는 기밀 소재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기밀 소재로 사용된 그라파이트(Graphite)는 구동장치에 의한 구동축의 지속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마모가 발생한다. 본 논문은 고온가스 조절 밸브 내의 기밀 소재로 사용된 그라파이트(Graphite, HK-6)에 대한 상 고온 마모 특성을 평가하였다. 구동축의 소재인 레늄합금(W-25Re)에 대하여 그라파이트의 마모 시험을 수행하고 마찰계수와 비마모율을 비교하였다. 상온과 실제 작동 환경인 고온 $485^{\circ}C$에서 미끄럼속도와 접촉하중의 변화에 따른 마찰계수와 비마모율을 평가하였다. 마모표면의 SEM 분석을 통하여 상 고온 마모표면에 관찰되는 third body 를 확인하고 이로 인한 윤활효과를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aling structure to prevent flowing hot gas into the driving device, located between the driving shaft and the liner of On-Off valve for controlling the hot gas flow path was studied. Wear occurs due to the constant movement of the driving shaft controlled by actuator on graphite as the sealing 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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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고온가스 조절 밸브 내 기밀 소재인 그라파이트 HK-6 에 대하여 작동 환경을 고려한 온도, 미끄럼속도, 접촉하중을 변수로 하여 왕복동 마모 시험을 진행하고 미끄럼 마모 특성을 평가하였다. 상온과 고온에서 변화하는 기밀 소재의 마모 특성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고온가스 조절 밸브 내에서 기밀 소재로 사용되는 그라파이트의 미끄럼마모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상온과 실제 작동환경인 고온 환경에서 접촉하중 및 미끄럼속도 조건을 다르게 하여 왕복동 마모시험을 수행하고 변화하는 그라파이트의 미끄럼마모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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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폐식(On-Off) 밸브는 어떤 방식인가? 개폐식(On-Off) 밸브는 유체 또는 기체의 유로나그 입구를 개폐하는 방식으로 유량률을 조절하여 유량, 압력, 온도를 조절하는 제어 밸브 중 구현이 용이하고 구동기의 작동에 요구되는 에너지 소모의 효율성 때문에 산업시설에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 (1,2)유로의 개방과 차단은 라이너(Liner)를 따라 구동되는 구동축(Driving shaft)에 의해 이뤄지며 구동축은 구동장치(Actuator)로 제어된다.
가스터빈이나 엔진 등과 같이 500℃ 이상의 고온 가스를 제어하는 구조물은 고온의 영향으로 인해 제어 장치의 오작동이나 파손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어느 부분에 어떤 구조가 요구되는가? 가스터빈이나 엔진 등과 같이 500℃ 이상의 고온 가스를 제어하는 구조물은 고온의 영향으로 인해 제어 장치의 오작동이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구조가 필요하다. 이러한 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동축과 라이너 사이에는 고온 환경으로부터 기밀(Sealing)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가 요구된다. 기밀 구조의 소재는 고온 환경으로부터 구조물의 제어 장치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있어야 하며 또한, 기밀 소재와 구동축 사이의 끼워 맞춤이나 열팽창 그리고 구동축의 구동에 의해 지속적인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에 소재의 내마모성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고체 윤활제의 대표적인 그라파이트 소재의 특징은? 고체 윤활제의 대표적인 그라파이트 소재는 육각 판상의 구조로 층상의 C-C 결합에 비해 층위 사이의 van der Waals 결합력이 약해 판상을 따라 전단이 쉽게 일어나며, 마모 과정에서 생성되는 입자들은 점점 작아지게 되어 third-body contact 에 유리해 진다. 마모 과정에서 생성된 마모 입자들이 접촉면에 효과적으로 채워지게 되고 이러한 잔여물들은 지속적으로 단단하고 조밀한 윤활막을 형성하게 됨으로써 마모에 대한 저항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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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won, S. K., Kim, Y. W., Ko, S. H. and Suh, S. H., 2011, "Pressure Control of a Variable Thrust Solid Propulsion System Using On-Off Controll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Conference, Vol. 2011, No. 11, pp. 942-948. 

  2. Kim Y. B., Ha, K. H., Kim, B. H. and Kuk, M. S., 2006, "A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for High Pressure and High Temperature Control Valv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006, Issue. 6, pp. 1604-1609. 

  3. Senouci, A., Frene, J. and Zaidi, H., 1999, "Wear Mechanism in Graphite-Copper Electrical Sliding Contact," Wear, Vol. 225-229, Part 2, pp. 949-953. 

  4. Wang, L. L., Zhang, L. Q. and Tian, M., 2012, "Effect of Expanded Graphite(EG) Dispersion on the Mechanical and Tribological Properties of Nitrile Rubber/EG Composites," Wear, Vol. 276-277, pp. 85-93. 

  5. Tokai Carbon Co. LTD (2013. March 26), "Tokai's Isotropic Graphite Data Sheet," Down Loads Datasheets, http://en.tokaicarbon.eu/wp-content/uploads/HK-6-2. pdf 

  6. Todd, L. H., 2009, "Properties of Tungsten-Rhenium and Tungsten-Rhenium with Hafnium Carbide,"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Vol. 61, Issue. 7, pp. 68-71. 

  7. Cho, K. Y., Kim, K. J., Lim, Y. S. and Chi, S. H, 2006, "Oxidation Behavior of Nuclear Graphite(IG110) with Surface Roughness,"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ol. 43, No. 10, pp. 613-618. 

  8. Chen, B., Bi, Q., Yang, J., Xia, Y. and Hao, J., 2008, "Tribological Properties of Solid Lubricants(Graphite, h-BN) for Cu-Based P/M Friction Composites," Tribology international , Vol. 41, pp. 1145-1152. 

  9. Fillot, N., Iordanoff, I. and Berthier, Y., 2007, "Wear Modeling and the Third Body Concept," Wear, Vol. 262, pp. 949-957 

  10. Luo, X. W., Yu, S. Y., Sheng, X. Y. and He S. Y., 2005, "Temperature Effect on IG-11 Graphite Wear Performance,"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35, pp. 2261-2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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