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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게임 이론을 이용한 차량 전복 방지 제어기 설계
Design of Rollover Prevention Controller Using Game-Theoretic Approach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1, 2013년, pp.1429 - 1436  

임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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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미분게임 이론과 다수준 계획법을 이용하여 차량 전복 방지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차량 전복 방지 문제는 비협조적 제로섬 2 인 미분게임으로 정식화된다. 미분게임의 균형해로 얻어지는 제어기는 모든 가능한 조향 입력에 대해 최악의 성능을 보장한다. 적은 계산량으로 미분 게임의 균형해를 찾기 위해 완화 과정을 가지는 다수준 계획법을 이용한다. 차량의 롤 운동을 억제하기 위해 능동 현가장치를 사용하면 차량의 횡방향 안정성이 상실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세제어장치(ESP)를 이용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이 미분게임의 균형해를 찾는데 효과적임을 보이고 설계된 제어기가 차량의 전복을 방지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n approach for designing a vehicle rollover prevention controller using differential game theory and multi-level programming. The rollover prevention problem can be modeled as a non-cooperative zero-sum two-player differential game. A controller as an equilibrium solution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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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전복 방지를 위한 제어기는 능동 현가장치이다.(17) Fig.
  • 본 논문에서는 최악의 조향 입력에 대해서도 차량 전복 방지 성능을 보장하는 제어기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차량 전복 방지 문제는 비협조적 제로섬 2인 미분게임으로 정식화되었다.
  • 앞서 언급했듯이, 미분게임은 MMO 문제로 정식화된다. 본 절에서는 MMO 문제를 풀기 위해 완화 과정(relaxation procedure)을 가지는 다수준 계획법(multi-level programming: MLP)을 소개한다.(15) 식 (3)의 MMO 는 식 (4)와 같이 쓸 수 있다.
  • (11) 제안된 방법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차량의 전복 방지를 보장했으나 균형해를 구하기 위해 상당한 계산량을 요구하였고 균형해로 수렴하는데 불안정함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은 계산량으로 미분게임의 균형해를 안정적으로 구하기 위해 완화 과정(relaxation procedure)을 가지는 다수준 계획법을 차량 전복 방지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ESP 는 기존의 방법을 이용하여 설계된다.(17) 기존의 연구에서 지적했듯이 ESP는 차량의 롤 운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8)
  • 이 값은 차량 시뮬레이션 패키지 CarSim 에서 주어진 능동 현가장치 게인값과 운전자의 조향 입력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얻어진다. 시뮬레이션 수행시 노면 입력은 없다고 가정했으며 ESP 는 항상 작동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ESP 에 의해 과도한 제동 압력이 가해져 차륜이 잠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BS 모델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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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전복을 방지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횡가속도가 차량 전복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동적 요소이기 때문에 차량 전복을 방지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횡가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차량 전복 방지 문제는 어떤 미분게임으로 정식화 되는가? 본 논문에서는 미분게임 이론과 다수준 계획법을 이용하여 차량 전복 방지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차량 전복 방지 문제는 비협조적 제로섬 2 인 미분게임으로 정식화된다. 미분게임의 균형해로 얻어지는 제어기는 모든 가능한 조향 입력에 대해 최악의 성능을 보장한다.
횡가속도를 줄이는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이며 각각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자세제어장치에서 기준 요율을 줄이는 것이다.(3~6) 하지만 이 방법은 차량이 언더스티어 경향을 가지게 만들어 이로 인해 또 다른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횡가속도를 제어 불가능한 외란으로 보고 능동 현가장치나 능동 안티롤바를 이용하여 차량의 롤 운동을 억제하는 것이다.(7,8) 이 방법은 차량 전복 방지에 있어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지만 모든 가능한 운전자의 조향 입력에 대해 차량 전복 방지를 보장하지는 못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는 미분게임과 공진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차량 전복 방지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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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03, "Motor Vehicle Traffic Crash Injury and Fatality Estimates, 2002 Early Assessment," NCSA(National Center for Statistics and Analysis) Advanced Research and Analysis. 

  2. Fatality Analysis Reporting System(FARS), http://www-fars.nhtsa.dot.gov 

  3. Odenthal, D., Bunte, T. and Ackermann, J., 1999, "Nonlinear Steering and Braking Control for Vehicle Rollover Avoidance," European Control Conference, Karlsruhe, Germany. 

  4. Chen, B. and Peng, H., 2001, "Differential-Braking- Based Rollover Prevention for Sports Utility Vehicles with Human-in-the-Loop Evaluation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36 . No. 4-5, pp.359-389. 

  5. Ungoren, A. Y. and Peng, H., 2004, "Evaluation of Vehicle Dynamic Control for Rollover Prev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5, No.2, pp.115-122. 

  6. Yoon, J., Yi, K. and Kim, D., 2006, "Rollover Index- Based Rollover Mitig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7, No.7, pp.821-826. 

  7. Rajamani, R., 2006,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New York, Springer. 

  8. Yim, S., Yoon, J., Cho, W., and Yi, K., 2011, "An Investigation on Rollover Prevention Systems: Unified Chassis Control Versus ESC with Active Anti-Roll Bar," Proceedings of IMechE,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5, No.1, pp.1-14. 

  9. Ma, W. and Peng, H., 1999, "Worst-Case Evaluation Methodology - Examples on Truck Rollover/ Jackknifing and Active Yaw Control Systems," Vehicle System Dynamics, Vol.32, No.4-5, pp.389-408. 

  10. Ma, W., 1998, Worst-Case Evaluation Methods For Vehicles And Vehicle Control System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11. Yim, S., 2011, "Design of a Rollover Prevention Controller with Differential Game Theory and Coevolutionary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5, No.6, pp.1565-1571. 

  12. Tahk, M. J., 1998, "Co-evolution for Engineering Optimization Problems: Minimax Design and Constrained Optimization," Proceedings of JSASS Aircraft Symposium, Yokosuka, Japan. 

  13. Basar, T. and Olsder, G. J., 1982, Dynamic Noncooperative Game Theory, Academic Press. 

  14.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 2001, CarSim User Manual Version 5. 

  15. Shimizu, K. and Aiyoshi, E., 1980, "Necessary Conditions for Min-Max Problems and Algorithms by a Relaxation Procedure,"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25, No.1, pp.62-66. 

  16. Hansen, N. Muller, S. D. and Koumoutsakos, P., 2003, "Reducing the Time Complexity of the Derandomized Evolution Strategy with Covariance Matrix Adaptation (CMA-ES)," Evolutionary Computation, Vol.11, No.1, pp.1-18. 

  17. Yim, S., Park, Y. and Yi, K., 2010, "Design of Active Suspension and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for Rollover Prev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 No.2, pp.147-153. 

  18. Bryson, A. E. and Ho, Y. C., 1975, Applied Optimal Control, New York: Hemisphere. 

  19. Kou, Y., Peng, H. and Jung, D., 2008, "Worst-Case Evaluation for Integrated Chassis Control Systems," Vehicle System Dynamics, Vol.46, No.1, pp.329-340. 

  20. Smakman, H., 2000, "Functional Integration of Active Suspension with Slip Control for Improved Lateral Vehicle Dynamics," Proceedings of AVEC2000. August 22-24, Ann Arbor, Michigan. 

  21. Uematsu, K. and Gerdes, J. C., 2002, "A Comparison of Several Sliding Surfaces for Stability Control," Proceedings of AVEC 2002, Japan, September 9-13, 2002. 

  22. Levine, W. S. and Athans, M., 1970, "On the Determination of Optimal Constant Output Feedback Gains for Linear Multivariable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15, pp.44-48. 

  23. Storn, R. and Price, K., 1996, "Minimizing the Real Functions of the ICEC'96 Contest by Differential Evolution," IEEE Conference on Evolutionary Computation, Nagoya, pp.842-844. 

  24. Hac, A., 1990, "Optimal Linear Preview Control of Active Vehicle Suspension," Proceedings of the 29th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Honolulu, Hawaii, Dec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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