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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1, 2013년, pp.1429 - 1436
This study presents an approach for designing a vehicle rollover prevention controller using differential game theory and multi-level programming. The rollover prevention problem can be modeled as a non-cooperative zero-sum two-player differential game. A controller as an equilibrium solution of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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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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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복을 방지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횡가속도가 차량 전복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동적 요소이기 때문에 차량 전복을 방지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횡가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
차량 전복 방지 문제는 어떤 미분게임으로 정식화 되는가? | 본 논문에서는 미분게임 이론과 다수준 계획법을 이용하여 차량 전복 방지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차량 전복 방지 문제는 비협조적 제로섬 2 인 미분게임으로 정식화된다. 미분게임의 균형해로 얻어지는 제어기는 모든 가능한 조향 입력에 대해 최악의 성능을 보장한다. | |
횡가속도를 줄이는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이며 각각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자세제어장치에서 기준 요율을 줄이는 것이다.(3~6) 하지만 이 방법은 차량이 언더스티어 경향을 가지게 만들어 이로 인해 또 다른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횡가속도를 제어 불가능한 외란으로 보고 능동 현가장치나 능동 안티롤바를 이용하여 차량의 롤 운동을 억제하는 것이다.(7,8) 이 방법은 차량 전복 방지에 있어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지만 모든 가능한 운전자의 조향 입력에 대해 차량 전복 방지를 보장하지는 못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는 미분게임과 공진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차량 전복 방지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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