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중학생들의 신발 쇼핑성향에 따른 신발 구매행동
Middle-school boys' shoes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their shoes shopping orienta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5, 2013년, pp.671 - 683  

이정숙 (전북대학교 대학원 의류학전공) ,  김용숙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및 인간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middle-school boy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their shoes shopping orientation.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from 314 subjects. Factor analysis, Chi-square test, and one-way ANOVA were done using SPSS PC (Ver. 18.0). Most midd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복을 착용하는 틀에 박힌 학교생활 속에서 다양한 통학 신발을 선택하여 일상에서의 변화를 시도하며, 시행착오 속에서 성숙한 소비자로 사회화되어 가는 과도기에 놓여 있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신발 쇼핑성향에 따른 통학 신발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관련 업체에 신발 기획이나 마케팅 및 유통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복을 착용하는 틀에 박힌 학교 생활 속에서 다양한 통학 신발을 선택하여 일상에서의 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남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신발 쇼핑성향에 따른 통학 신발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관련 업체에 신발 기획이나 마케팅 및 유통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핑성향이란? 쇼핑성향이란 ‘경제, 사회, 여가 선용과 관련된 복합적 현상으로 쇼핑의 특정한 라이프스타일’이다(Shim & Kosipulos, 1992). 그러므로 소비자의 쇼핑 성향을 분석하려면 일반적인 행동, 의견, 흥미뿐 아니라, 개인적인 느낌이나 욕망을 고려해야 한다(Lim & Na, 2005).
신발 쇼핑성향에 따른 통학 신발 구매행동을 분석한 결과 도출해낸 마케팅 시사점은?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과 이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신발 유통 측면에서 볼 때 첫째, 남자 중학생들은 통학용 신발을 구매할 때 신발 대리점이나 전문점에서 본인이 의사 결정하고, 매장의 판매원이나 친구들로부터 정보를 입수하므로 관련업체에서는 남자 중학생용 신발을 대리점이나 전문점으로 유통시키고, 신발 매장 판매원에게 남자 중학생들의 신체적 성장 특성이나 심리 상태에 대하여 충분히 교육시키거나, 슈피터를 고용하여 신체적 성장기에 있는 남자 중학생들의 신체적 성장 및 심리적 특성에 맞는 신발을 추천해 줄 수 있는 매장 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남자 중학생들은 소비 욕구는 강하나, 아직 소비성향은 다양하게 분화되지 못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남자 중학생의 40%이상을 포괄하는 적극적 쇼핑성향 집단은 고가의 신발을 선호하므로 백화점이나 전문점 또는 대리점, 패션 아울렛을 통하여 유명 브랜드 신발을 제공하고, 쇼핑성향 미분화집단을 위한 저가의 신발은 대형할인매장을 통하여 제공하고, 가치추구 쇼핑성향집단을 위한 저가의 발이 편안한 신발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재래시장을 통하여 유통시키면 효율적으로 표적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남자 중학생들은 신발의 디자인과 브랜드를 편안함보다 더 추구하고 쇼핑할 때 동조성도 중요 시하는 점이 다른 연령층과 차별화되는 특성이므로, 이들을 위한 신발은 디자인과 편안함을 동시에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할 것이다.
중학생들이 고가 지향적 또는 과시적 소비나 충동구매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중학생들은 타인에게 주는 자신의 인상을 신중 하게 고려하며,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동료들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중학생들은 특정 집단의 규범에 일치하려고 노력하는 방편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패션 아이템에 흥미가 높고, 또래문화에서 소외 당하지 않기 위하여 고가 지향적 또는 과시적 소비나 충동구매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Sohn & Park,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ang, M. S.(2011). A study on selection criteria for purchasing designer shoe brands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of women in their 20's and 30'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2), 71-85. 

  2. Choi, J. M., Kweon, S. A., & Kim, J. S.(2004). Footwear wearing practices and overall shoes satisfaction for mal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10), 53-61. 

  3. Chun, J. S., & Choi, S. H.(2000). A study on purchase and use of women's dress sho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24(2), 185-191. 

  4. Jeong, H. Y., Kim, K. A., & Suh, M. A.(2007). The comparison of the physical characteristics between boys and girls at pubert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1), 37-57. 

  5. Kim, J. S., Kweon, S. A., & Choi, J. M.(2004). A study on the purchasing practices, wearing state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shoes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28(2), 312-319. 

  6. Kim, S. A.(2011). Shoes shopping orientation and criteria for store evaluation determined by female senior genera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03-104. 

  7. Kim, S. A., & Kim, J. Y.(2009). Shoes shopping orientation and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determined by 30-40s female shopp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5(3), 49-57. 

  8. Kwon, B. D.(2000). A study of the effects of mass media on adolescents' value form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9. Lee, M. H., & Chang, Y. J.(1997).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attributes of brand image criteria and preference for women's shoes. Journal of the Korea Costume Association, 33, 27-39. 

  10. Lim, S. Y., & Na, Y. J.(2005). Adolescents' shopping orientation and price perception according to their experience on internet shopping mal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7(6), 594-600. 

  11. Park, E. H.(2012). The influence of juvenile selfefficiency on the consumption behavior and the learning effects of the unit 'Consumer lif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7), 1-12. 

  12. Park, J. Y.(2013). Gauging the emerging plus-size footwear market: An anthropological approach.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31(1), 3-16. 

  13. Stall-Meadows, C.(2004). Fashion accessaries. Fairchild Pub., Inc., 159. 

  14. Steele, V.(2005). Encyclopedia of clothing and fashion III. Farmington Hills: Thompson Gale. 

  15. Yeom, I. K., & Kim, M. S.(2002). Adolescents' impulsive purchase behaviors as determined by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0(6), 666-679. 

  16. Yoon, H. Y., & Jeong, S. J.(2013). A study on the learning needs of clothing and textiles according to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online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9(1), 363-3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