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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5, 2013년, pp.671 - 683
이정숙 (전북대학교 대학원 의류학전공) , 김용숙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및 인간생활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middle-school boy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their shoes shopping orientation.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from 314 subjects. Factor analysis, Chi-square test, and one-way ANOVA were done using SPSS PC (Ver. 18.0). Most midd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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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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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성향이란? | 쇼핑성향이란 ‘경제, 사회, 여가 선용과 관련된 복합적 현상으로 쇼핑의 특정한 라이프스타일’이다(Shim & Kosipulos, 1992). 그러므로 소비자의 쇼핑 성향을 분석하려면 일반적인 행동, 의견, 흥미뿐 아니라, 개인적인 느낌이나 욕망을 고려해야 한다(Lim & Na, 2005). | |
신발 쇼핑성향에 따른 통학 신발 구매행동을 분석한 결과 도출해낸 마케팅 시사점은? |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과 이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신발 유통 측면에서 볼 때 첫째, 남자 중학생들은 통학용 신발을 구매할 때 신발 대리점이나 전문점에서 본인이 의사 결정하고, 매장의 판매원이나 친구들로부터 정보를 입수하므로 관련업체에서는 남자 중학생용 신발을 대리점이나 전문점으로 유통시키고, 신발 매장 판매원에게 남자 중학생들의 신체적 성장 특성이나 심리 상태에 대하여 충분히 교육시키거나, 슈피터를 고용하여 신체적 성장기에 있는 남자 중학생들의 신체적 성장 및 심리적 특성에 맞는 신발을 추천해 줄 수 있는 매장 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남자 중학생들은 소비 욕구는 강하나, 아직 소비성향은 다양하게 분화되지 못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남자 중학생의 40%이상을 포괄하는 적극적 쇼핑성향 집단은 고가의 신발을 선호하므로 백화점이나 전문점 또는 대리점, 패션 아울렛을 통하여 유명 브랜드 신발을 제공하고, 쇼핑성향 미분화집단을 위한 저가의 신발은 대형할인매장을 통하여 제공하고, 가치추구 쇼핑성향집단을 위한 저가의 발이 편안한 신발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재래시장을 통하여 유통시키면 효율적으로 표적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남자 중학생들은 신발의 디자인과 브랜드를 편안함보다 더 추구하고 쇼핑할 때 동조성도 중요 시하는 점이 다른 연령층과 차별화되는 특성이므로, 이들을 위한 신발은 디자인과 편안함을 동시에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할 것이다. | |
중학생들이 고가 지향적 또는 과시적 소비나 충동구매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 중학생들은 타인에게 주는 자신의 인상을 신중 하게 고려하며,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동료들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중학생들은 특정 집단의 규범에 일치하려고 노력하는 방편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패션 아이템에 흥미가 높고, 또래문화에서 소외 당하지 않기 위하여 고가 지향적 또는 과시적 소비나 충동구매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Sohn & Park,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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