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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성향과 상품특성에 따른 로하스 상품 소비에 관한 연구
Influence of Consumers' Shopping Value and Product Types on LOHAS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856 - 869  

박경원 (숭실대학교) ,  박주영 (숭실대학교) ,  유연우 (한성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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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쇼핑성향을 쾌락적 쇼핑성향과 실용적 쇼핑성향으로 구분하고 로하스 제품에 대한 소비 의식 및 소비 행동과 쾌락적,실용적 쇼핑성향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결과는 쾌락적,실용적 쇼핑성향이 모두 로하스 제품에 대한 소비 의식 및 소비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로하스 제품을 쾌락적, 실용적, 쾌락적+실용적 성격으로 구분하여 각각 대표적인 화장품, 세제, 전자제품에 대한 로하스 제품 소비행동과 쇼핑성향과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쾌락적+실용적 성격의 로하스 전자제품 소비에는 쾌락적, 실용적 쇼핑 성향 모두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쾌락적 성격의 로하스 화장품 소비에는 쾌락적 쇼핑성향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용적 성격의 로하스 세제 소비에는 실용적 쇼핑성향이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로하스 제품의 확대를 위해서는 로하스 제품 소비 자체가 소비자로서 자존심을 바로 향상시키고 얼마나 즐거움을 줄 수 있는가와 같은 소비자의 쾌락적 쇼핑성향을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나아가, 로하스 소비 행동이 사회적으로 적합하며 올바른 행동이라는 점을 홍보하고, 깨끗한 환경에 기여를 하는 소비가 모범적인 행동이며 성숙한 시민으로서의 의무 사항이라는 홍보와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consumption growth. Th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shopping value, LOHAS consciousness and LOHAS consumption. The finding of this study revealed that both hedonic and utilitari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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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로하스 전자제품은 에너지절약형, 재생가능재료 사용 등 자원효율성 높은 제품으로 조작적 정의를 하여 이에 대한 선택 경험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 로하스 전자제품은 에너지절약형, 재생가능재료 사용 등 자원효율성 높은 제품으로 조작적 정의를 하여 이에 대한 선택 경험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로하스 화장품은 천연재료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마지막으로 세제는 친환경 세제를 구매한 경험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쇼핑 성향 차원에서 쾌락적 쇼핑 성향과 실용적 쇼핑 성향에 따른 로하스 제품 구매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쇼핑가치 추구성향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로하스 소비 행태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원인을 개인적인 쇼핑가치 추구성향과 상품 특성에 따른 로하스 상품 선택 차이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쾌락적 쇼핑 성향은 로하스 소비 의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쾌락적 쇼핑 성향은 로하스 제품 소비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실용적 쇼핑 성향은 로하스 소비 의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실용적 쇼핑 성향은 로하스 제품 소비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로하스 소비의식이 높을수록 로하스 제품 소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H6-1 : 로하스 전자제품 소비는 쾌락적,실용적 쇼핑 성향 모두와 정(+)의 관계에 있을 것이다.
  • H6-2 : 로하스 화장품은 쾌락적 쇼핑 성향과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6-3 : 친환경 세제는 실용적 쇼핑 성향과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6: 제품 특성(전자제품, 화장품, 세제)에 따라 로하스 제품 소비 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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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하스란 무엇인가? 로하스는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으로 개인의 정신적․육체적 건강 뿐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친환경적인 소비 형태를 의미하며, 자신의 건강 외에도 후대까지 배려하여 미래의 소비 기반을 위한 지속 가능성까지 고려한다.
서동구, 주현식은 로하스 소비자의 소비 의식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서동구(2008)와 서동구, 주현식(2008)은 로하스 소비자의 소비 의식을 크게 친환경소비, 지속가능소비, 사회적 소비로 구분하고 있는데, 친환경 소비는 환경을 중시하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를 포함하며, 지속가능 소비는 재생 가능성을 중시하는 자원 절약 소비 의식을 포함하고 있다. 사회적 소비는 사회 전체를 의식하는 삶으로서 윤리성을 강조하는 소비를 지칭하고 있다.
로하스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활동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또한, 로하스 소비자들은 지속가능한 기법이나 유기농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며 재생 원료나 재생 가능한 원료로 만든 제품을 선호하는 사회의식이 있는 소비자이다. 이들의 대표적인 활동에는 장바구니 사용, 천으로 만든 기저귀 사용, 일회용품 줄이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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