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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쇼핑몰에서의 세대별 몰링문화에 관한 연구 -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중심으로 -
Generational malling culture in multi-complex shopping malls - Entertainment experience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5, 2013년, pp.726 - 741  

박민정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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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ling culture, which refers to the enjoyment of shopping in multi-complex malls with shopping, cultural, and leisure facilities, has emerged as a major trend in society. However, few studies have researched malling culture in depth. This study classified people who go to multi-complex shopping m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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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 학자들은 몰링족을 10대 위주로 정의내리고 있어, 보다 다양한 세대별 몰링족의 소비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을 이용하는 주요 소비자인 몰링족들을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로 나누고, 그들의 몰링문화에 대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의 몰링족을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로 구분하고, 엔터테인먼트 경험과 이를 이끌어내는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가 세대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몰링족의 세대별 소비문화를 이해하여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복합쇼핑몰 내에 입점한 다양한 브랜드 매장, 서비스, 유통업체 등에게 실질적인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들의 결과에서 세대별 소비성향 및 태도가 달리 나타나지만, 각 세대별 복합쇼핑몰 내에서의 행태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엔터테인먼트 경험이 복합쇼핑몰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세대별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 내 활동이 기존 연구에서의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의 소비행동과는 다를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에서의 몰링 문화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몰링족을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로 구분하여 이들의 쇼핑몰 내에서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분석한다. 먼저 Tsai(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세대별로 복합쇼핑몰의 다양한 구성요소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베이비붐 세대, X세대와 Y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비슷한 연령을 기준으로 구분하며, 세대구분은 각 세대집단이 공통적인 정치·경제·사회문화적 배경을 포함하며, 주요 특성을 나타내는 집단으로 묶어서 살펴보는데, 세대를 코호트집단과 유사하게 보고 이를 파악하였다.
  • Tsai(2010)는 쇼핑 환경, 상품구색, 서비스, 쇼핑몰 이미지, 이벤트, 식음료 서비스와 같은 쇼핑몰의 특징들에 따라 소비자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Tsai(2010)가 주장한 바와 같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인지적, 감정적, 사회문화적 요소와 관련된 경험을 포함하여 세분화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복합쇼핑몰 내에서 몰링문화를 즐기는 소비자는 세대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경험이 다를 것으로 예상이 되나, 이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므로, 이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에서의 몰링 문화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몰링족을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로 구분하여 이들의 쇼핑몰 내에서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분석한다. 먼저 Tsai(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세대별로 복합쇼핑몰의 다양한 구성요소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한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복합쇼핑몰의 몰링족을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로 나누고, 세대별로 엔터테인먼트 경험의 차이와 이를 이끌어내는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도심 내에 보행중심적 공간 안에서 엔터테인먼트, 요식, 판매 등의 서비스가 복합되어 구성된 복합쇼핑몰을 단지 상품판매를 위한 상업공간이 아닌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여가공간으로 이해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연구문제 1. 엔터테인먼트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1은 엔터테인먼트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독립변수를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의 하위요인으로 하고, 종속변수를 엔터테인먼트 경험으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Table 4]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의 몰링족을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로 구분하고, 엔터테인먼트 경험과 이를 이끌어내는 복합쇼핑몰의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가 세대별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몰링족의 세대별 소비문화를 이해하여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복합쇼핑몰 내에 입점한 다양한 브랜드 매장, 서비스, 유통업체 등에게 실질적인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Tsai(2010)가 주장한 바와 같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인지적, 감정적, 사회문화적 요소와 관련된 경험을 포함하여 세분화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복합쇼핑몰 내에서 몰링문화를 즐기는 소비자는 세대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경험이 다를 것으로 예상이 되나, 이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므로, 이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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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복합쇼핑몰인 타임스퀘어의 매출 성장세는? 특히 타임스퀘어는 개점 1년 후인 2009년 9월에 총 매출이 1조 1,000억 원이었으며, 이후 지속적 매출 상승으로 2011년에는 1조 5,000억 원을 기록하였고, 최근에도 하루 평균 20만 명, 주말 평균 28만 명이 방문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Kim, 2012; Lee, 2011; Shin, 2012). 또한 2011년 디큐브시티(서울), 롯데몰 김포공항(서울), 펜타포스(충남), 롯데몰이시아폴리스(대구) 등이, 2012년에는 IFC(서울), 스퀘어원(인천) 등이 개장했으며(Fashionbiz, 2010), 2013년 이후에는 리버스톤(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 제2 롯데월드(부산) 등이 개장을 앞두고 있어 향후에도 복합쇼핑몰 유형의 상업공간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1세기 소비의 패러다임은 무엇을 중심으로 바꼈는가? 21세기 소비의 패러다임은 감성적․문화적 코드 중심으로 변화하였으며, 소득 향상과 주5일 근무제 등으로 인해 도심의 거주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효과적으로 소비, 문화 및 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도심여가 공간을 요구하고 있다(Kim, 2010).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소비 수요뿐만 아니라, 문화적․여가적 수요들을 충족해 줄 수 있는 대형 복합쇼핑몰들이 전국에 걸쳐 잇따라 들어 서고 있는데, 아이파크몰 (서울), 타임스퀘어(서울)와 센텀시티(부산)는 백화점 및 대형서점 등을 정착점포(anchor store)로 두고, 대형 스포츠센터 및 영화관 등을 보조시설로 갖춘 대표적인 복합쇼핑몰로서 많은 소비자 유동인구를 보유하고 있다(Shin, 2012; Fashionbiz, 2010).
소득 향상과 주5일 근무제 등으로 인해 도심의 거주자들이 요구하는 것은? 21세기 소비의 패러다임은 감성적․문화적 코드 중심으로 변화하였으며, 소득 향상과 주5일 근무제 등으로 인해 도심의 거주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보다 효과적으로 소비, 문화 및 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도심여가 공간을 요구하고 있다(Kim, 2010).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소비 수요뿐만 아니라, 문화적․여가적 수요들을 충족해 줄 수 있는 대형 복합쇼핑몰들이 전국에 걸쳐 잇따라 들어 서고 있는데, 아이파크몰 (서울), 타임스퀘어(서울)와 센텀시티(부산)는 백화점 및 대형서점 등을 정착점포(anchor store)로 두고, 대형 스포츠센터 및 영화관 등을 보조시설로 갖춘 대표적인 복합쇼핑몰로서 많은 소비자 유동인구를 보유하고 있다(Shin, 2012; Fashionbiz,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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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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