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형할인점의 복합화에 따른 유형과 시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e and the Facilities in Compositeness of the Domestic Discount Sto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41 = no.41, 2003년, pp.137 - 145  

문선욱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  양정필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space scheme in connection with complexity, one of the new changes in the discount stores, and has a goal of predicting the direction of space scheme in the upcoming complexity era. The research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way. Firstly, this researcher tried to grasp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할인점의 새로운 변화의 성장요인들 중에서 '복합화'의 주제를 가지고 현재 영업 중인 국내 대형 할인점의 복합화 유형과 공간규모의 변화, 그리고 그에 따른 시설들의 용도를 분석하고, 소비자가 요구하는 복합화에 의한 공간계획의 방향을 예측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할인점의 복합화가 체험을 바탕에 둔 즐거움 아름다움, 교육과 여가활용의 경향을 보여준다는 것을 복합화의 유형분류와 물리적 데이터의 분석에 의해 검증하였다. 한편 실내공간에서 복합화 시설들의 세부 배치와 면적 등의 자료는 할인점을 운영하는 기업의 전략적 내용인 관계로 수집이 어石워, 그에 대한 심층적인 시계열적 공간변화의 분석이 논의되】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라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신중진 외 1인, 대규모 복합용도개발의 계회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vo1.18, no5, 2002 

  2. 양정필, 국내 대형할인점 건물의 공간부위별 구성에 따른 공사비 분석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vo1.17, no,7, 2001 

  3. 윤명길.고창룡, 할인점 경영과 실무, 도서출판 두남, 2003 

  4. 이광종, 21세기 유통업태 진전, 한수협출판부, 1997 

  5. 이지평, 주5일 트렌드, 21세기북스, 2003 

  6. 정연승, 국내 할인점시장 현튜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11 

  7. 정연승.서용구, 엔터데인먼트형 쇼핑몰의 등장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1 

  8. 한국 체인스토어 협회, 원간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통권74호, 78호, 82호, 84호, 86호, 90호 

  9. 최순화, 미래유망상품 키워드/중기적 관점에서, 삼성경치연구소, 2003. 3 

  10. 파이낸셜 뉴스, 2003년 6월 6일자 

  11. B.조지프 파인스 2세, 제임스 H, 길모어 지음, 신현승 옮김, 고객체험의 경제학, 세종서적, 2001 

  12. http://www.carrefourkr.co.kr 

  13. http://www.homep1us.co.kr 

  14. http://www/ilottemart.com 

  15. http://www.shinsegae.com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