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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기 근접 마이크로폰 테크닉스를 위한 연구 (가야금, 해금, 대금, 꽹과리)
Study on Close Microphone Techniques for Korean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s (Gayageum, Haegeum, Daegeum, and Kkwaenggwari)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4753 - 4761  

한제석 (동아방송대학 음향제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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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악기 방사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마이크로폰의 설치 각도와 거리를 설정하여 국악기소리를 녹음한 후 녹음된 데이터를 주파수 스펙트럼과 반복청취를 통하여 음색특징을 분석, 가장 적합한 마이크로폰의 위치 및 녹음위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대중음악에 사용되어지는 근접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위한 실험이며 대중음악 녹음 스튜디오에서 이루어 졌다. 이 연구는 녹음 시 가장 적합한 마이크로폰의 위치 제시와 함께 다양한 위치에서 나타나는 음색의 차이를 설명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아름다운 우리 국악기 소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다양한 음색을 표현하기 위한 국악기 근접 마이크로폰 테크닉스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corded the sound of Korean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s by considering the radiation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Korean musical instruments and setting the diverse mounting angle and distance of microphone. By following recorded results, the study analyzes the optimum positio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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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0㎡ 크기의 정방형 구조의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다.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녹음환경을 구성하여 국악기의 레코딩 특성을 분석함으로서 다양한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연구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마이크로폰은 주파수 특성이 비교적 일정하고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KG C414B-XLS 모델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국악기의 음향녹음 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첫 번째 실험은 주파수별 최대 음압이 발생되는 위치에서 각 국악기의 음색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다. 실험 주파수는 누적 스펙트럼에서 방사가 비교적 크게 일어나는 주파수인, 1Khz를 기준으로 한 옥타브 밴드로서, 250Hz, 500Hz, 1Khz, 2Khz, 4Khz로 선택하였다.
  • 그렇기 때문에 국악기에 대한 레코딩 스튜디오에서의 마이크로폰 테크닉은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레코딩 스튜디오에서의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국악기 소리픽업(Sound Pickup)에 효과적인 마이크로폰 위치를 분석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주회나 악기 녹음 시 적절한 마이크로폰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 하지만 최적의 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마이크로폰 테크닉과 녹음 관련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오랜 레코딩 엔지니어로서의 경험을 통해 국악기 소리의 다양한 특징들을 분석하고 다양한 소리특징이 나타나는 지점들 중에서 국악기의 적절한 근접 마이크로폰의 위치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악기의 소리는 악기마다 최적의 음향특성을 나타내는 위치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더군다나 연주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소리에 따라 그 소리가 가장 잘 표현되는 위치는 모두 다를 것이다. 이 때문에 악기의 소리는 일반적인 최적의 위치가 아니라 나타내고자 하는 음향특성에 따른 소리픽업 상 최적의 위치가 중요하게 된다.
  • 연구에 사용된 마이크로폰은 주파수 특성이 비교적 일정하고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KG C414B-XLS 모델을 이용하였다. 마이크로폰의 지향특성은 환경에 민감한 무지향성 보다는 환경의 영향이 적은 단일지향성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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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악기 녹음 시 마이크로폰의 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연주회나 악기 녹음 시 적절한 마이크로폰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마이크로폰은 악기소리를 픽업하여 용이하게 녹음하고, 증폭시켜 청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데, 이때 다양한 악기가 가진 고유한 음향특성상 악기마다 적절한 위치에서 소리가 픽업되어야 좋은 음질과 정확한 음색의 전달이 가능하다.
소리의 좋고 나쁨을 평가 한다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소리란 주관적인 성격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음악이나 음색은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게 인식된다. 이 때문에 소리의 좋고 나쁨을 평가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Sachs-Hornbostal 분류법에 따른 악기의 네 가지 분류는 무엇인가? 악기분류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achs-Hornbostal 분류법은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그리고 전통악기인 편경과 같이 고정된 음을 가진 물체로 이루어진 Idiophones의 네 가지를 제시한다. 여기에서 현악기는 주로 활과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이 주로 언급되는데 국악기의 경우 해금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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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an Chan Hoon, "Investigation of the Acoustic Performance of Music Halls Using Mearsured Radiation Characteristic of the Korean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 24, n.8, p.469-477, 2005. 

  2. Jung Chul Ho, Jang Hae Won, Lee Won Koo, Han Chan Hoon, "An Ecperimental Study on the Radiation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s"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 23, n.2, p.551-553, 2004. 

  3. Cheol-Ho Jeong, Jeong-Guon Ih, Chul-Ho Yoen, Chan-Hoon Haan, "Prediction of the Acoustic Performance of a Musical Hall Considering the Radiat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Musical Source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 23, n.2, p.146-161, 2004. 

  4. Instrument presets [archives] " http://www.gugak.go.kr/site/gugak/menu/814.do" National Guak Center. 

  5. National Gugak, Jisikbaekua,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661&docId10240 00&mobile&categoryId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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