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5148 - 5155
설일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최규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The induced voltage on the telecommunication cable generated by nearby electric railway system may bring about telecommunication errors and safety accidents. In order to reduce the induced voltage and to achieve communication reliability, the effect of the shield cables and the recent double-track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기철도와 병행하여 통신선이 매설될 경우 통신선에 유도되는 유도잡음전압을 측정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이상과 같이 전기철도와 병행하여 통신선이 포설될 경우에는, 전자유도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유도전압을 산출하고, 유도잡음전압에 의한 통신서비스의 품질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전차선으로부터 통신선에 유도되는 유도전압의 크기는, 전기철도 급전 방식, 열차 성능 및 열차운행조건, 레일전류의 비선형분포 등과 관계되어 정확한 값을 산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특히, 기존의 단선철도를 복선화하여 전철화하는 경우, 전차선 및 궤도 설비가 이중으로 구성되어 전차선으로부터 통신케이블에의 유도전압을 산정하기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2]. | |
최근 건설되는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 고속철도를 포함하여 최근 건설되는 철도는 환경 장해 유발요인이 적고, 견인력 증가 및 대용량 수송이 가능한 전기철도로 건설되고 있다. 그러나, 전기철도에서는 열차 견인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차선 설비가 선로를 따라 건설되는데, 전차선에 흐르는 고전압 대전류로부터 인근에 포설된 통신케이블과의 전자기적인 결합에 의한 유도 장해가 발생할 수 있다. | |
전기철도에서 전차선 설비 건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고속철도를 포함하여 최근 건설되는 철도는 환경 장해 유발요인이 적고, 견인력 증가 및 대용량 수송이 가능한 전기철도로 건설되고 있다. 그러나, 전기철도에서는 열차 견인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차선 설비가 선로를 따라 건설되는데, 전차선에 흐르는 고전압 대전류로부터 인근에 포설된 통신케이블과의 전자기적인 결합에 의한 유도 장해가 발생할 수 있다. 통신선에 발생하는 유도전압은 통신품질 저하를 유발하고 통신장치 고장 또는 오동작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차선 사고시 과도현상으로 발생한 유도전압은 인체 안전성까지 위협할 수 있다[1]. |
R. J. Hill, "Electric Railway Traction : Part 7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in Traction Systems", Power Engineering Journal, pp.259-266, Dec. 1997. DOI: http://dx.doi.org/10.1049/pe:19970610
G. Lucca, M. Moro, C. Ferrero, M. Giunta, "Evaluation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on Telecommunication Cables from an AC Railway Line: Measurements and Calulations, ETEP, vol. 13, no. 5, pp.285-290, Sept/Oct., 2003. DOI: http://dx.doi.org/10.1002/etep.4450130503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Notice no. 2012-10, May, 2012.
ITU-T, "Directives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elecommunication lines against harmful effects from electric power and electrified Railway lines", Vol. III : Capacitive, Inductive and Conductivee Coupling: Physical Theory and Calculation Methods, pp. 206-243, 1989.
T. H. Lee, C. S. Park, Y. C. Im, S. H. Choi, "Substation Power quality Test of Hanvit 350 Running",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orea Society for Railway, pp.1473-1475, Nov., 2007.
H. S. Oh, S. Y. Kang, H. C. Kim, K. Choi, "A Study on the Induced Voltages on Subscriber Telecommunication Lines from High-Speed Electrified Railway Lin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45, no.10, pp. 849-857, October, 2008.
J. W. Ahn, Y. B. Chu, Y. M. Hwang, "Calculation of the Inductve Voltage in AT feeding Railway System", Summer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981-983, July, 1993.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Notice no. 2003-5, January, 2003.
S. M. Lee, Y. H. Lee, "The Study on the Amp?km Calculation Method in the Estimation of Induced Voltage by Super-speed Express Railway on Telecommunication Lin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pp. 75-82, vol. 18, no. 3, June, 2003.
S. M. Lee, Y. H. Lee, Y. H. Kim, "Study on the Calculation Method for the Predetermination of Induced Voltage on Telecommunication Lin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17, no. 4, pp. 135-134, Oct.,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