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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5237 - 5242
숫러타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승운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최근 많은 교량들이 점증하는 교통량에 의해 상부슬래브 폭이 부족해지거나 침식으로 인해 하부구조가 구조적으로 취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상부슬래브나 교각을 확장하여 보강하는 것이 경제적이기 때문에 실험 자료와 현장의 시공경험 등을 통해 교량의 적절한 확장방안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후설치 콘크리트 세트앵커를 사용하여 교량의 하부구조를 보수. 보강하는 경우 신구 콘크리트의 일체성 확보와 관련된 기존 실험자료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이에 따라 후설치 콘크리트 세트앵커를 사용하여 구조적인 일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실험적인 연구가 매우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매입깊이 및 콘크리트 강도를 변수로 한 후설치 콘크리트 세트앵커의 인발파괴실험을 통하여 무근콘크리트에 매입된 후설치 세트앵커의 인발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매입깊이에 따른 영향은 콘크리트 강도가 클수록 최대 인발하중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콘크리트 강도에 상관없이 매입깊이 변수가 6배 이하인 경우 모두 콘크리트 파괴가 발생한 것으로 보아 매입깊이 변수가 8배 이상일 경우 파괴모드는 콘크리트 강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Recently, many bridges become not only functionally obsolete of bridge dick due to inadequate width but also structurally deficient of substructure due to erosion. In these case widening is almost always more economical than complete replacement, and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make available th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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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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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시스템은 어디에 이용되는가? | 앵커시스템은 기기 및 배관 등을 콘크리트 구조물에 안전하게 정착시켜 하중을 전달하는데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앵커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유용성에 의해 보다 다양한 형태의 콘크리트구조물 계획과 보다 효율적인 공간의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1]. | |
미국과 유럽에서는 각각 앵커에 대해 어떤 기준으로 시험을 수행하는가? | 국외의 연구동향으로는 미국과 유럽에서 1980년대부터 앵커에 대한 많은 시험이 수행되었다. 미국은 AC I349[2] 설계 기준을 토대로, 유럽에서는 독일 등에서 제시한 CCD(concrete capacity design)[3] 설계방법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였다. 앵커의 콘파괴 발생시, 미국의 AC I349 설계기준에서는 주로 연성적으로 파괴가 일어나도록 설계를 유도하며, 취성적인 콘크리트파괴를 막기 위해 원추형 모델이 소개되었다. | |
유럽에서 제시하고 있는 CCD 설계방법은 무엇을 고려하는가? | 인장 하중에서 ACI 349 설계 기준은 45° 기울어진 원추형 파괴모양의 투영된 단면적에 균일한 인장응력이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시험이 수행되었다. 독일 등 유럽에서 제시하고 있는 CCD 설계방법은 콘크리트의 인장응력, 파괴면적, 크기효과를 고려하였다. CCD 설계방법은 파괴면과 콘크리트면 사이가 35° 기울어져 파괴가 일어난다고 가정하여 내력을 평가한다[4,5]. |
I. H. Moo, Mechanical Behavior of Extra-Large Sized Anchor System Embeded in Concrete, Hanyang University, 2005.
ACI Committee349, Code Requirements for Nuclear Safety Related Concrete Structures(ACI 349-8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Detroit, 1985.
F. Werner, E. Rolf, E. B. John, "Concrete Capacity Design(CCD) Approach for Fastening to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vol. 92, No. 1, pp.73-94, January, 1995.
S. Y. Hwang, A Study on the Fracture Resistance Characteristics of Post-Installed Anchor,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 Y. Park, Assessment of Fracture Behavior and Design Methods for the Anchorage Systems Fastening to Concrete, Korea University, 1999.
Y. M. Park, M. H. Jeon, M. K. Choi, C. H. Kim, "A Study on the Concrete Breakout Capacity Evaluation of Medium-to-Large size CIP Anchor Bolts under Tension Load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3, No. 4, pp.493-501, August, 2011.
J. M. Kim, Tensile Fracture Behavior of Anchors to Concret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2.
K. M. Lee, C. Y. Lee, S. H. Jung, S. W. Choi, "Tensile and Shear Test Method for Post-installed Mechanical Anchors Embedded in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1, No. 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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