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부과정 교육학과의 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차별화 전략 : 교육학 계열학과의 취업률 및 교육과정 특성 분석에 기초하여
A Differentiation Strategy to Improve Educational Competitiveness of Education Department in Undergraduate: Employment Rate and Curriculum Nature of Pedagogy Relation Departmen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4 = no.64, 2013년, pp.801 - 818  

오경희 (부산대학교) ,  이지영 (부산외국어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a differentiation strategy to improve educational competitiveness of education department. The reason is that education department stand now on the brink of a precipice because of low employment rate. For this, I researched on 'employment rate' and 'curriculum nature' of educ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대 교육심리학과 진로 및 취업을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하나는, 교육심리전공자들이 주로 취업하는 네 분야(상담·임상 심리 전문직 분야, 교육심리 전문직 분야, 측정·평가 전문직 분야, 교직분야)에 진출하기 위한 특별한 노력이다. 예를 들면, 이 학과에서는 진로분야에 담당교수진뿐만 아니라 상담관련 자문선배를 배치하며, 진로상담가이드를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생 각자의 요구와 특성에 적합한 진로를 개척해 나가도록 지도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개별화 학습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습치료사, home therapist, 방과 후 학습지도사 등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의 지도를 담당하는 개별화 학습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조직 내 구성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며,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말하자면, 대학의 기능은 사회봉사의 가치를 근간으로 교육과 연구의 상호성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것으로 조직과 개인의 성장을 함께 돕는 것이다.
내연적 접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와 같은 내연적 접근(예를 들면,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운영의 제고와 전문성 확보와 같은 논의)은 미래의 교사로서 역량과 자질을 갖추기 위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현재 학생들의 현실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5) 현재 학생들(또는 학생들의 현실)은 교육에의 투자와 산출의 불균형적 상황을 더 이상 지켜볼 여력이 남아있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Gang, Su-Taek(1998). Paradigm of everyday life: understanding of modern sociology, Seoul : Minumas. 

  2. Kim, Gap-Seong et al.(2009). Study on teacher education system reform. Studdy on teacher eduction system refor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porting Issues OR 2009-02. 

  3. Kim, Yig-Yeong et al.(2004). Study of qualified teachers training system refor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ommissioned Research CR 2004-21. 

  4. Kim, Yig-Yeong et al.(2004). Teacher evaluation system research.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Basic Research RR 2004-08. 

  5. Ma, Mi-Wha(2006). Articles : The limits of neo-Liberal educational policy and citizenship educational counterproposal in the context of globalization, Theory and Resr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8(1): 49-70. 

  6. Park, Min-Jeong(2008). A new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competence-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6(4): 173-197. 

  7. So, Kung-Hee(2003). Exploration of new directions-reconceptualization of teacher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1(4): 77-96. 

  8. Yang, Hae-Rim(2006). Philosophy as a differentiation strategy at the age of decentralization-focusing on the curriculum of the philosophy department at the university in Daejeo-.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99(8): 216-240. 

  9. Lee, Sang-Cheol(2011). Innovation and the challenges of a college education - faculty of education and research status and development plan, HW Pusan National Education Forum balpyojip, 9: 110-125. 

  10. Chang Jae-Yoon.Shin Hee-Cheon & Lee Jee-Young (2007). The effect of commitment toward college major on the quality of employment among college graduates,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0(4): 415-435. 

  11. Jo, Seung-Jae(2010). A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mmunity College Students' Department Choice Based on Customers' Centered Education,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3): 111-151. 

  12. Cho, Young-Ha(2010). Social Responsibility of Universities in the 21st Century - Focus on the Discourse upon Social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8(1): 1-30. 

  13. Apple, W. M.(1985). Education and ideology. Park, Bu-Kwon & Lee, Hae-Young(trans.), Seoul: Hangilsa. 

  14. Freire, P.(1998). Teacher as cultural workers: letters to those who dare teach, West View Press. 

  15. Gibson, C.(2001). From inspiration to participation: a new of perspectives on youth civic engagement, Berkeley, CA: the Grantmaker Forum on Community and National edvice. 

  16. Giroux, H. A.(2002). Teachers are intellectuals. Lee, Kyung-Sook(trans.), Seoul: Morning Dew. 

  17. Kezar, A.(2005). Challengers for higher education in serving the public good, In A. Kezar, T. Chambers, J. Burkhardt, & Associates (Eds.), Higher education for the public good(pp.23-42).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8. Locke, E. A.(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te, M.C.(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pp.1297-1349), Chicago: RanMcNally. 

  19. J. Karabel & A. H. Halsey. (ed.)(1985). Education and social structure: Theory and Practice of Sociology of Education, Gang, Sun-Won(Trans.). Seoul: Miraesa. 

  20. Ward, K.(2003). Faculty service roles and the scholarship of engagement, ASHE-ERIC Higher Eduction Report, 29(5). 

  21. Wolniak, G. C. & Pascarella, E. T.(2005). The effects of college major and job field congruence o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67: 233-251. 

  22. http://www.academyinfo.go.kr/ 

  23. http://www.hiedumap.ne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