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을 위한 전압안정화 회로
Voltage Balancing Circuit for Li-ion Battery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5, 2013년, pp.73 - 80  

박경화 (국방 기술 품질원) ,  이강현 (대구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인공위성의 에너지 저장 매체로서 리튬-이온 배터리가 각광을 받는 추세이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다른 화학적 특성을 가지는 배터리들에 비해 높은 작동 전압과 큰 용량을 가지면서 부피도 작기 때문에 위성의 eclipse 기간 동안 위성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위성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에너지 저장 장치로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cell이 아닌 다중 cell을 직렬 연결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cell 간의 미소한 내부저항 차이 때문에 cell 전압의 언밸런스 (Unbalance)가 야기되고 충전 시 저항이 낮은 cell이 과 충전 되어 전지 용량이 급격히 저하되고 이로 인해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ly-back topology를 이용하여 다중 cell을 직렬 연결할 때 각 cell간의 전압 편차를 줄여주는 전압안정화 회로를 구현하였으며, prototype 제작 및 시험을 통해 배터리의 전압이 균일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Li-ion battery is regarded as a potential energy storage device in the lime light and it can supply power to the satellite very effectively during eclipse. Because it has better features as high voltage range, large capacity and small volume than any other battery. Generally, multi cell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전압안정화 회로를 소개하고 개량된 Fly-back 컨버터를 각 셀마다 연결하여 셀 전압을 균일하게 유지시켜주는 새로운 능동형 전압안정화 회로를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된 회로의 설계 방법과 전압안정화 회로를 수식으로 도출해 보았으며 회로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소형인공위성을 위한 8개 리튬-이온 셀이 직렬 연결된 배터리 모듈용 전압 안정화 회로의 prototype 제작 및 시험을 통해 초기값이 다른 특정 셀의 전압이 직렬 연결된 다른 셀 전압으로 수렴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형인공위성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충 방전 하는 데에 따른 전압 불균형 문제를해결하기 위하여 개선된 Fly-back 컨버터를 적용한 셀 전압 안정화 회로를 제안하고 작동 원리를 살펴보았다. 제안된 회로는 모든 셀 전압이 같아질 때까지 셀 간 전압 차를 줄여주어 전압 안정화가 이루어지게 하는데 보완된 Fly-back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효율로 인해 발열은 최소화 하면서 셀 전압을 빠르게 regulation 할 수 있다.
  • 그리고 직접 셀 전압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전압안정화에 걸리는 시간이 비교적 짧다. 본 논문의 소형인공위성을 위한 전압안정화 회로는 이러한 DC-DC 컨버터를 이용한 방법으로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8V의 전압이 전압안정화회로 1차 측 입력 전압이 될 수 있다. 모든 배터리 셀이 4.1V로 완전히 충전되어 있는 상태라고 가정한 상황에서 하나의 셀에 대해 0.5A의 충전 전류가 흐른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통해 하나의 셀에 충전되는 에너지는 2W 정도라고 볼 수 있고, 8개의 셀이 존재하므로 손실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총 16W의 에너지를 primary 측에서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이를 통해 하나의 셀에 충전되는 에너지는 2W 정도라고 볼 수 있고, 8개의 셀이 존재하므로 손실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총 16W의 에너지를 primary 측에서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상태에서는 Fly-back 컨버터 자체의 효율을 고려하여야 하므로 이를 80%로 가정하고 설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인공위성의 배터리 모듈은 어떤 구조를 갖는가? 일반적으로 인공위성의 배터리 모듈은 여러 개의 셀이 직렬 연결된 구조를 가진다. 이 때 각 셀들은 내부저항의 차이 때문에 약간씩 다른 셀 전압을 나타낸다.
과거에는 소형인공위성의 배터리로서 어떤 배터리가 주로 사용되었는가? 과거에는 소형인공위성의 배터리로서 Ni-Cd 또는 Ni-H2 배터리가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높은 충전 전압과 에너지 밀도, 그리고 메모리 효과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항공우주 분야에서 리튬-이온 배터리가 각광을 받고 있다 [1-3].
스위치와 저항을 셀과 병렬로 달아주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셀 전압이 기준 전압보다 높을 경우에는 스위치가 켜져서 저항을 통해 전류를 흘려 셀 전압이 더 이상 높아지지 않게 해주고 기준전압보다 낮을 경우에는 스위치가 켜지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충전회로에 의해 셀이 충전 된다. 그러나 스위치가 켜져서 전압안정화 회로가 작동하는 경우에는 충전 전류가 모두 저항을 통해 흐르기 때문에 큰 전력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회로의 효율이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Gonai T., Kiyokawa T., Yamazaki H., Goto M., "Development of the Lithium Ion Battery System for Space: Report on the Result of Development of the Lithium Ion Battery System for Space", Telecommunications Energy Conference, 2003. INTELEC '03. The 25th International 19-23 Oct. 2003 PP. 234 - 240 

  2. Kelly C.O., Friend H.D., Keen C.A., "Lithium-ion Satellite Cell Development: Past, Present and Future",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Magazine, IEEE Volume 13, Issue 6, June 1998 PP. 21 - 25 

  3. Koehler U., Kruger F.J., Kuempers J., Maul M., Niggemann E., Schoenfelder H.H., "High Performance Nickel-Metal Hydride and Lithium-ion Batteries", Energy Conversion Engineering Conference, 1997. IECEC-97. Proceedings of the 32nd Intersociety Volume 1, 27 July-1 Aug. 1997 PP. 93 - 98 

  4. Sung-Woo Park, Jae-Seung Lee, Joing-In Lee and Jung-Oh Yun "다목적 실용위성 전력조절기 모듈화 구현을 위한 새로운 전원단 설계 및 해석", 한국 산업 정보학회 논문지, Volume 8, Issue 2, June 2003, pp. 84-91 

  5. Il-Song Kim, Jun-Young Lee, Myung-Joong Youn, "과학위성 1호 전력계 설계", 전력전자 학회지, Volume 5, Issue 5, October 2000, pp. 475-483 

  6. N.H.Kutkut, "Non-dissipative Current Driver Using a Centralized Multi-winding Transformer", Power Electronics Specialist Conference, PESC 97, IEEE 28th annual, Vol.1 pp. 648-654 

  7. N.H.Kutkut, "A Modular Non-dissipative Current Driver for EV Battery Charge Equalization",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APEC 98, Conference proceedings, 13th annual, Vol.2 pp. 686-690 

  8. H. Sakamoto, K. Murata, K. Nishijima, S. Taniguchi, K. Yamasaki, G. Ariyoshi, "Balanced Charging of Series Connected Battery Cells", Telecommunications Energy Conference, INTELEC. 20th international, 1999, pp. 311-315 

  9. Z. Zhang, S. Cuk, "A High Efficiency 1.8 kW Battery Equalizer",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APEC 93, Conference Proceedings, IEEE 8th annual, pp. 221-227 

  10. V. V. Harri and E. Egger, "All-purpose Circuitry Concept "SAM" Applications and Networking for Supercapacitors," 2nd Boostcap Meeting, Fribourg, Switzerland, Mar. 29, 2001. 

  11. B. Lindemark, "Individual Cell Voltage Equalizers (IEC) for Reliable Battery Performance", Conference Rec. INTELEC, Kyoto, Japan, 1991, pp. 196-201 

  12. "A New Energy Storage Device for Peak Power Applications", EPCOS, UltraCapTM Double Layer Capacitors, Product Profile 2002 

  13. C.Pascual, P.T. Krein, "Switched Capacitor System for Automatic Series Battery Equalization",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APEC 97, Conference Proceedings, 12th annual, Vol.2 pp. 848-854 

  14. T. Shmpo, H. Suzuki, "Development of Battery Management System for Electric Vehicle", EVS 14, December 15-17, 1997, Orlando, Florida USA. 

  15. Kobzev, G.A., "Switched Capacitor Systems for Battery Equalization", Modern Techniques and Technology, 2000. MTT 2000. Proceedings of the VI International Scientific and Practical Conference of Students, Post-graduates and Young Scientists, 28 Feb.-3 March 2000 pp. 57 - 59 

  16. K. Nishijima, H. Sakamoto, K. Harada. "A PWM Controlled Simple and High Performance Battery Balancing System", Power Electronics Specialist Conference, PESC 00, IEEE 31th annual, Vol.1 pp. 517-520 

  17. W. Wang, G. Dunford, K. Mauch, "Modified Boost Converter with Continuous Inductor Current Mode and Ripple Free Input Current", Power Electronics Specialist Conference, PESC 96, IEEE 27th annual, Vol.1 pp. 390-396 

  18. P. Barrade, S. Pitter, A. Rufer, "Energy Storage System Using Series Connection of Super Capacitors, with an Active Device for Equalizing the Voltages", Swiss Federal Institute of Technology Lausanne, Ch-1015 Lausanne EPFL, Switzerland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