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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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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mu}$-Grid 기반의 충/방전 시스템에서 배터리의 동작 변환 시, 망 전압의 fluctuation이 발생하게 되며, 과다한 fluctuation은 충/방전 시스템의 손상 및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C ${\mu}$-Grid 기반의 충/방전 시스템에서 fluctuation 완화용 커패시터의 적용 및 설계 포인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3개의 충전 배터리 set와 5개의 방전 배터리 set의 조건으로 운영되는 DC ${\mu}$-Grid 기반 충/방전 시스템에서 600V/35mF의 초기 값을 갖는 fluctuation 완화용 커패시터를 적용하였을 때 충/방전에 의한 fluctuation을 약 66.3%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추가적으로 초기 망 전압 안정화 시 발생하는 fluctuation 또한 약 73% 감소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operation of battery is converted at charging and discharging system based on a DC micro grid, the voltage is fluctuated. And excessive voltage fluctuation could cause damage or failure of charging and discharging equipment. Therefore, in this paper, we studied the operating schedule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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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C μ-Grid 기반의 충/방전 시스템에서 배터리 동작 변환 시, DC μ-Grid 망에서의 전압 fluctuation을 완화시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DC μ-Grid 기반의 충/방전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fluctuation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검토되어야 하는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배터리 set가 충전 및 방전 동작을 수행할 때 전압과 DC μ-Grid 망의 순간적인 전압 차이에 의해 전류가 유입될 때, 커패시터를 적용해서 보다 큰 용량을 제공하여 전압의 fluctuation 폭을 감소시키게 된다. 커패시터의 용량에 따른 fluctuation 감소 효과를 확인해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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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ormation 과정에서 방전 동작을 수행할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formation 과정은 여러 개의 배터리를 set 단위로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방전 동작을 수행할 때, 방전기의 부하저항에 의해 열로 인해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 이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방전되는 에너지를 전력망으로 회수시키는 DC μ-Grid 기반의 충/방전 시스템의 적용이 연구 되어왔다[4-5].
Li-ion 배터리는 생산 직후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Li-ion 배터리는 단계적인 절차에 의해 제조되며, 생산 직후 각각의 배터리들은 일정하지 않은 전압을 가진다. 따라서 이 배터리들을 동일한 전압으로 일치 시키기 위하여 반복적인 충/방전 동작을 수행하는 formation 과정이 필요하다[1-3].
DC μ-Grid의 장점은 무엇인가? DC μ-Grid는 동기화, 안정도, 무효전력소모에 대한 문제가 없으며 각 전원에서 생성되는 전력을 연계함에 있어 2단계 전력변환이 필요 없어 시스템의 손실과 비용이 낮은 장점을 갖는다. 또한 최근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디지털 부하는 원래 직류전원을 필요로 하여 DC μ-Grid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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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 Rirkl, D. Frost, A. Mizeray, R. Richardson, and D. Howey, "Modular converter system for low-cost off-grid energy storage using second life Li-ion batteries," IEEE Global Humanitarian Technology Conf. 2014, San Jose, USA, Nov. 2014. 

  2. S. Kim, K. Lee, S. Yeo, S. Hong, and Y. Park, "Implementation of Successive Approximate Register typed A/D Converter for a Monitored Battery Voltage Convers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2, Apr. 2011, pp. 256-261. 

  3. S. You, J. Jung, K. Cheong, and J. Go, "Numerical Simulation of Lithium-Ion Batteries for Electric Vehicles," The Tra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B, vol. 35, no. 6, June 2011, pp. 649-656. 

  4. J. Lee, W. Kim, J. Kim, and B. Han, "Development of Hardware Simulator for Operation Analysis of DC Microgrid," The Tra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 6, Dec. 2011, pp. 577-586. 

  5. M. Cho, D. Nah, S. Kil, and S. Kim, "Li-Ion Traction Batteries for All-Electric Vehicle," J. of Energy Engineering, vol. 20, no. 2, 2011, pp. 109-122. 

  6. Y. Jung, "A Study on Generalized Output Capacitor Ripple Current Equation of Interleaved Boost Convert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6, 2012, pp. 1429-1435. 

  7. H. Vaidyanathan, W. Helly, and G. Rao, "Heat dissipation in a lithium ion cell," J. of Power Sources, vol. 93, issue 1-2, Feb. 2001, pp. 112-122. 

  8. J. Nam, J. Choi, S. Kim, H. Hwang, and J. Kim, "A Study on SOC Algorithm and Design of Battery ECU for Hybrid Electric Vehicle," Trans. of the Korea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9, no. 4, 2004, pp. 319-325. 

  9. S. Yeo, J. Kim, K. Lee, C. Han, T. Ryu, K. Kim, and S. Kim, "A Study on Energy Efficiency of Battery Charge/Discharge System based on DC ${\mu}$ -Gri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12, 2015, pp. 1337-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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