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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마리나산업, 크루즈산업, 해양헬스케어산업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국내 해양관광에 대한 여건검토와 더불어 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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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관광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됩니까? 따라서 향후 세계관광시장은 해양레저/스포츠나 마리나산업, 크루즈관광산업, 해중레저산업 등 해양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시장의 수요가 새롭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한편, 해양관광은 해양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거나 이와 연관된 관광행위를 말하며 해양과 직접 연관되는 해양의존형과 간접적으로 연관되는 해양연관형 활동으로 구분된다(김성귀, 2013). 해양의존형의 경우에는 스포츠형과 휴양형, 유람형으로 다시 분류할 수 있다(<그림 2> 참조).
해양관광활동의 시기 및 지역의 집중도는 어떠합니까? 한편, 해양관광활동 시기는 7월과 8월에 크게 집중되고 있으며 강원권과 부산권의 관광활동 비중이 높아 하계 해수욕장 중심의 관광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박&홍, 2012).
고부가가치의 국내 해양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이와 더불어 관광시장조사나 관광자원조사 등 해양관광육성계획 수립이나 정책마련을 위한 기초조사는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근거 법령의 정비와 더불어 중장기 육성전략의 마련을 통하여 해양관광산업이 육성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또한 해수욕활동이나 어촌체험활동, 바다낚시 등 단편적 관광활동에서 벗어나 다양한 해양레저문화의 보급과 더불어 해양문화가 확산되고 지역에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해양관광산업이 연안지역 발전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없다는 현실적 인식 속에 지역의 자원과 연계한 지역 맞춤형 관광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해양관광산업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업종과 일자리가 창출을 위한 육성체제 마련이 시급하다(<그림 8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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