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1세기 패션아이콘의 패션 스타일과 감성적 융합작용
Fashion Style and Sensibility Fusion Effect of Fashion Icons in the 21th Century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5 no.3, 2013년, pp.109 - 118  

박송애 (용인송담대학교 스타일리스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icons of 21st century are not only the fashion leaders that show fashion trend but also the typical fashion signs or symbols that show visually changes in sensibility tren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ramework of 21st century fashion by the public to recognize through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선 국내 최고의 검색엔진 daum, yahoo, google을 통해 2000년 이후 패션아이콘이라 거론된 대상을 24명을 선별하였고, 패션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총 24명의 패션아이콘 중 영향력 있는 패션아이콘 10명씩을 선정하도록 하여 과반수이상 선정된 즉, 선호도와 인지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13명의 패션아이콘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패션스타일과 배경,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고 대중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패션의 감성 작용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 21세기 패션 아이콘들은 단순한 패션트랜드를 앞서 표현하는 패션 리더가 아니라, 패션의 융합 현상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시대의 감성변화를 패션에 반영한 대표 기호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들의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며 패션아이콘을 통해 대중들이 인정하는 21세기 패션의 틀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패션 아이콘의 변화와 흐름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시대적 아이콘으로서 영화나 사진을 통해 차별화된 스타일로 유행을 전파하던 20세기 패션 아이콘과 비교하여 21세기 패션 아이콘들이 대중화시킨 패션 스타일은 단순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점점 더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21세기 패션아이콘의 발생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고, 20세기와 비교하여 표면화된 특징과 상징적 의미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우선 국내 최고의 검색엔진 daum, yahoo, google을 통해 2000년 이후 패션아이콘이라 거론된 대상을 24명을 선별하였고, 패션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총 24명의 패션아이콘 중 영향력 있는 패션아이콘 10명씩을 선정하도록 하여 과반수이상 선정된 즉, 선호도와 인지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13명의 패션아이콘을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아이콘은 무엇에 의해 형성되는가? 패션아이콘은 개인이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요소와 대중들에 의해 형성된다(이은숙, 2010).
21세기 패션 아이콘의 특징은? 시대적 아이콘으로서 영화나 사진을 통해 차별화된 스타일로 유행을 전파 하던 20세기 패션 아이콘과 비교하여 21세기 패션 아이콘들이 대중화시킨 패션 스타일은 단순하지 않았다. 융합과 집중, 과장 등 사회전반 문화적 특성과 예술계에 나타난 퓨전, 콜레보레이션, 하이브리드 감성은 시대와 기준을 파괴한 혁신적 스타일을 탄생시키기에 충분했고, 디자이너들이 끝까지 고수하던 패션의 기본형을 무시하고 패션아이콘에 의해 구체적으로, 또한 즉각적으로 제안되고 대중들의 호응을 얻어냈다. 이들은 생활 자체가 이슈가 되며 새로운 룩을 만들었고, 기존의 착장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두 가지 이상의 융합적 감성과 코디네이션 기법으로 끊임없이 드러내는 개성적인 감성작용은 대중들을 현혹하고 모방과 재현을 이끌어내며 하이패션 못지않은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패션스타일에서 융합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런 용어들은 혼용 되고 있지만 분명 차이점이 있다. 패션스타일에서 융합은 “하이브리드”“퓨전”에서 의미하는 다양한 스타일간의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이미지를 말한다. 이봉덕,양숙희(2002)는 21세기 전환기 트랜드에서 시대적 구분이나 절대적 진리와 미를 추구하던 20세기에 비해 21세기는 다양성을 추구하며 성적 경계의 붕괴, 부와 과시적 빈곤의 혼용 등을 특징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하이패션과 스트리트 스타일의 결합양식을 새로운 미적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