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패션에 나타나는 대중문화의 영향에 관한 연구 -Fashion Icon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Popular Culture in Modern Fashion -Focused on the Fashion Ic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6 no.7 suppl., 2006년, pp.58 - 67  

김영삼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f popular culture is in based on an academic point of view and based thereon an investigation of popular culture from a fashion standpoint follows. This study is to suggest that the popular culture theory can be a basic framework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Icon and to v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중문화는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특성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Fashion Icon의 대중문화적 가치를 연구하기 위하여 상품성, 매스미디어싱,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먼저 대중문화의 특성 중 상품성은 대중문화를 상업문화와 일치시키는 관점에서 크게 나타난다.
  • 본 논문에서는 Fashion Icon의 대중문화적 가치를 대중문화의 특성과 연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Fashion Icon은 의미화된 이미지를 수용자에게 전달함으로써 내적으로 그리고 외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 연구로서 문화연구, 대중문화, Fashion Icon, 문화수용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를중심으로 대중문화이론을 이론적 분석의 틀로 구축하고 패션 잡지 기사나 패션쇼에서의 Fashion Icon 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Fashion Icon의 대중문화적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Fashion Icon을 연구하는 것은 변화하는 패션의 어느 한 시기의 상황을연구하는 것이므로 2000년 이후부터 현 시점까지를범주로 하였으며, 인터넷이나 패션 잡지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 또한 텍스트로서의 Fashion Icon의 대중문화적 특성과 Fashion Icon 이 수용자에게 미친 영향. 역할과 가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Fashion Icon을 통하여 대중이 수용하는 이미지는 궁극적으로 대중문화의 테두리 내에서 문화산업 주체에 의해 상업적 목적을 갖고 생성된 Fashion Icon 이미지의 모방 및 재현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문화를 통해 본 Fashion Icon의 개념과 특성이 현대의 대중문화와 부합되는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대중문화로서의 Fashion Icon의 위상과 더불어 Fashion Icon의 대중문화적 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텍스트로서의 Fashion Icon의 대중문화적 특성과 Fashion Icon 이 수용자에게 미친 영향.
  •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학자와 학파마다 다르지만, 중요한 것은 다양한 매스미디어의 출현, 특히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은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고찰의 필요성과 연구 방향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텍스트로서의 Fashion Icon의 대중문화적 특성과 Fashion Icon이 수용자에게 미친 영향, 역할과 가치에 대해 논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Williams. R.. Culture and Society (1958). Penguin Books 

  2. Chris Jenks (1996). 문화란 무엇인가. 김윤용 역, 현대 미학사. p. 20 

  3. 김창남 (1995), 문화와 문화 실천. 한울 아카데미. p. 57 

  4. 강현두 (1998).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 p. 92 

  5. 김창남 (1998),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p. 43 

  6. 강병구 (1993). 소비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P. 72 

  7. 장안화. 현대패션쇼의 대중문화적 특성. 경희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p. 42 

  8. 전병제 (1994), 사회심리학-관점과 이론-. 경문사. p 372 

  9. 전병제 (1994). 사회심리학-관점과 이론-. 경문사. pp 383-388 

  10. 허행량 (2002), 스타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11. Dyner, R.. Star. 주은우 역 (1995) 스타-이미지와 기 호, 한나래, p. 34 

  12. Story, John (2001).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박만준 역, 경문사. P. 69 

  13. 정애리 (1999). TV 드라마의 스타시스템 활용에 관한 연구- 드라마 제작비용에 끼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중 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3-24 

  14. 김창남 (1995) 문화와 문화 실천. 한울 아카데미, p 107 

  15. 정애리 (1999). TV 드라마의 스타시스템 할용에 관한 연구-드라마 제작비용에 끼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중 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75 

  16. Haug, W. Fritz. (1992) 상품미학과 문화이론 상품미 학과 대중문화. 백지숙 역, 눈빛, p. 117 

  17. 강준만 (1999). 대중문화와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pp. 321 -322. 

  18. 장안화 현대 패션쇼의 대중문화적 특성-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91 

  19. Fiske, J. (1989).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Uniwin Hyman, p. 3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