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벌브를 가진 쌍동형 선박의 종동요 응답 스펙트럼 분석
Analysis on the Pitch Response Spectra of a Catamaran with Bulb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5, 2013년, pp.481 - 486  

서광철 (영국뉴케슬대학) ,  이창우 (목포해양대학교) ,  (영국뉴캐슬대학)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옥석 (영국뉴케슬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18미터급 쌍동형 선형의 선수벌브 유무에 따른 운동응답특성을 선형 스트립이론에 기초한 상용코드(Seakeeper)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계산조건으로는 ITTC 파스펙트럼에 기초한 뷰포트 풍력계급 3 ($\bar{T}=2.98s$, $H_{1/3}$ =0.6m), 4 ($\bar{T}=3.85s$, $H_{1/3}$ =1m) 및 5 ($\bar{T}=5.44$, $H_{1/3}$ =2m)의 파스펙트럼을 산출하였고, 조우각은 선수파, 선수사파 및 횡파를 적용하여 종동요의 선체운동응답스펙트럼을 해석하였다. 선수벌브가 적용된 쌍동선 선형은 선수파와 선수사파에서 최대 20%의 종동요 응답이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ommercial seakeeping program Seakeeper, integrated into Maxsurf, which is based on the linear strip theory was employed to compare the effect of bulbous bow (with/without) on motion response characteristics in a 18-meter catamaran. The seakeeping analyses were conducted at several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999)은 쌍동형 선박의 저항과 내항시험에서 선미트림탭을 부착하여 저항 값을 크게 감소하는 영향에 대해 보고하였다. 또한 상하 및 종동요 특성과 갑판 상부의 수직가속도를 계측하여 설계선형의 우수성을 보고하였다.
  • (2013)은 Deep-V 쌍동형 선형의 선수벌브 유무가 조파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선수벌브 적용시 20%의 조파저항 감소 효과에 대해 모형실험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항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고 운동특성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따라서 상하동요는 주로 배수량의 차이에 따라 영향이 크게 나타내는 특성(Holloway and Davis, 2006)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쌍동형 선박에 선수벌브를 적용하였을 경우, 해상 상태, 조우각 및 선속변화에 따라 종동요 특성을 추정 상호 비교하여 선수벌브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파도와의 조우각은 선수벌브를 적용한 쌍동형 선박의 종동요 운동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선수파, 선수사파 및 횡파에 대해서만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객과 화물수송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것은? 쌍동형 선박은 넓은 범위의 선속과 다양한 해상상태에서 상대적인 운동과 관련하여 여객과 화물수송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Fang, et al., 1996; Gim, et al.
선수벌브 유무에 따른쌍동형 선형의 운동특성은? 선수파와 선수사파에서는 최대 20%의 운동을 감소시키는 특성을 보였다. 쌍동형 선형에서 조파저항 성능과 운동특성을 향상시키는데 선수벌브를 적용함이 적절하였다.
쌍동형 고속선이 다른 고속선에 비교하여 좋은 점은? 다른 고속선과 비교했을 때, 쌍동형 고속선은 좋은 수송효율을 가지고 있으며 넓은 갑판면적과 우수한 복원성 및 횡운동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여객과 운항자의 측면에서는 상하동요 및 종동요에 대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Davis and Holloway,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Atlar, M., Seo, K. C., Sampson, R. and Danisman, D. B.(2013), "Anti-slamming bulbous bow and tunnel stern applications on a novel Deep-V catamaran for improved performacne", Int. J. Naval Archit. Ocean Eng, Vol. 5, No. 2. pp. 302-312. 

  2. Bruzzone, D., Grasso, A., and Zotti, I.(2008), "Nonlinear Seakeeping Analysis of Catamaran with Central Bulb",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igh Performance Marine Vehicles, pp. 47-61. 

  3. Chun, H. H., Chung, Y. K., Chung, S. S., Chang, R. H., Ha, S. W. and Kim, J. M.(1999), "Resistance and Seakeeping Tests of a LOA 47.4m Class Catamara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6, No. 4, pp. 56-63. 

  4. Davis, M. R. and Holloway, D.S.(2003), "The influence of hull form on the motions of high speed vessels in head seas", Ocean Engineering, Vol. 30, pp. 2091-2115. 

  5. Fang, C. C., Chan, H. S. and Incecik, A.(1996), "Investigation of Motions of Catamarans in Regular Waves-1", Ocean Engineering, Vol. 23, No 1, pp. 89-105. 

  6. Fang, C. C. and Chan, H.S.(2007), "An investigation on the vertical motion sickness characteristics of a high-speed catamaran ferry", Ocean Engineering, Vol. 34, pp. 1909-1917. 

  7. Fang, C. C. and Chan, H.S.(2007), "Investigation of seakeeping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catamaran in wave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2, No. 1, pp. 1909-1917. 

  8. Gim, O.S., Oh, W.J., Shon,C.B. and Lee, G.W.(2010), "Characteristics on the Motion Response of a Catamaran Power Yach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6, pp. 447-452. 

  9. Han, S. J., Kim, I. C., Oh, D. K., Lee, G. W. and Gim, O. S.(2012), "Longitudinal Motion Analysis in Multi-Directional Irregular Waves for a Training Ship using Commercial Co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 Safety, Vol. 18, No. 2, pp. 153-159. 

  10. Holloway, D. S. and Davis, M. R.(2006), "Ship motion computations using a high Froude number time domain strip theory",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50, No. 1, pp. 15-30. 

  11. Sahoo, P. K. and Doctors, L. J.(2004),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Motion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Catamaran Hull Forms",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Vol. 9, No. 2, pp. 665-671. 

  12. Salvesen, N., Tuck, O.E., and Faltinsen, O.(1970), "Ship Motions and Sea Loads", Trans.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Vol. 78, pp. 250-28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