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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6 no.10, 2013년, pp.766 - 770
신철기 (부천대학교 전자과) , 김진사 (조선이공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This paper tried to develop a BLDC electric motor securing the 800 W-level watertight structure for driving the outboard motor. For this purpose, this paper developed a high-efficient controller-integrating BLDC electric motor system for underwater propulsion and designed and developed a triple w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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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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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DC 모터 설계 시 자기적 설계 사항으로 고려한 항목은 무엇인가? | BLDC 모터 설계 시 전압 방정식 및 토크를 수식화하여 전기적 힘을 기계적 힘으로의 변동에 따른 전기적 설계를 행하였다. 영구자석의 등급 및 형상, 회전자형상 및 고정자 형상 등으로 자기적 설계 사항을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권선의 단락, 고열 및 권선과 전기강판의 도통에 따른 절연설계를 하였고, 효율적 제작에 따른 기계적 설계를 행하였다. | |
동력 해양레저 장비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 2008년 정부는 제2차 신 성장 동력산업 분야 규제 개혁 과제의 일환으로써 해양레저 산업 관련 규제의 합리화 방안을 발표하고 산업 육성 대상 제품으로 해양레저 장비를 크게 동력 해양레저 장비 (슈퍼요트, 모터보트, 수상 오토바이 등)와 무동력 해양레저 장비(크루즈요트, 딩기요트, 수상스키 등)로 지정하고 이를 통해 그동안 후진성을 면치 못했던 국내 해양레저 장비 산업의 활성화를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7년 기준 국내 조선산업은 대형 조선소 위주로 세계 1위의 점유율을 나타내지만 소형 조선소는 한중일 어업 협정, 한미 FTA 체결 등으로 존립 기반마저 흔들리고 있어 모터보트, 요트 등 소형 선박의 전면 개방에 맞서 국내 레저산업을 활성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 |
해양 레저산업의 동력레저 장비에 이용하고 있는 기존 엔진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해결 방안은 어떻게 되는가? | BLDC 모터 개발 시 해양 레저산업의 동력레저 장비의 국산화로 수입대체 효과 및 경제발전 (2020년 세계 레저장비 시장의 약 20%인 100억불 수출 기대)과 소형 정치망 어선 등의 확대로 국내 수산업에 큰 발전이 예상된다. 그리고 기존의 가솔린 엔진을 이용함으로써 나타나는 환경오염 문제 등을 전기모터로 구동시킴으로써 해결할 수 있으며, 고부가 가치 레저 선박시장 진입을 통해 연근해 어업 위축의 영향을 탈피하고 중소형 조선 산업의 혁신 동력으로 역할을 수행하여 영세 어민들에게도 고유가 시대의 대체 에너지에 대한 활용 대책으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1]. |
S. W. Lee, J. H. Lee, J. W. Hong, and Y. J. Lee, J . KMI , 139 (2009).
S. H. Kim, Motor Control of DC AC BLDC (Bokdu, Seoul, 2010) p. 449.
U. K. Madawala and J. T. Boys, IEEE Trans., 41, 2384 (2005).
J. U. Lee and, M. Eng, Thesis, p. 1-57, B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2005).
C. H. No and G. S. Park, Trans. KIEE, 55, 2 (2006).
Konett Trading and Torqeedo Catalogue, http://www.konett.co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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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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