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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마모성이 우수한 절연구분장치 국산화 개발
Development of Section Insulator with Improved Wea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2 no.11, 2013년, pp.1633 - 1639  

이기원 (High-Speed Railroad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호성 (High-Speed Railroad Research Center, KRRI) ,  박영 (Metropolitan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 KRRI) ,  조호령 (Pyungil Co., Ltd.) ,  이상식 (Pyungil Co., Ltd.)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section of AC electric railway, a phase between the sections is different although voltage levels supplied from substations are the same. Therefore, section insulators have been installed to electrically divide between the sections. Two differenet types of section insulator, namely an overlap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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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절연구분장치를 국산화 개발하였다. 내마모성이 높은 절연재를 사용하였고, 집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슬림형 구조를 채택하였다.
  • 본 연구는 전기철도 전차선로에 설치되는 절연구분장치에 대하여 내마모성 향상 및 집전특성 향상을 고려한 국산화 개발을 수행하였다. 절연구분장치 개발을 위하여 기존 국내에서 사용되는 FRP제 수입품과 해외에서 사용되는 PTFE제 절연재의 고유 특성을 파악하여 비교하였으며, 그에 따른 개발품의 절연재료을 선정하여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시험을 진행하였다.
  • 위와 같은 FRP제 절연구분장치의 마모 및 오염에 의한 성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서 새로운 절연구분장치를 연구 개발하였으며, 그 배경 및 기술적 특성은 아래와 같다.
  • 유리섬유가 충진된 PTFE 재료의특성이 충진되지 않은 재료 보다 우수한 재료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 함유량을 조절하여 기존의 FRP제 절연구분장치 보다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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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절연구분장치의 역할은? 전기철도에서 직류구간과 교류구간간의 전원을 구분하거나, 교류 전차선로 구간의 이상(different phase)간 전원을 구분하기 위하여 절연구분장치(Section Insulator)를 설치한다. 절연구분장치는 전차선로를 기계적으로 연결하고 전기적으로 분리하기 위하여 설치하고, 전기차의 집전장치인 팬터그래프(pantograph)가 통과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FRP제 절연구분장치의 연결금구 앞뒤 지점에서 마모량이 많은 이유는? 그림 3에서는 전철 차량 운행에 따른 FRP제 절연구분장치의 마모현상을 나타낸 것으로 연결금구의 앞뒤 지점에서 절연구분장치의 마모량이 유독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절연구분장치의 각각의 부품이 무게가 달라서 탄성이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중절연 방식이 경부고속철도와 같은 고속구간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이중절연방식은 절연체를 사용하지 않고 오버랩(overlap)을 구성하여 전차선로가 구성된다. 이중절연 방식은 속도 향상에 유리한 반면 상대적으로 긴 설치구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부고속철도와 같은 고속구간에서 주로사용하고 있다. 절연체를 이용한 절연구분방식의 경우는 도시철도를 비롯하여 기존선 구간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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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echnique on the speed up of neutral section in the catenary system,"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 Electrical Facilities Society, 2005. 

  2. "Countermeasures to Irregular Abrasion of Section Insulators for Electric Railroad Catenary," K. H. Choi,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Journal of the KIIEE, Vol.16, No.6, 2002. 11. 

  3. "Insulation Deterioration of AC/DC Section Insulators for Electric Railroad Catenary," K. H. Choi,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52, No.1, pp. 16-22, 2003. 1. 

  4. "A Study of Reducing Strain of Contact Wire near a Dead Section," RTRI Report, Vol. 16, No. 6, 2002. 

  5. "An Application Study of the Closed Type Section Insulators to the High Speed Catenary System," K. H. Choi, K. Lee, 2002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2 

  6. "A study on neutral section device adopted in the catenary system with maximum speed of 200km/h", Y. H. Ahn, C. H. Kang, 2003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3 

  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nhanced Insulator for Section Insulator," H. R. Cho, K. Lee,H. Jung, S. S. Lee, Y. S. Kim, 2010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0 

  8. "Development of Enhanced Insulator for Section Insulator," H. R. Cho, J. M. Joo,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roceeding of the KIEE Summer Conference 2011, 2011. 

  9. "Present State Discussion of a Section Insulator for a Neutral Section," K. Lee, S. Chang, S. Y. Kwon, Y. H. Cho, H. Jung, 2010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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