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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태도와 친환경의류제품 구매에 따른 여성 소비자의 유형화 및 특성
Female Clustering &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Environmental Attitude and Eco-clothing Purchase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5, 2013년, pp.815 - 824  

한동일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김준호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vides female consumers according to eco-friendly attitudes and the purchase frequency of eco-clothing products; in addition, it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each group in terms of LOHAS lifestyles, the attitudes for eco-clothing products, and satisfaction. Eco-clothing attitudes of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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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구매정도를 기준으로 소비자를 분류하고 각 집단별 소비자 특성, 라이프스타일 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의 등장으로 인해 계속 변화하는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 및 친환경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정도를 알아보고 또 이를 기준으로 이용하여 소비자를 분류하고자 하였다. 또 각 유형별로 로하스라이프스타일 및 소비자 특성을 비교함으로서 소비자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친환경의류제품의 구매 종류, 만족도 등을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의 등장으로 인해 계속 변화하는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 및 친환경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정도를 알아보고 또 이를 기준으로 이용하여 소비자를 분류하고자 하였다. 또 각 유형별로 로하스라이프스타일 및 소비자 특성을 비교함으로서 소비자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친환경의류제품의 구매 종류, 만족도 등을 비교하고자 한다. 유형별 친환경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친환경 의류제품 및 로하스 상품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또 각 유형별로 로하스라이프스타일 및 소비자 특성을 비교함으로서 소비자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친환경의류제품의 구매 종류, 만족도 등을 비교하고자 한다. 유형별 친환경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친환경 의류제품 및 로하스 상품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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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은 무엇인가?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은 환경 친화, 지속가능성, 건강 중시, 고감성 추구 등이 그 특성이며, 즉 유기농 면이나 천연염료로 염색된 천연 소재를 선호하고 대체 에너지를 사용하거나 자원을 절약하고 다기능성을 지니는 제품을 사용하는 생활이다. 또 건강을 중시하여 기능성 소재 의류, 천연재로 만든 실내장식을 사용하고 운동 및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고감성 추구를 하는데 Green 지수 및 감정을 접목시키거나 녹색 이미지를 내포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스타일이다(Park & Yoo, 2008).
환경에 대한 관심 정도를 소비자 의식태도, 구매 등에 연결시켜 진행된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이후 환경에 대한 관심 정도를 소비자 의식태도, 구매 등에 연결시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 이에는 친환경의류제품 및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도 및 태도(Lee et al., 2002; Lee, 2004), 소비자의 친환경의식 및 지식에 따른 구매행동(Jung et al., 2006; Kim & Chong, 2008; Yoon et al., 2006), 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 및 소비태도(Kim & Lee, 2009; Kim, 2009) 등의 연구가 있다. 또 환경의식과 행동을 기준으로 환경친화적/비환경친화적 소비자를 분류하고 이에 따른 친환경 인식도조사(Lee et al.
로하스란 무엇인가? 로하스(Lohas)란 지속가능성을 포함하는 친환경 라이프스타일로서, 사회의 지속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미국 사회학자 폴 레이가 1998년도에 소개하였다. 현재 시대를 사는 개인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 미래 세대를 침해하면 안 되고 미래 세대도 현세대와 동일한 수준으로 자연환경을 이용할 수 있고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자 통제적 개발이 중요하다는 패러다임이다. 즉 현존하는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잘 유지하면서 사용하여 후손에게 그대로 물려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노년층의 증가와 비만인구의 증가로 합리적인 식품섭취 및 신체적 건강, 의료혜택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또 동양의 사상 및 친환경주의가 확대되어 차세대에게 전해 줄 자연환경과 자원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다(Ki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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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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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oon, S. W., Yang, Y. J., Noh, J. K., & Jeon, J. O. (2006). Effects of environment knowledge of environmentally conscious consumer behavior.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1(3), 13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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