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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1, 2016년, pp.11 - 2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atistical difference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eco-friendly attitudes and clothing selection criteria according to gender and age. 150 people in their 20s to 50s were surveyed for this stud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factors to eco-friendly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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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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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 선택기준의 속성은 어떻게 세분화할 수 있는가? | 선택기준이란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하고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표준이 되는 것을 말하며, 의복 선택기준은 소비자가 선택과정에서 고려하는 의류제품이 가지는 특성이나 속성이라 할 수 있다(문태영, 박승환, 2011). 속성은 본질적 속성과 비본질적 속성으로 세분화될 수 있으며 본질적 속성으로는 심미성, 유행, 신분 상징성의 표현적 기능과 실용성, 경제성, 맞음성, 관리성 등의 도구적 기능을 반영한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비본질적 속성으로는 주로 상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홍경희, 이윤정, 2010). | |
친환경 태도를 지닌 소비자란 무엇인가? | 친환경 태도를 지닌 소비자란 환경을 중요시하는 가치뿐 아니라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구매력을 사용하여 사회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지닌 소비자(홍병숙, 이은진, 박성희, 2010)를 말한다.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으며, 이후 그린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친환경 태도를 지닌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
의류업체의 경우에 어떠한 방식으로 친환경 실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기업에서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을 비롯한 제품 개발의 전 단계에 걸쳐 친환경 요인을 필수화하고 있으며, 친환경적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려는 등 기업의 친환경에 대한 노력이 활발하다(양재장 외, 2013). 친환경 마케팅을 적용하고 있는 기업체들 중 의류업체의 경우에는 캠페인 티셔츠 판매를 통한 수익금의 일부를 환경보호 단체에 기부하거나 공식적인 환경인증마크를 획득하는 등과 같은 친환경 실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김효진, 이혜주, 2009).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이 높아지면서 의류시장에도 친환경 소비자들의 형성 또한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패션분야의 기업들은 친환경 마케팅을 주요전략으로 수립하여 지속가능한 환경이란 이념 하에서의 발전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박성화, 오경화,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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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화, 오경화. (2014). 패션소비자의 환경지식,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6 (1), 9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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