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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친환경 태도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의복선택 기준의 특징
The Clothing Selection Criteria according to Consumers' Eco-friendly Attitude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1, 2016년, pp.11 - 22  

박영희 (경남대학교 패션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atistical difference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eco-friendly attitudes and clothing selection criteria according to gender and age. 150 people in their 20s to 50s were surveyed for this stud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factors to eco-friendl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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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친환경에 대한 태도가 의복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친환경 태도에 대한 요인과 의복선택기준의 요인을 살펴보고, 소비자들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친환경 태도와 의복 구매 시 의복 선택기준의 차이 그리고 친환경 태도에 따른 의복선택기준의 차이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별과 연령에 따른 친환경태도와 의복선택기준의 차이, 친환경태도에 따른 의복선택기준의 차이 등에 대해 분석하고자 20대에서 50대까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부산, 울산, 경남지역 등을 중심으로 2015년 2월에서 4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설문지 180부를 배포하여 160부가 회수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불성실하여 연구의 신뢰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10부를 제외한 150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친환경에 대한 태도가 의복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친환경 태도에 대한 요인과 의복선택기준의 요인을 살펴보고, 소비자들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친환경 태도와 의복 구매 시 의복 선택기준의 차이 그리고 친환경 태도에 따른 의복선택기준의 차이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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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 선택기준의 속성은 어떻게 세분화할 수 있는가? 선택기준이란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하고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표준이 되는 것을 말하며, 의복 선택기준은 소비자가 선택과정에서 고려하는 의류제품이 가지는 특성이나 속성이라 할 수 있다(문태영, 박승환, 2011). 속성은 본질적 속성과 비본질적 속성으로 세분화될 수 있으며 본질적 속성으로는 심미성, 유행, 신분 상징성의 표현적 기능과 실용성, 경제성, 맞음성, 관리성 등의 도구적 기능을 반영한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비본질적 속성으로는 주로 상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홍경희, 이윤정, 2010).
친환경 태도를 지닌 소비자란 무엇인가? 친환경 태도를 지닌 소비자란 환경을 중요시하는 가치뿐 아니라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구매력을 사용하여 사회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지닌 소비자(홍병숙, 이은진, 박성희, 2010)를 말한다.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으며, 이후 그린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친환경 태도를 지닌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의류업체의 경우에 어떠한 방식으로 친환경 실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기업에서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을 비롯한 제품 개발의 전 단계에 걸쳐 친환경 요인을 필수화하고 있으며, 친환경적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려는 등 기업의 친환경에 대한 노력이 활발하다(양재장 외, 2013). 친환경 마케팅을 적용하고 있는 기업체들 중 의류업체의 경우에는 캠페인 티셔츠 판매를 통한 수익금의 일부를 환경보호 단체에 기부하거나 공식적인 환경인증마크를 획득하는 등과 같은 친환경 실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김효진, 이혜주, 2009).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이 높아지면서 의류시장에도 친환경 소비자들의 형성 또한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패션분야의 기업들은 친환경 마케팅을 주요전략으로 수립하여 지속가능한 환경이란 이념 하에서의 발전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박성화, 오경화,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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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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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효진, 이혜주. (2009). 웰빙 사회의 소비자 가치지향, 지각된 가치, 브랜드 선호도가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미용학회지, 15 (1), 327-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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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최나영. (2012). 환경친화집단과 비환경친화집단의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 특성연구: 대전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4 (5), 791-802. 

  18. 최정구. (2010). 그린 소비자의 가치관이 환경 친화적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환경의식 관련변수의 매개 역할-.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19. Laroche, M., Bergeron, J., & Guido, B. F. (2001), Targeting consumers who are willing to pay more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8 (6), 503-520. 

  20. Pickett, G. M., Kangun, N., & Grove, S. J. (1993). Is There a General Conserving Consumer? A Public Policy Concern. Journal of public policy and marketing. 12 (2), 234-243. 

  21. iaoyu, M. (2013). 친환경제품의 그린 마케팅전략과 그린 소비자 특성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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