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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치과대학, 치의학대학원의 치과마취과학 교육의 현황
Current Status of Dental Anesthesiology Education in Korean Dental Colleges and Schools 원문보기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Society of Anesthesiology, v.13 no.3, 2013년, pp.111 - 116  

서광석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과마취과학교실) ,  김현정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과마취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urrent state of dental anesthesiology education in Korea. Methods: We evaluated the curriculums of education, and class syllabus of subject which is related with dental anesthesiology education in 9 dental colleges and schools among total 1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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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2년 대한치과마취과학회에서 주최하는 치과마취과학 교육워크숍에서 한국의 치과대학(원)에서 학부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치과마취과학 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발표하기 위해 자료조사를 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 치과대학(원)에서 치과마취과학 교육현황을 살펴보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전국 치과마취과학 교육 표준화 및 향후 치과의사국가고시 출제 등에 기초 자료로 이용하고 치과마취과학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현재 치과마취과학의 교육은 치과치료 시 적절한 환자평가, 치과치료를 위한 흡입 진정법과 정맥주사를 이용한 의식하진정법, 전신마취와 관련된 사항과 의학적 병력을 가진 환자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소아 노인 장애인의 전반적 이해, 그리고, 치과진료 중 일어날 수 있는 의료적 응급 상황과 치과응급상황을 식별하고 인공소생술을 포함한 치과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학적 응급상황들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포함한다[5]. 하지만, 전국 11개 치과대학(원)에서 이러한 모든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어서, 각 치과대학(원)의 치과마취과학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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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마취과학의 교육 내용에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학부과정에서 치과마취과학 교육은 치과 임상에서 환자의 통증을 감소하고 치과치료와 관련된 두려움을 조절하여 효과적인 치과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지식과 술기를 가르치는 분야이다. 치과마취과학의 교육 내용에는 전통적인 치과국소마취, 그리고, 구강외과 환자 관리를 위한 전신마취 과정, 그리고 치과진정법을 포함한다. 또한, 국소마취 시 발생하는 응급 상황에 대한 처치를 포함하여 심폐소생술 등 치과치료와 관련된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도 포함된다. 한편, 수술 후 통증관리를 포함한 두경부의 급성 및 만성 통증관리도 치과마취과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1].
치과마취과학 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에서 교육 내용에 대한 분석결과는 무엇인가? 교육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 국소마취와 관련된 과목의 평균 수업시간은 10.5시간(4-18시간), 전신마취와 관련된 과목의 평균 수업시간은 9.7시간(5–18시간)이었으며, 진정법 관련 교과의 평균 수업 시간은 3.7시간(0–10시간)으로 2개 대학에서는 진정법 관련된 교육이 없었다. 치과대학 교과목 중 통증관리, 응급처치와 관련된 교육은 여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치과마취과학 교과목에 통증 치료와 관련된 수업이 있는 곳이 3개 학교가 있었고, 경희대학교를 제외하고는 모든 학교에서 응급처치와 관련된 교육이 치과마취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5개 대학에서는 치과마취과학교실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담당하고 있었다. 실습 교육과 관련하여 조사한 결과 교과 시간에 국소마취 실습이 시행되는 학교가 3개 대학이 있었고, 전신마취 및 진정법 관련 임상실습은 서울대학교에서 선택과목으로 시행되고 있었다(Table 3).
사회 경제적 발달과 더불어 의학, 치의학의 발달은 무엇을 증가시켰는가? 사회 경제적 발달과 더불어 의학, 치의학의 발달은 더욱 침습적이고 고난이도 치료의 비중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와 대응하여 적절한 통증 조절과 환자의 치료 시 불안감소를 넘어 편안한 치료에 대한 욕구도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치과대학에서는 더욱 세련된 국소마취 교육이 필요해지고, 치과진정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와 함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교육도 함께 중요해 졌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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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대한치과마취과학회. 치과마취과학. 서울, 군자출판사. 2010. 

  2. 대한치의학회. 치과진정법 가이드라인. 서울, 군자출판사. 2010. 

  3.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과마취과학교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과마취과학교실 15년사. 서울,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과마취과학교실. 2008. 

  4. 신승철. 치과의사 국가시험 운영방안과 전망. 대한치과의사학회지 1998; 36: 123-6. 

  5. 김승오. 국가적 수준의 치과의사 역량을 위한 치과마취과학이 교육 역량과 치과의사국가고시 제고.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2012;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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