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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지리 평가 특성 분석: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을 중심으로
A Features Analysis of France's Geography Assessment: Focused on the Baccalaur$\\acute{e}$at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8 no.5, 2013년, pp.786 - 801  

이간용 (공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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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리의 교과적 위상이 높은 프랑스의 지리 평가에 대하여 형식적, 내용적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주요 분석 자료는 최근 15년간(1999-2013) 바칼로레아 역사-지리 시험 중에서 지리 문항이다. 프랑스의 지리 평가에서는 목적 면에서 문화적 소양의 함양과 그래픽 언어력의 배양이 전통적으로 중시되고 있었다. 형식면에서는 전체적으로 간결한 디자인을 취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있었고, 논술이나 지도 작성 등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지리 지식의 자기주도적 구성 능력과 공간적 표현 능력, 그리고 자료 탐구 역량 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내용 면에서는 대륙적 국가 규모 이상의 공간 단위와 정치경제지리적 주제가 결합된 세계지리 내용이 평가의 요체를 이루고 있었다. 결국 프랑스의 지리 평가는 공간조직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세계에 대한 거시적 이해와 조망 능력을 강조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바칼로레아의 역사-지리 시험에서는 역사와 지리 두 영역 간 형평성을 이루려는 여러 장치가 마련되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lucidate features of the geography assessment of France in which geography has a high status in school curriculum. The main data for analysing are the geography examinations(1999-2013) of the Baccalaur$\acute{e}$at. In terms of objectives of the assessment, the exam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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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는 일반계(Général), 기술계(Technologiques), 직업계(Professionnel)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을 대상으로 형식적, 내용적 측면에서 그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기술계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의 자료 탐구형 문제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2013년의 문항을 사례로 살펴보자(표 8). 표 8에서처럼 문항의 구조를 보면, 대략 지리적 사실에 관한 문제가 앞서고 이어 지리적인 특징의 설명이나 비교 문제가 뒤를 이은 다음, 제시 자료와 자신의 지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제시된 논제와 관련된 설명 문제로 귀결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 다음으로 문항 및 자료 구성 면에서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논제 3의 자료 탐구형 문항을 중심으로 2009년의 사례에 기초하여 살펴보자(표 4). 표 4에서 처럼 자료 탐구형 시험 문항은 ‘논제-탐구 자료-문제’의 구조를 지닌다.
  • 일반계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 문항은 문학과 경제 사회 계열은 동일하고, 과학 계열의 경우 해에 따라 논제가 다소 달라지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문학 및 경제사회 계열과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문학 및 경제사회 계열의 지리 문항을 중심으로 그 내용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15년간의 두 계열 지리 시험의 논제를 정리해 보면 표 2와 같다.
  • 마지막으로 프랑스의 지리 평가에서 나타나는 가장 독특한 특성인 ‘지도 작성’이라는 논제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결론적으로 지리 평가적 관점에서 바라본 프랑스의 지리 교육은 공간조직론적 관점을 통한 세계에 대한 조망적 이해를 지향해왔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리 교육의 위상이 높은 프랑스의 지리 교육적 특성을 평가적 측면에서 구명하고 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세계 여러 나라 지리 교육의 특성을 평가적 관점에서 고찰하려는 작업의 일환으로서, 일본,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프랑스의 지리 평가 특성을 구명해보고자 한다. 프랑스의 지리 평가를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유럽, 그것도 비영어권 국가의 지리 평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프랑스에서는 역사-지리 교과가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고, 그에 따라 프랑스의 대학 입학시험에서 역사-지리 시험은 필수로 지정되어 있어 그 지리 교육적 함의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 프랑스의 지리 교육은 역사적 전통이 매우 깊을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입학시험에서도 역사-지리과가 필수로 지정되어 있는 등 공고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랑스 지리 교육의 특성을 지리 평가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프랑스의 고등학교 졸업 시험이자 대학입학시험인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에 대하여 형식적, 내용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그 특성을 구명하였다.
  • 이에 프랑스의 바칼로레아(Baccalauréat) 지리 시험을 분석하여 평가적 측면에서 프랑스 지리 교육의 특성을 밝혀보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직업계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의 내용적 특성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논제에 따른 하위 문항 구성의 특징에 대하여 2011년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자(표 10).
  • 첫째,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은 학습자의 지리적 사고력과 시민적·문화적 소양 및 세계 이해를 위한 기본 지식 동원 능력,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논술 작성 능력, 정보의 이용·조직·비교 능력, 자료 분석과 탐구 능력, 그리고 그래픽 언어의 활용 능력 등을 측정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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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교과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에는 해당 교과가 추구하는 목표와 내용, 그리고 실제 교수-학습 활동의 맥락이 담기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세계관이 잠재되어 있기도 하다. 이러한 특성은 국가 수준에서 계획되고 실행되는 입시 시험에서 더욱 잘 드러난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는 중등교육은 언제 출현하였으며 어떻게 현재와 같은 체계로 변모되었는가?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는 중등교육의 ‘완성’과 고등 교육으로의 ‘입문’이라는 이중 기능을 수행하는 독특한 교육 제도로 평가된다. 이는 19세기 초에 출현하였으며 현행과 같은 체제는 1808년에 공포된 헌법부속령에 의해 탄생하였다(박순경 등, 1999, 232). 당시 바칼로레아는 문학과 과학 등 두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는 중등교육은 어떻게 평가되는가?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는 중등교육의 ‘완성’과 고등 교육으로의 ‘입문’이라는 이중 기능을 수행하는 독특한 교육 제도로 평가된다. 이는 19세기 초에 출현하였으며 현행과 같은 체제는 1808년에 공포된 헌법부속령에 의해 탄생하였다(박순경 등, 1999,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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