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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 시설로서 도로에 적용 가능한 수목여과시설 개발
Development of tree box filter LID system for treating road runoff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15 no.3, 2013년, pp.407 - 412  

최지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손영규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소영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유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도로연구실) ,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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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ow Impact Development (LID) 시설로서 도로에 적용 가능한 수목여과시설을 개발 하고자 수행되었다. 수목여과시설의 적용가능성 및 효과 검증을 위해 Test-bed 규모의 시설을 조성하여 총 17개월(2011년 6월 ~ 2012년 11월)동안 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 모니터링 결과, 누적강우량 2 mm 이하의 강우시 발생되는 강우유출량은 시설내 전량 저류 되며 20 mm 이상일 경우 유입유량의 최소 20%가 시설내 저류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강우량에 따른 오염물질별 저감효과를 분석한 결과, Total Pb는 70% 이상의 저감효율을 보여 오염물질 중에서 저감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금속, 입자상 물질, 영양염류 및 유기물 순으로 저감효과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오염물질별 평균 저감효율은 60~73%의 범위로 나타났으며 소규모 강우(10 mm 미만의 강우)시 10 mm 이상의 강우 일 때 보다 오염물질이 함유된 강우 유출수가 시설 내에서 충분히 저류되기에 오염물질 저감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강우량, 오염물질 저감효율과 같은 LID 시설의 설계인자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물순환 효과 및 오염물질의 효율평가를 통하여 향후 본 시설과 유사한 시설의 설계시 활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ree box filter system, an example of Low Impact Development technology, for treating stormwater runoff from road. Monitoring of storm events was performed between June 2011 and November 2012 to evaluate the system performance during wet day. Based on the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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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로변 수목여과시설의 적용가능성 및 시설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모니터링이 수행되었으며 총 12회의 강우시 모니터링 결과를 통하여 수목여과시설의 물순환 효과와 오염물질 저감효율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균적으로 유입유량의 50% 이상을 저류시킬 수 있어 유출량 저감에 큰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기존 생물저류시설보다 최대 10% 높은 저류효과로 확인되었다.
  • 1 ha 미만)의 오염물질 저감효과는 TSS 85%, TP는 74%, TN은 68%, 중금속의 경우 82%로 조사되었다(Fairfax County Virginia, 2005). 한편 국내의 경우, 수목여과시설의 적용뿐만 아니라 시설의 물순환 및 오염물질 저감 효과에 관한 연구결과가 미미한 실정으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적용 가능한 수목여과시설의 개발을 위하여 도로변에 수목여과시설 Test-bed를 설치, 운영하였으며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도로변 수목여과시설의 적용가능성과 시설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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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D 기술은 어떻게 구성됩니까? LID 기술은 침투시설, 식생형시설, 생태저류시설, 저류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이중 생태저류시설은 토양과 식생을 이용하여 강우유출수 및 비점오염물질을 관리하는 시설로 친수성이 강한 초본 및 목본으로 조성되며 여과, 침전, 흡착, 휘발, 이온교환 등과 같은 물리․화학적 기작과 식생 및 미생물에 의한 생물학적 기작을 통하여 오염물질을 저감할 수 있다(Melbourne Water, 2005).
도로는 어떠한 토지이용입니까? 도로는 포장지역으로 불투수율이 높고 차량의 운행으로 인한 비점오염물질의 축적량이 많은 토지이용이다. 대부분 수계와 연관되어있는 도로는 강우시 강우유출수와 함께 비점오염물질을 처리 없이 수계로 유입시켜 수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친다(Boxall and Maltby, 1995; Maltby et al.
비점오염물질을 관리하기 위한 각 부처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 2008). 이러한 비점오염을 관리하기 위하여 2000년 이후 환경부에서는 수질 및 수생태계보전에 관한 법률 및 제도적(사업장 및 개발사업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신고제도, 비점오염원관리지역지정제도,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 등) 장치를 수립하여 4대강의 수질개선을 꾀하고 있다. 또한 국토해양부는 도로 비점오염원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로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제정을 통하여 도로 비점오염원관리에 자연적 정화기능을 가진 시설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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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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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Toronto and Region and Credit Valley Conservation Authorities (TRCA and CVC) (2010). Low Impact Development Stormwater Management Planning and Design Guide Version 1.0, Ontario,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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