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49 - 60
손철희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백종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반영운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To restore urban water cycle, it is necessary to improve domestic laws and regulations related to LID(Low Impact Development), which has been successfully applied to foreign countries. Thus, this study has intended to evaluate domestic legal systems related to space and environmental planning and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불투수면이란? | 도시개발로 나날이 증가하는 기반시설과 건물들은 자연적인 물균형(water balance) 상태를 변형시킨다. 이 물리적 시설들은 빗물이 땅으로 투수할 수 없는 지면 상태인 ‘불투수면’(impervious areas)을 증가시키며, 빗물을 우수관리시설로 집수하여 지하수의 함량을 줄이고 물의 증발을 감소시킨다. 결국 자연적 물순환 (water cycle)에 영향을 주어 홍수나 가뭄과 같은 큰 재해가 발생한다. | |
불투수면의 증가와 물 순환 의 변화가 발생시키는 것은? | 결국 자연적 물순환 (water cycle)에 영향을 주어 홍수나 가뭄과 같은 큰 재해가 발생한다. 이밖에도 불투수면의 증가와 물 순환 의 변화는 도시 살충제, 농약, 중금속 오염 물질, 부유퇴적물 및 생물학적 물질 오염물과 열섬현상 등과 같은 도시전반의 환경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도시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순환을 관리하여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 |
LID 적용을 위한 공간 환경계획 관련 법 제도 평가 결과는? | LID 적용을 위한 공간 환경계획 관련 법 제도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계획 관련 법 제도에서는 LID의 개념 및 기본원칙, LID 계획의 수립 및 연계 방법 등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공간계획 전반에 걸쳐 LID를 비롯한 환경계획 내용을 반영하지 않는데 기인한다. 둘째, 환경계획 관련 법 제도에서는 법 제도의 시행 배경과 환경적 특성에 따라 LID의 개념 및 대상을 다르게 정의하였고, LID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 대안들도 다르게 제시되고 있다. 위 평가결과에 기초한 관련 법 제도의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
반영운.백종인.한경민.손철희, 2016, 구조적 LID 기술의 지구단위계획 도시설계요소 적용가능성 평가,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51(2), p.111.
서혜정.김동현, 2015, 그린인프라 기법 적용을 위한 토지적정성 평가 연구, 국토계획, 50(3), pp.91-108.
이미홍.한양희.현경학, 2014. 저영향 개발(LID) 관련 지방 정부 법제도 현황 및 LID 시범 적용 방안, 한국수자원학회지, 47(12), pp.22-28.
Cirillo, C., & Podolsky, L., 2012, Health, Prosperity and Sustainability: The Case for Green Infrastructure in Ontario, Green Infrastructure Ontario Coalition.
Clements, J., St Juliana, A., Davis, P., & Levine, L., 2013, The green edge: How commercial property investment in green infrastructure creates value,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De Sousa, D., & Harders, S., 2012, Regulatory gaps and barriers to alternative water sources in Victoria. In WSUD 2012: Water sensitive urban design; Building the water sensitive community,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ater sensitive urban design (p.875), Engineers Australia.
European Commission(EC), 2012, The multifunctionality of green infrastructure, Brussels: European Commission.
Grant, J. and Gallet, D., 2010, The Value of Green Infrastructure: A Guide to Recognizing Its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Benefits; Center for Neighborhood Technology: Chicago, IL, USA.
Prince George's County, 1999, Low-impact development design strategies: An integrated design approach. Department of Environmental Resources, Programs and Planning Division, Prince George's County, Maryland.
Son, C. H., Hyun, K. H., Kim, D., Baek, J. I., & Ban, Y. U.,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Low Impact Development (LID)-Based District Unit Planning Model, Sustainability, 9(1), p.145.
Tzoulas, K., Korpela, K., Venn, S., Yli-Pelkonen, V., Kazmierczak, A., Niemela, J., & James, P., 2007, Promoting ecosystem and human health in urban areas using Green Infrastructure: A literature review,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81(3), pp.167-178.
Weitman, D., Weinberg, A., & Goo, R., 2009, Reducing stormwater costs through LID strategies and practices. In Low Impact Development for Urban Ecosystem and Habitat Protection, pp.1-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