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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용 가스터빈 연소기 기본 설계 프로그램 개발 : Part 1 - 연소기 크기 결정
Preliminary Design Program Development for Aircraft Gas Turbine Combustors : Part 1 - Combustor Sizing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8 no.3, 2013년, pp.54 - 60  

김대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유경원 (국방과학연구소 제4본부) ,  황기영 (국방과학연구소 제4본부) ,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제4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hows a general development process for aircraft gas turbine combustors. As a first step for developing the preliminary combustor design program, several combustor sizing methodologies using reference area concepts are reviewed. There are three ways to determine the reference area; 1) 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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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후발 진입국이 기술을 내재화하기가 가장 어려운 단계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기본 설계 관련 공개된 국내외 기술 자료를 취합하고, 기초 모델링 및 형상 설계를 위한 설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연소기 기본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의 논문에서는 그 첫 단계로서, 연소기 개발을 위한 기본 설계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연소기 형상 및 크기 결정을 위한 방법들을 조사하고, 기초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의 연소기 설계를 위한 개발 순서 및 기본 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초 절차가 소개되었다. 또한 기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의 첫걸음으로 연소기 설계시 가장 먼저 요구되는 기준 면적과 기준 속도를 정의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이러한 고찰 결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하여 샘플 엔진에 대한 임의의 연소기 입출구 가정으로부터, 각 접근 방법을 사용 시에 기초 연소기 사이징 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기본 설계 관련 공개된 국내외 기술 자료를 취합하고, 기초 모델링 및 형상 설계를 위한 설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연소기 기본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의 논문에서는 그 첫 단계로서, 연소기 개발을 위한 기본 설계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연소기 형상 및 크기 결정을 위한 방법들을 조사하고, 기초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와 P의 값이 결정되고, 초기 설계 단계에서 연소기 안정화 선도로부터 목표 CLP를 정하게 되면 Eq. (1)로부터 연소실의 초기 체적값이 결정되고, 연소가 완전히 마무리 될 수 있는 연소기 길이(Lcomb)를 가정한 후, 연소실의 평균 단면적(Aaue )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로부터 혼합기의 연소실 내 체류 시간은 다음과 같이 구하여 진다.
  • Table 4에서의 데이터로부터 계산된 엔진의 기준 면적(reference area)과 기준 속도(reference velocity)를 비교하면 Table 5와 같다. Lefebvre와 Sarabanamuttoo 방법에서는 대상 엔진의 형상인 환형(annular) 연소기의 값을 적용하였고, 속도 가정법에서의 대상 엔진의 비출력을 주요 설계 목표로 가정하여 Table 3에서 제시된 속도 범위에서 높은 속도값인 Vd = 11 m/s, VA= 55 m/s의 값을 사용하였다.
  • 각 연소기 크기 결정 방법에 따른 기준 면적과 기준 속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가상의 터보제트 환형 연소기에 대한 임의의 입출구 조건을 가정하였고, Table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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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에 대한 수요가 증대된 이유는 무엇인가? 가스터빈은 디젤 엔진 및 가스 엔진 대비 높은 비출력과 넓은 작동 범위로 인하여, 항공용뿐만 아니라 산업용, 발전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 환경 규제 강화 및 유가의 상승으로 청정 동력원과 대체 연료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면서, 가스터빈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1-5]. 그러나 현재 가스터빈에 대한 적용 범위가 확장되고, 국내에서의 수요 및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가스터빈 개발 기술은 디젤 엔진과 같은 타 동력 시스템 대비 매우 기초적인 기술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이다.
가스터빈 연소기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가스터빈 연소기는 용도 및 운전 조건 등에 따라서 다양한 요구 사항들을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먼저 높은 연소 효율을 가져야 하며, 점화 및 화염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고, 압력 손실이 낮아야 한다.
가스터빈 연소기의 설계시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들이 만족되어야 하는가? 가스터빈 연소기는 용도 및 운전 조건 등에 따라서 다양한 요구 사항들을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먼저 높은 연소 효율을 가져야 하며, 점화 및 화염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고, 압력 손실이 낮아야 한다. 또한, 연소기 출구에서 온도 분포가 균일하여야 하고, 유해 배출물 생성이 최소화되고, 크기 및 무게가 설계/운용 가능 범위에 있어야 하며, 내구성 및 안정성이 검토되어야 한다. 연소기 개발 절차는 이러한 다양한 요구 조건을 반영하고 검증하는 일련의 반복 과정들로 구성되어지고,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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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대식, "열음향 해석 모델을 통한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선형 안정성 분석", 한국연소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7-23, 2012. 

  2. Edwards, T., "Liquid Fuels and Propellants for Aerospace Propulsion:1903-2003",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19, No.6, 2003. 

  3. Tietz, S. et a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e-design tool for aero-engine combustors", CEAS Aeronaut Journal, Vol.2, pp.111-123, 2011. 

  4. 김대식 등, "가스터빈 연소기 기본 설계 기법 소개", 제 46회 KOSCO SYMPOSIUM 초록집(2013 년도 춘계학술대회), pp. 25-26, 2013. 

  5. Rolls-Royce, "The Jet Engine", Rolls-Royce plc 2005, ISBN 0-902121-2-35. 

  6. Mellor, A. M., "Design of Modern Turbine Combustors", Academic Pres 1990, ISBN 0-12-490055-0. 

  7. Lefebvre, A. H., et al., "Gas Turbine Combustion", 3rd edition, CRC Press 2010, ISBN 978-1-4200- 8604-1. 

  8. Mattingly, J. D., et al., "Aircraft engine design", 2nd edition, AIAA 2002, ISBN 1-56347-538-3. 

  9. Singh, R., et al., "Lecture notes of gas turbine combustion", Cranfield University Short Course, 2013. 

  10. Walsh, P., "Gas turbine performance", 2nd edition, Blackwell publishing 2004, ISBN 0-7918-0211-6. 

  11. Burrus, D. L., et al., "Energy efficient engine(E3) - Combustor test hardware detailed design report", NASA Report, NASA-CR-168301, 1984. 

  12. Saravanamuttoo, H., "Gas turbine theory", 6th edition, Pearson Prentice Hill 2009, ISBN 978-0-13- 222437-6. 

  13. Graves, C. C., et al., "Basic considerations in the combustion of hydrocarbon fuels with air", NACA Report 1300,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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