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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류 발생기를 장착한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연료/공기 혼합 및 NOx 배출 특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Mixing of Fuel/Air Mixture and NOx Emission in a Gas Turbine Burner with a Vortex Generator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8 no.3, 2013년, pp.68 - 74  

김구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영덕 (한국기계연구원) ,  손채훈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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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용 희박 예혼합 연소기 내부에 와류 발생기(vortex generator)를 장착하여 그에 따른 연료/공기혼합 및 NOx 배출 특성 변화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수치해석적 방법을 채택하여 연소기내 유동특성, 연료/공기 혼합도, 배기가스(NOx), 화염형상을 분석하였다. 와류 발생기를 장착한 경우, 연소기 내부에서 와류 발생기에 의한 나사산 형상으로 인해 와류가 형성되며 이는 연소기 전면부까지 유지되었다. 또한 연소기 내부 면적 차로 인해 압력섭동이 발생하였다. 이와 더불어 연소기 전면부 기준 상류지역의 연료와 공기의 혼합도가 증가됨으로서 연료 과농지역이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전반적인 NOx 발생량의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화염 형상의 변화로부터 와류 발생기의 영향으로 선회수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와류 발생기로 인한 유속의 반복적 증감에 의한 결과라고 판단된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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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목적으로 연소기내에 와류 발생기(vortex generator)를 장착시켰다. 와류 발생기는 유동 제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5].
  • 본 연구에서는 버너 중심부에 와류 발생기를 장착한 가스터빈 연소기의 유동 및 연소 특성을 조사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통해 파악한 와류 발생기의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LNG가스의 주성분인 메탄(CH4)을 연료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연소반응은 공기-메탄 혼합기의 2단계 반응(2-step global reaction)을 채택하였다. 이는 대기압 조건에서, 당량비 0.
  • 첫 번째 반응은 메탄의 산화반응이고 두 번째 반응은 CO의 산화반응이다. 두 번째 반응은 정반응과 역반응을 포함하고 역반응율은 평형을 가정하여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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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희박 예혼합 연소기의 무엇이 안정적인 화염 형성을 용이하게 하는가? 가스터빈 연소기의 희박 예혼합 연소방식은 이에 부합되는 대책중 하나이다[1]. 이를 구현하기 위한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는 선회기가 장착되어 안정적인 화염 형성을 용이하게 한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희박 예혼합 화염은 낮은 화염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 NOx 등의 유해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화염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이로 인해 발생되는 희박 예혼합 화염은 낮은 화염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 NOx 등의 유해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희박 예혼합 화염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선회 효과를 받은 공기/연료 혼합물의 유동은 연소기 전면부에서의 면적증가로 vortex breakdown[2]을 보이고 재순환 영역을 형성한다. 재순환 영역은 화염 기저부의 속도를 늦춰주고 화염부상을 막아 연료/공기의 체류시간 증대를 유도한다.
희박 예혼합 화염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를 구현하기 위한 희박 예혼합 연소기에는 선회기가 장착되어 안정적인 화염 형성을 용이하게 한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희박 예혼합 화염은 낮은 화염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 NOx 등의 유해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희박 예혼합 화염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선회 효과를 받은 공기/연료 혼합물의 유동은 연소기 전면부에서의 면적증가로 vortex breakdown[2]을 보이고 재순환 영역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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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F. Peter, Z. Martin, L. Rudolf, B. Stefano, and M. Christian, "Development and Design of Alstom's Staged Fuel Gas Injection EV Burner for NOx Reduction", ASME Turbo Expo, 2007, GT2007- 27730. 

  2. O. Lucca-Negro, T. O. Doherty, "Vortex breakdown: a review",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27, 2001, pp. 431-481. 

  3. J.H. Jang, J.H. Cho, H.S. Kim, S.M. Lee, M.K. Kim, K.Y. Ahn, "Study on Lean-Premixe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Dual-Stage Burner", Transactions of KSME(B), Vol. 37, NO.1, 2013, pp. 51-57. 

  4. T. Terasaki, S. Hayashi, "The Effects of Fuel- Air Mixing On NOx Formation In Non-Premixed Swirl Burners", Twenty-Sixth Symposium (International) on Combustion, The Combustion Institute, 1996, pp.2733-2739. 

  5. W. Dengpan, X. Zhixun, Z. Yuxin, W. Bo, Z. Yanhui, "Imaging of the Space-time Structure of a Vortex Generator in Supersonic Flow",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Vol. 25, 2012, 57-63. 

  6. J.X. Zhu, M. Fiebig, N.K. Mitra, "Numerical Investigation Of Turbulent Flows And Heat Transfer In a Rib-roughened Channel With Longitudinal Vortex Generatorst", lnt. J. Heat Mass Transfer, Vol. 38, No. 3, 1995, pp. 495-501. 

  7. G. Saravanan, C. Suresh, "Numerical Simulation Of Mixing Enhancement In Scramjet Using Micro Vortex Generator", Procedia Engineering, Vol. 38, 2012, pp. 3969-3976. 

  8. M. Henze, J. Wolfersdorf, B. Weigand, C.F. Dietz, S.O. Neumann, "Flow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Behind Vortex Generators A Benchmark Dataset",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32, 2011, pp. 318-328. 

  9. R. Rihani, O. Guerri, J. Legrand, "Three dimensional CFD simulations of gas-.liquid flow in milli torus reactor without agitation", Chemical Engineering and Processing, Vol. 50, 2011, pp. 369-376. 

  10. ANSYS FLUENT Theory Guide V13.0, 2010, ANSYS Inc. 

  11. Y.A. Eldrainy, K.M. Saqr, H.S. Aly, M. N.M. Jaafar, "CFD Insight of The Flow Dynamics in a Novel Swirler for Gas Turbine Combustors,"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in Heat and Mass Transfer, Vol. 36, 2009, pp. 936-941. 

  12. A. AbouTaouk, L. Eriksson, "Optimized Global Mechanisms For CFD Analysis of Swirl-Stabilized Syngas Burner For GAS Turbines",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2011, GT2011-45853. 

  13. B. Fernando, G. Felic, "Effect of Pressure and Fuel-Air Unmixedness on NOx Emissions from Industrial Gas Turbine Burners," Combustion and Flame, Vol. 151, 2007, pp. 274-288. 

  14. C.H. Cho, G.M. Baek, C.H. Sohn, J.H. Cho, H.S. Kim, "Effect of Pressure and Fuel-Air Unmixedness on NOx Emissions from Industrial Gas Turbine Burner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59, 2013, pp. 454-463. 

  15. H.S. Kim, W.S. Choi, J.H. Cho and K.Y. Ah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Methane/Oxygen in Pre-Mixed Swirl Flame", Transactions of KSME( b), Vol. 33, 2009, pp 343-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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